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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융복합 결정체 ‘스마트시티’…u시티 실패 딛고 통합 플랫폼 시너지 낸다
ICT 융복합 결정체 ‘스마트시티’…u시티 실패 딛고 통합 플랫폼 시너지 낸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8.03.27 16: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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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정보 공유·자원 효율화 ‘방점’

시민참여 독려·국가적 육성책 도입

서울・제주 등 12개 사업지 선정

추진 주체별 유기적 연계 가속페달

스마트시티는 건설 및 정보통신 기술을 융복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를 뜻한다.

그간 u시티 등 도시에 기술을 접목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꾸준히 있어왔지만, 기술주도형 사업의 한계와 소비시장에서 수요 창출이 지지부진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서비스 중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스마트시티는 도시 전체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해 시민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시티 시장은 2016년 1조7000억원에서 2020년 2조9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 정보공유·효율화로 도시문제 해결

스마트시티가 기존 도시 정책과 구별되는 뚜렷한 차이점은 정보공유 및 자원의 효율적 이용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도시에서는 좁은 도로를 확장 또는 신규 도로를 건설하는 방법으로 해결했다.

그러나 스마트시티는 혼잡한 도로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해 혼잡하지 않은 도로로 우회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통량에 따라 교통신호도 제어해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도하는 식이다.

주차공간 부족 문제도 마찬가지다. 기존 도시는 새로운 주차장 건설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면, 스마트시티는 빈 주차공간을 운전자에게 알리거나 수요예측정보로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한다. 카셰어링 서비스를 통해 차량의 도심 진입을 최소화할 수도 있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하기 위해선 정보통신기술(ICT)의 도입이 필수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사물인터넷(IoT)은 스마트시티를 실현하는 중요 인프라로 작용할 전망이다. 각종 인프라와 사물을 센서 기반으로 네트워크에 연결하게 된다.

아울러 정부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의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 u시티 ‘반면교사’ 두 번 실패는 없어야

스마트시티는 2000년대 초 시행됐던 ‘u시티’의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u시티 사업은 우수한 ICT를 신도시 개발과 접목해 공공 인프라를 확대한 성과는 있었지만, 수요를 반영하지 않은 보급형 방식으로 시민들의 체감도가 저조했다는 분석이다. 공공 주도의 일방향적 접근은 민간 차원의 사업모델이 지속적으로 발굴되는 데 한계를 드러냈다.

5G, IoT, 모바일 관련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시접목 사례는 미흡한 것도 한몫했다.

개별 주체, 기술단위의 좁은 시각에서 접근해 중앙부처·지자체·기업·시민을 아우르는 일관된 추진체계나 국가차원 전략이 부재했던 것은 사업이 추진력을 갖지 못하고 흐지부지 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2016년 한 조사기관이 세계 10대 스마트시티를 선정한 결과, 싱가포르, 바르셀로나, 런던, 암스테르담 등이 상위권이었고 우리나라는 순위에 아예 포함되지도 않았다.

□ 시범도시 선정…국가 핵심사업 ‘사활’

지난해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스마트시티를 국가적 차원의 핵심 사업으로 설정하고 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지난 1월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차세대 네트워크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미래 선도 기술을 이용하는 편의시설과 자율주행, 스마트그리드, 가상현실 등 첨단 스마트시티 기술을 집중적으로 구현하고, 이에 대한 실증·상용화를 함께 추진하는 것이 골자다.

공공기관 주도로 향후 5년간 조성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에는 도시설계 단계부터 시공까지 스마트시티의 주요 기술이 대거 적용된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방범·교통 등 단절된 각종 정보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계·활용하고, 스마트 도시안전망을 구축하는 ‘2018년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사업’ 대상지로 12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선정된 지자체는 △서울시 △제주도 △용인시 △남양주시 △청주시 △서산시 △나주시 △포항시 △경산시 △고창군 △마포구 △서초구다. 해당 지자체는 사업비 12억원 중 6억원을 각각 지원받게 된다.

통합 플랫폼이 지자체에 적용되면 방범·방재·교통 등 도시의 주요 정보가 유기적으로 연계돼 도시 관리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보다 편리한 스마트시티로 운영될 수 있게 된다.

□ 분산된 주체 그만…부처 합동 ‘시너지’

그간 산발적으로 이뤄지면서 추진력을 얻지 못했던 스마트시티 서비스는 이제 연계·통합을 중심으로 시너지를 낸다는 전략이다.

국토부와 경찰청, 소방청은 2016년부터 개발한 5대 안전망 연계 서비스를 보급한다.

5대 연계 서비스는 △112센터 긴급영상 지원 △112 긴급출동 지원 △119 긴급출동 지원 △긴급재난상황 지원 △사회적 약자(어린이, 치매노인 등) 지원 등이다.

112, 119 등 국가 안전재난 체계가 개별 운용돼 긴급 상황 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골든타임 확보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자체와 112, 119, 사회적 약자(어린이, 치매인 등) 보호를 위한 정보시스템이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으로 연계돼 긴급상황 시 골든타임 단축 등 국민안전 서비스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예를 들어, 납치·강도·폭행 등으로 인한 112 신고 및 긴급 출동 시 스마트시티센터가 CCTV 현장 영상, 범인 도주 경로 등을 제공할 수 있다.

화재·구급 상황 등이 발생하면 스마트시티센터가 소방관에게 실시간 화재현장 영상, 교통소통 정보 등을 제공해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까지 전국 80개 지자체에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보급해 4차 산업혁명의 기반 조성과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는 한편, 서울시 등 광역 대도시와 인구가 적은 소규모 도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등과 협력해 클라우드 기술로 3~4개의 지자체를 묶어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적용하는 기반구축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서울시와 25개 구청은 CCTV, 정보망을 클라우드 센터로 연계해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112·119·재난센터 등에서 활용하기로 협약을 맺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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