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로 위험 예보체계 확립
VR·AR 기반 훈련시스템 도입
국토교통부가 노후시설 개량, 사물인터넷(IoT) 기반 차량·시설관리 등 올해 철도안전 분야 정책방향을 담은 ‘2018년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확정하면서 통신 관련 사업발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철도안전 시행계획은 ‘철도안전법’에 따른 ‘철도안전 종합계획’의 연차별 계획으로 국토교통부, 철도공사, 교통안전공단, 서울교통공사, 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25개 철도 유관기관이 추진한다.
우리나라의 철도사고 건수는 유럽의 철도선진국 수준에 도달했으나, 국토부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높아진 국민의 눈높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근 3년 대비 철도사고는 15%, 철도 사망자는 5%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우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철도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후 안전시설을 보완하고 지진 등 재난에 대비한 시설도 확충해 나간다. 노후 구조물 72개소, 전기·신호설비 811개소의 개량이 예정돼 있다.
철도보안 및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보안검색 장비를 보강하는 등의 보안검색 체계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3D 공간 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위험을 사전감지하는 기반을 구축하고, 가상·증강현실(VR·AR)을 활용한 체험형 통합 훈련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IoT, 드론 등을 활용해 철도차량·시설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도 첨단화·과학화시켜 나간다.
IoT는 철도차량·시설의 이상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대응하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해 위험도가 높은 요소들을 사전에 예보하고 집중 관리해 나간다.
신호 설비의 국산화를 위해 성능·안전성 검증 및 영업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철도종합시험선로, 완성차 시험센터 등 시험인프라를 구축하고 미래 핵심 철도차량 부품개발을 위한 계획을 수립,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감독관의 기관별 상시점검체계를 도입하는 한편, 감독 정보화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부는 철도안전 분야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과 현장과의 소통 강화도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철도차량을 관리하는 조직·인력·기준 등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등 철도차량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며, 운영기관의 자발적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안전수준평가제와 안전투자공시제를 도입한다.
박영수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올해를 국토교통 안전강화의 원년으로 삼아 철도종사자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국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