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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10기가 인터넷 상용화 어떻게 추진되나
[기획]10기가 인터넷 상용화 어떻게 추진되나
  • 김연균 기자
  • 승인 2018.06.08 09: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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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화 촉진 사업 본격화

2022년 커버리지 50% 달성

5G,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진화하는 네트워크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10기가 인터넷 상용화 움직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10기가 인터넷은 기가인터넷보다 10배 빨라 5G 이동통신, 초고화질 방송, 홀로그램, AR·VR 등 대용량 트래픽이 요구되는 고품질 서비스들을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핵심 기반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국내 네트워크 장비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10기가 인터넷 상용화 촉진 선도시범도 진행되고 있어 통신사 및 종합유선방송사, 기술력을 보유한 장비개발사들의 경쟁력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기가인터넷 98.51% 보급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올해 10기가 인터넷 상용화를 시작으로 2022년 10기가 인터넷 커버리지 50%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2022년 관련 인터넷 장비 국산화를 9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민관협력을 통한 선제적 인프라 고도화와 생태계 조성을 위해 △10기가 인터넷 핵심 기술·장비 개발 △기업과 일반가구 시범망 구축 △시범 서비스를 통한 상용화 검증 등으로 추진된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같은해 12월 전국 85개 시를 대상으로 기가인터넷 커버리지 98.51% 보급을 달성한 바 있다.

기술·장비·시험·검증 방안 필수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사업 컨소시엄(통신사·종합유선방송사, 장비 개발사 등)은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핵심 장비 개발계획 및 추진전략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10기가 기술·장비 동향과 제안 컨소시엄이 보유한 기술·장비의 비교표, 장·단점, 활용 및 10기가 고도화 방안 등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 아울러 주거환경별·기술방식별(FTTH, LAN, HFC, xDSL 등) 기술·장비 고도화 방안도 제시해야 하며, 핵심 전송장비(10G-EPON, XGS-PON 등)의 10기가급 고도화 방안도 포함된다.

또한 신규 기술·장비 개발 및 핵심기술에 대한 시험·검증 방안도 필요하다.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솔루션, 장비, 계측기, 단말기 등으로 구성하고 서비스 내역, 시험항목, 시험절차서 등이 요구된다.

AI 네트워크 랩(Network Lab), 코렌(KOREN) 등 연구시험망을 활용한 백본망-가입자망 연동 운영 방안, 자체 연동 시험·검증방안 및 전문기관 지원 요청사항도 포함된다.

투자 경제성 확보를 위해 기 구축매체를 이용한 10기가급 기술·장비 보급 계획 및 2.5Gbps, 5Gbps, 10Gbps 등 단계별 장비 보급 및 확산 계획 등 시제품 양산 및 사업화 방안도 필요하다.

일반가구·기업별 후보지 선정

일반가구, 중소·벤처기업 등 가입자 유형별로 적용 가능한 10기가 인터넷 기술·장비 시범도입 및 시범망 구축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가입자 유형별(일반가구 B2C·기업용 B2B) 적용되는 기술·장비 및 네트워크 구성이 포함된다.

아울러 시범구축지역 선정 방안도 요구된다. 서비스 제공지역은 컨소시엄별 중복지역 등을 고려해 기술 협상 및 사업심의조정 시 변동 가능하도록 했으며, 과업 세부 내용에 따라 과제 조정시 후보지역 내 구축 지역 선정을 협의하게 된다.

또한 시범서비스 가입자 모집 전략 및 시범가입 기간, 회선유지 방안, 이용요금 지원 등 세부 관리·운영 방안을 비롯해 10기가 인터넷 개통, 장애처리 및 품질시험 및 안정성 확보 방안도 필요하다.

핵심 응용서비스 발굴

응용서비스 모델 발굴 건은 컨소시엄별 핵심 서비스 모델 1종 이상을 제안해야 한다. 홀로그램, 다면영상, VR·AR, 8K UHD 등 초실감·초고화질·초저지연 비즈니스 모델도 발굴하게 된다. 다만 응용서비스 모델의 중복 추진 방지 및 효율적 재원 배분 등을 위해 과제 심의·조정을 통해 응용서비스 내용 일부가 조정·변경될 수도 있다.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용 품질 확보 방안도 필요하다. 서버, 플랫폼, 단말 장치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기자재 및 개발 요구항목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10기가급 와이파이 기술(802.11ax/ay) 표준화 완료 시기를 고려해 안정적인 유·무선 인터넷 속도 제공을 위한 단말 및 장비 지원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특히 댁내 복수사용자의 유·무선 인프라 동시접속에 따른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대역폭 공유, 자원할당 등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검증이 필수적이다.

FTTH 인프라 공동구축

댁내 광케이블(FTTH) 인프라 공동구축은 컨소시엄별 최소 2억원(정부출연금 1억원, 민간부담금 1억원) 예산을 투입해 올해 약 2000세대 규모의 FTTH 인프라 고도화가 추진된다.

기축건물(노후·임대아파트, 연립주택 등)의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한 참여 사업자, 이해관계자 등 FTTH 공동구축 추진 방안을 비롯해 구축 대상 지역, 대상 가구수, 구축 범위, 소요예산 및 서비스 개통 후 유지·보수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특히 기축건물 유형별, 준공시기별 다양한 형태의 구내망이 존재하므로 대상지역에 대한 난공사 여부도 고려대상이다.

FTTH 공동구축 대상 지역의 주거민 복지향상과 더불어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한 노인정·놀피터 등 무료 와이파이, 헬스케어 서비스 등 응용서비스 시범적용도 구체화시켜야 한다.

상용화 밑그림 그려야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상용화 및 10기가 인터넷 커버리지 확산을 위한 추진전략을 비롯해 상용 서비스 제공을 위한 방향성이 정해져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 기가급 인터넷 기술·장비의 10기가 인터넷 고도화 및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보완개발 사항이 포함되며, 제안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상용화 항목(기술, 장비, 서비스 등) 및 서비스 보장속도, 서비스 종류, 요금 및 시기 등 단계적 상용화 전략이 구체화돼야 한다. 또한 대도시, 중소도시, 군 단위 지역 등 대도시 중심에서 중소도시 등으로 10기가 인터넷 전국망 확산을 위한 로드맵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인프라 투자비, 이용요금 수준 등을 고려한 10기가 인터넷 요금제 출시 및 서비스 상용화(이용약관 신고 등) 방안도 고려 대상이다.

일자리 창출 등 대국민 인식 제고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홍보 및 대국민 인식 제고 전략도 중요한 제안사항이다.

이를 위해 참여 컨소시엄은 10기가 인터넷 확산 및 홍보 전략 분석을 위한 해외 10기가 인터넷 도입 기술, 서비스 체계, 요금 등 해외동향 및 서비스 사례 조사를 선행해야 한다. 특히 10기가 관련 트래픽, 이용현황 등 통계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주요 성과에 대한 전시 및 홍보 계획도 구상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10기가 인터넷 기반 혁신적인 미래 ICT 서비스 발굴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10기가 인터넷 시범지역 및 상용서비스 지역 대상 기존 100M, 1기가 인터넷과 10기가 인터넷 속도비교 이벤트 등 다양한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한편 일자리 창출 계획 및 관리 체계도 구성돼야 한다.

△신규인력 고용 창출분야, 효과 및 투입 예산의 일자리 활용계획 △직·간접 일자리 창출(정규직/비정규직, 경력/신입 등) 계획 및 수요현황 △신규 일자리 창출에 따른 고용효과, 파급효과 분석 및 산출내역 △신규 투입인력에 대한 활용계획 및 일자리 지속 운영계획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

정부출연 17억4000만원

10기가 인터넷 상용화 촉진 선도시범사업은 올해 12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정부출연금은은 총 17억4000만원이며, 평가위원회의 평가결과 및 기술협상, 과제조정위원회 심의결과를 바탕으로 컨소시엄별로 최소 8억원, 최대 9억4000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사업비 지원방식은 상호출자 방식을 도입했으며, 총사업비는 정부출연금과 사업자 자체부담금을 합한 금액이다. 정부출연금은 총사업비 중 현금의 50%이내에서 지원되며, 사업자는 총사업비 중 현금의 50%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 컨소시엄 내 주관기관 및 참여기관의 정부출연금, 자체부담금 분담은 컨소시엄이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3단계 수행기관 선정 방식

수행기관 선정은 전문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1단계는 사업내용 평가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세부운영지침을 마련하고, 평가 전문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위원장을 포함한 7인 이상의 외부전문가로 이뤄진 평가위원회를 구성한다.

평가점수 산정시 최고, 최저 점수를 제외하고 100점 만점 기준으로 산출한다. 특히 70점 미만일 경우 협상 적격자에서 제외되며, 1개 컨소시엄이 단독으로 제안한 경우에도 평가결과가 70점 미만일 경우에도 협상 적격자에서 제외된다.

2단계는 제안내용 및 사업비를 심의한다. 과제조정위원회를 구성해 제안내용 및 예산의 적정성을 검토·심의하게 된다. 심의결과를 바탕으로 기술협상을 진행하고 심의·조정결과를 거부할 경우 협약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된다.

3단계에서는 협약체결 및 사업비가 지급된다. 평가와 조정을 거쳐 수행계획서에 대해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컨소시엄간 협약을 맺어지게 된다. 정부출연금은 사업 수행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2회에 걸쳐 분할 지급된다. 협약 체결과 동시에 70%, 중간점검 후 30%가 지급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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