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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기축 스마트홈 공략, 인테리어에 답 있다
[이슈]기축 스마트홈 공략, 인테리어에 답 있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8.08.23 16: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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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조 리모델링 시장…ICT 접목 수요↑

SKT 제품 공급 본격화·전문포럼 발족

통신공사 등 전문영역 명확히 구분해야

인테리어 업체 소비자 불신 해소도 ‘숙제’

기축 주택 시장이 인테리어 수요를 발판삼아 스마트홈 확산에 불을 지필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스마트홈은 댁내 배선, 게이트웨이 및 월패드 등의 설치를 요하는 특성상 건물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함께 고려돼야 제대로 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근래 지어지는 신축 아파트는 이를 십분 반영해 스마트홈 구현에 큰 어려움이 없지만, 대다수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및 주택은 이러한 고려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채 건축된 건물이 대부분이다. 스마트홈 업계가 공략할 최대 시장이면서도 애초에 적용이 불가능한 아이러니한 상황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축 시장이 최근 리모델링 수요를 바탕으로 달라지고 있다.

1990년대, 2000년대 우후죽순 지어졌던 아파트들이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기에 도달하면서 입주자들이 인테리어를 함께 바꾸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벽을 뜯어낼 수 없어서 설치할 수 없었던 스마트홈이 인테리어 공사와 더불어 가정에 도입될 기회가 조성된 셈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인테리어 시장은 2000년 9조원에서 지난해 30조원 규모로 급성장했다. 2020년에는 40조원 이상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SK텔레콤이 이 시장을 간파했다. 지난달 한국에코인테리어진흥협회와 스마트홈 사업과 관련한 MOU를 체결하고 170여 회원사들에게 스마트 스위치, 공기질 센서, 인공지능(AI) 스피커 등 스마트홈 제품을 일괄 공급키로 했다.

앞선 6월에는 가전·통신·건설·인테리어 등 스마트홈과 관련된 주체들이 주축이 된 스마트인테리어포럼이 발족했다. 본 포럼은 스마트 인테리어 분야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고, 관련 표준 제정을 지원한다. 아울러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간 협업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종 산업 간 융합이 기본 토대이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문제도 없지 않다.

기축 스마트홈 시장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큰 흐름에 동의하면서도 통신공사업계의 입장은 사뭇 온도차가 느껴진다. 전문 시공영역이 인테리어 업계에 침해당할 수 있다는 우려다.

스마트홈은 정보통신공사업법이 정하고 있는 공사의 분류상 홈오토메이션시스템설비, 홈네트워크(디지털홈)시스템설비에 속하는 전문 시공분야로, 공사업 면허를 보유한 자만이 시공을 수행할 수 있다.

아직 스마트홈 각 주체의 역할이 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문 시공영역은 명확히 구분돼야 할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각 협단체를 주축으로 산업간 조율과 스마트 인테리어 구현에 특화된 공법 개발이 요구된다.

일각에선 무면허 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인테리어 업계 불똥이 통신공사에 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르면, 인테리어 공사비용이 1500만원을 넘을 경우, 실내건축공사업 면허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만 시공할 수 있다. 면허등록을 위해선 자본금 2억원 이상에 기술자격취득자를 2명 이상 고용하고 있어야 하는데, 인테리어 시장이 커지면서 이를 무시한 무면허 업체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테리어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아 누구나 뛰어들 수 있고, 돈 없이도 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져 있다”며 “불법 인테리어 업체들에 의한 투명하지 않은 견적비용과 전문성이 담보되지 않은 시공에 소비자들의 불신이 상당해 통신공사도 제값받기가 힘들어지지 않을지 우려되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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