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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 건설혁신 불지핀다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 건설혁신 불지핀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8.11.09 12: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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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의존·공급자 위주 산업구조
노동집약적 ‘낡은’ 이미지 굳어

설계·시공·유지관리 단계별 혁신
드론·BIM 도입해 자동화 전환

공공발주 통한 개발여건 조성
턴키입찰시 기술적용 여부 평가

건설산업이 ICT 접목을 통해 낡은 전통 산업의 이미지를 벗고 혁신을 이뤄낼 수 있을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건설자동화를 완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간 정부의 정책 부재로 스마트 건설기술이 좀처럼 확산되지 못 했던 것이 얼마만큼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건설기술의 스마트화, 무엇이 문제인가

건설업하면 소위 떠올리는 것이 ‘노가다’로 대표되는 노동집약적 이미지다. 스마트 기술의 필요성이 다른 어느 분야 보다 큼에도 불구하고 현장의존적인 생산체계, 공급자 위주 산업구조, 참여주체 간 정보단절 등으로 점철돼 여전히 ‘낡은’ 산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더해 발주제도‧건설기준 등은 스마트 건설기술을 활성화하기에 미흡하기만 했다. 발주청은 건설시장의 주요 수요자임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기술 활용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공공이 보유한 정보를 민간이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없고,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자료의 수집‧유통도 부족한 실정이다.

대기업은 전반적으로 기술투자보다는 단기적인 비용절감에 관심이 있다. 특히, 하도급 중심 시공구조에서 원도급사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보다 저가 공사가 가능한 전문업체를 선정하는 것을 선호한다.

중소기업은 비용 부담은 물론, 타 업체 견제 등으로 기술개발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신기술 개발에 필요한 기간은 평균 2.7년에 비용은 6억2000만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는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 설계·시공·유지관리 ‘삼박자’ 맞춘다

이번에 발표된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은 △설계 △시공 △유지관리 3단계로 나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우선 설계 단계에서는 드론과 3차원 모델링(BIM)을 적극 활용키로 했다.

기존에는 사람이 측량장비로 측정해 이를 바탕으로 2D 지형도를 작성하는 것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이는 시간‧인력이 많이 소요되는 일이고, 정확한 토공사 물량 산정에도 한계가 있었다.

드론을 사용하면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측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카메라 탑재 드론이 지형 촬영 후 3차원 지형데이터를 도출한다. 넓은 현장의 지형정보를 신속·정확하게 구축함으로써, 설계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극한지, 재난지역 등)의 현장조사도 용이하다.

BIM을 적용하면 시간이 경과하거나, 소프트웨어의 종류(버전) 등에 관계없이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다.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속성정보를 포함한 3D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설계 결과물이 각종 법규, 설계기준 등에 적합한지도 자동으로 검토되며 축적된 사례의 인식‧학습을 통한 설계 자동화가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공 단계에서는 건설기계에 각종 센서‧제어기‧GPS 등을 탑재해 건설기계가 자율이동 및 작업을 수행하고, 관리자는 진행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게 된다.

취약공종과 근로자 위험요인에 대한 정보를 센서, 스마트 착용장비 등으로 취득하고 축적된 작업패턴과 사례(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지식과 실시간 정보를 연계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도출하는 예방형 안전관리를 실현할 방침이다.

유지관리 단계에서는 IoT 센서 기반 시설물 모니터링 기술을 도입한다. 특정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만 수집된 정보를 전송함으로써 무선 IoT 센서의 전력소모를 줄이는 상황감지형 정보수집을 실현할 계획이다.

대규모 구조물의 신속‧정밀한 정보수집을 위한 대용량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객체가 상호작용하는 초연결 IoT로 연결성‧안정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드론 및 로봇이 시설물을 자율적으로 탐색하고 진단한다.

□ 세부 이행방안 마련…‘공염불’ 되지 않도록

국토부는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행방안을 함께 제시했다.

먼저 민간의 기술개발을 유도하는 데 집중한다. 공공발주제도를 활용해 스마트 기술 개발여건을 조성하고 기술의 진입장벽이 되는 2D 기반 납품기준 등 규제를 개선한다. 스마트 기술 적용 공사는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확정가격 기술경쟁 방식으로 발주하고, 턴키 입찰 평가 시 스마트 기술 적용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는 방침이다.

공공의 역할도 강화한다. 공공의 기술개발이 필요한 분야는 국가 R&D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스마트 건설기술의 핵심인 BIM이 시장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공공사업에 BIM을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다.

토지주택공사, 도로공사, 철도시설공단 등 발주청을 통해 스마트 건설 시범사업을 시행해 성과를 공유하고 제도개선 사항도 도출한다.

기술혁신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스마트 생태계 조성에도 힘쓴다.

지난 9월 개소한 건설기술연구원의 스마트 건설 지원센터를 통해 스마트 건설기술을 개발 보급하는 한편, 관련 창업기업을 지원한다.

2020년에는 건설기술자 교육훈련기관에 스마트 건설기술 교육과정을 신설하는 등 인재 양성의 기반을 구축하며, 2003년부터 운영 중인 건설사업정보시스템을 지식플랫폼으로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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