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4일 발생한 KT 서울 아현지사 지하 통신관로(통신구) 화재로 서울 시내 관할지역 통신망이 먹통이 됐다.
이 날 불은 오전 11시12분께 나 소방관 200명, 소방차 57대가 투입돼 10시간여 만인 오후 9시26분께 진화됐다.
서울 중구·용산구·서대문구·마포구·은평구와 경기 고양시 일대에 KT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IPTV 서비스에 통신장애가 발생했다.
이번 화재로 ‘정보통신기술(ICT)강국’의 민낯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과거 같으면 단순한 화재사고로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통신두절로 인한 피해는 사실상 재난 수준이었다.
문제는 통신선 화재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거슬러 올라가면 1994년 3월 종로5가 통신구 화재와 1994년 11월 대구 지하 통신구 화재가 있었다.
2002년 2월 여의도 전기·통신 공동구 화재 등이 있었다. 그 때마다 각종 대책이 쏟아졌다. 하지만 KT 아현지사 화재에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관리주체의 불명확성을 지적했다. 현재 통신구와 전력구 등 지하구는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지하구 내부에 설치된 케이블은 전력구는 한국전력이, 통신구는 통신사가 자체 내규에 따라 관리한다.
하지만 관련업무가 행정안전부·지방자치단체·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으로 나뉘어 있어 주관부처가 불분명하고, 유지보수나 안전진단 제도는 미비한 실정이다.
민간이 자체적으로 설치한 지하구는 현황 파악조차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 통신두절에 따르면 매뉴얼이 있어도 작동하기 힘든 실정이었다.
현대사회에 인터넷과 통신은 필수재가 된지 오래다. 그만큼 ICT 의존도가 높아 장애발생 시 패닉상태에 빠질 수 있다. ICT가 제 기능을 잃으면 인간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일회성으로 보지 말고 우리 사회가 조금 더 구석구석을 점검하고 살피는 그런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