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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연결 시대 ‘디지털 블랙아웃’ 대비책 절실
초연결 시대 ‘디지털 블랙아웃’ 대비책 절실
  • 최아름 기자
  • 승인 2018.12.10 08: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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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기반·산업 마비까지 이어져
통신망 이원화·백업시스템 구축
글로벌 의존 낮추고 안정성 높여야

 

통신망 이원화와 백업시스템 구축, 민간·공공 클라우드 서비스 병행 운용 등을 통해 초연결 시대 ‘디지털 정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는 최근 ‘ICT 브리프’를 펴내고 이 같이 밝혔다.

지난달 두 차례 발생한 디지털 장애 사건은 4차산업혁명 시대 ‘초연결’이 얼마나 불안정한 기반 위에서 진행되고 있는지 여실히 드러냈다. 지난달 11일 세계 최대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웹서비스(AWS) 데이터센터 허브(리전)에서 장애가 발생해 오전 8시 19분~9시 43분 총 84분간 서비스가 중단됐다. 이 사고로 신한은행·KB금융지주 등 금융서비스와 업비트 등 가상화폐 거래소, 야놀자·쿠팡 등 인터넷 서비스 등 수많은 기업 서비스가 중단됐다.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인 빅스비, 씽큐의 작동도 두 차례나 정지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후인 지난달 24일에는 서울 KT아현지사의 지하 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해 서울 서북부 지역 일대의 KT 가입자 통신이 모두 끊겼다. 특히 경찰서 112 신고 시스템과 병원 응급실 전산망 등 국가 주요 핵심시설 통신까지 단절됐다.

보고서는 “이번 대규모 디지털 블랙아웃 사태는 일상의 불편함을 넘어 기본적인 사회 인프라와 국가 기반시설까지 마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준 셈”이라고 말했다.

특히 세계 1위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도 사고나 오류 등으로 중단될 수 있음이 확인돼, 전세계에 위기감이 증폭된 상황이다. 더군다나 내년 1월부터 개인신용, 고유식별 같은 민감한 정보까지 클라우드 서비스로 활용할 수 있는 ‘전자금융 감독 규정’이 시행될 예정이라 정부와 기업의 고민은 깊을 수밖에 없다.

통신 장애의 경우는 더 심각하다. 이번 사태로 국가 재난 수준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4차산업혁명 시대 통신 장애는 스마트폰·스마트폰·스피커 등의 AI 기능 중단에 그치지 않고 산업용 로봇, 의료용 수술 로봇 사용 불가, 공공기관 데이터 관련 업무 마비, 스마트 공장 가동 중지 등을 통해 국가, 산업 전반에 엄청난 위험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예상치 못한 사고에 대응해 신속한 복구와 피해를 최소화하는 역량 확보는 필수적”이라며 안전한 디지털 복지국가를 실현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먼저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AWS·구글·MS 등 글로벌 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국내 클라우드 시장이 이들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면서도 안정성을 높인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또한 이를 위해 공공, 민간 서비스를 병행해 운용하는 등 여러 방안을 다각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다.

통신 분야는 백업 시스템 구축, 통신망 이원화 등 재발 방지책 수립이 필수적이며, 재난 시 행동요령 매뉴얼, 화재 방지시설 설치 확대, 투명한 피해 보상안 등 철저한 대책 수립과 이행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러한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는 각 부처와 통신사가 참여하는 ‘통신재난 관리체계 개선 TF’를 지난달 27일 출범시켰으며, 연내 종합적인 통신망 관리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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