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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판 깔린 스마트시티, 실생활 적용만 남았다
[기획]판 깔린 스마트시티, 실생활 적용만 남았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9.01.03 09: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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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도시 선정…법∙제도 기반 마련

상용화된 5G, 융합인프라 활용 주목

보편적 도시발전모델 ‘상품화’ 관건

올해는 스마트시티 상용화의 원년이 될 전망이다.

작년 세종시와 부산시가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돼 본격적인 스마트시티 건설에 돌입하는가 하면, 각 지자체가 저마다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가동하며 당면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관건은 스마트시티 사업이 얼마나 오랫동안 동력을 잃지 않고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느냐다. 정부의 노력만이 아닌, 기업과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대목이다.

■국가전략 사업 설정…규제 장벽도 철폐

정부는 스마트시티를 국가전략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하다. 작년 스마트시티와 관련한 정책이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온 것이 이를 반영한다. 큰 틀은 그간 스마트시티 육성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각종 규제를 해소하겠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발표한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살펴보면, 신규로 개발하는 스마트시티부터 운영단계의 기존 도시, 노후·쇠퇴도시에 이르기까지 도시성장 단계별로 차별화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신도시는 자율주행차, 스마트에너지,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이 집적·구현되도록 하고, 데이터 기반 스마트 도시운영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신산업 창출에 주력한다.

기존 도시는 도시의 각종 정보를 원활하게 생산·관리·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 허브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서비스 솔루션이 구현되는 환경을 조성한다.

노후·쇠퇴도시는 스마트솔루션을 접목해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저비용-고효율의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을 매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산업을 옥죄던 각종 규제는 ‘규제 샌드박스(sandbox)’라는 기조 아래 ‘허용’을 우선시 한다. 즉, 신사업·신기술에 적용되던 규제는 일부 면제, 유예하며 한정된 소비자·지역을 대상으로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규제를 하더라도 ‘사후규제’가 기본 뼈대를 이룬다. 신제품과 신서비스 출시를 먼저 허용하고, 필요할 때에만 규제하겠다는 방침이다.

■부산∙세종, 스마트시티 명운 가늠

신도시형 국가시범도시로 선정된 부산, 세종시는 사실상 스마트시티의 성패를 결정지을 대표 사례가 될 전망이다. 총 1조7000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사업이다.

부산시 강서구 에코델타시티는 친환경 수변도시로 거듭난다.

도시 내 3개의 물길이 만나는 세물머리 수변공간을 적극 활용, 수자원 관리와 하천 재해예방을 위한 스마트 상수도·빌딩형 분산정수·수열에너지·에코필터링·저영향개발(LID) 등 물 관련 신기술을 접목한 한국형 물순환 도시 모델로 조성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5-1 생활권에 교통,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 등 4대 핵심 서비스를 도입한다.

사전적인 용도지역의 지정·구분에 따라 혁신적 도시 조성이 어려운 점을 감안, ‘용도지역 없는 도시’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개인 소유 자동차는 생활권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에서는 자율주행차량과 공유차량 및 자전거 등으로 이동하는 ‘공유 자동차 기반 도시’를 실현할 계획이다.

기존 도시형은 대구광역시와 경기도 시흥시가 수행한다. 대구시는 도시문제 해결형 프로젝트로서 교통, 안전, 도시행정 등 도시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 해결에 주력하며, 시흥시는 비즈니스 창출형 프로젝트로서 에너지, 환경, 복지 등 새로운 산업을 스마트시티에 적용하는 데 나설 방침이다.

노후·쇠퇴 도시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에는 대구 북구(중심시가지형), 울산 동구(일반근린형), 충북 제천(우리동네살리기), 경북 포항(경제기반형), 경남 김해(중심시가지형) 5곳이 선정됐다.

이밖에 각종 정보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스마트 도시안전망을 구축하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사업’ 대상지도 선정됐다. △서울시 △제주도 △용인시 △남양주시 △청주시 △서산시 △나주시 △포항시 △경산시 △고창군 △마포구 △서초구다.

■’꿈의 통신’ 5G 가동,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스마트시티는 도시에 어떻게 통신을 접목할 것인가의 문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스마트시티 핵심서비스는 통신을 기본 인프라로 전제하고 있다.

이전과 다른 점이라면 이제 5G 시대가 열렸다는 점이다. 통신3사는 지난달 세계 최초 5G 통신의 상용화를 공표했다.

5G통신은 최대 20Gbps의 전송속도에 1ms 수준의 지연시간을 구현한다. 즉, 사실상 데이터 전송과 사용자 조작에 있어 거의 통신의 존재를 느낄 수도 없을 만큼 생활 속 ‘커넥티드(connected)’가 실현된다는 의미다.

이는 스마트시티의 핵심 서비스인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등을 가능케 한다. 수익모델 창출에 고심하는 통신사들이 앞다퉈 스마트시티에 눈독들이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KT는 서울디지털재단과 5G 기반 스마트시티 솔루션 발굴에 나서고 있다. 에너지, 교통,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시민 밀착형, 시민 주도형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경기도 화성시의 5G 기반 스마트시티 조성을 돕고 있다. 통합화재관리 솔루션, 유독가스∙미세먼지 대응 시스템, 교통약자 안전보호서비스 등을 구현한다. 화성시 CCTV 정보의 딥러닝 분석을 통한 지능형 영상인식 기반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도 5G 기반 지능형CCTV, 지능형 교통체계용 C-V2X 통신보드 등을 공급하고 있다. 지능형CCTV는 일반 CCTV와 달리 침입자 자동 추적, 출입 인원수 파악, 사람∙차량 분석 관리를 할 수 있으며 C-V2X 통신보드는 5G로 위험을 사전에 감지, 교통 사고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이다.

■스마트시티, 보편적 도시발전 모델 되려면

도시는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와 같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사람이 인위적으로 컨트롤할 수 없다는 의미와도 같다. 하지만 스마트시티는 사람의 의도가 십분 반영된 계획형 도시 사업이다. 일시적인 기획이 아닌, 도시 스스로 살아 숨쉴 수 있는 제반 환경을 만들어야 함을 의미한다.

황종성 부산 에코델타시티 MP는 관련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시티가 보편적 도시발전모델이 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3대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우선, 스마트시티는 적지 않은 비용과 실패위험을 감수해야 추진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효과에 대한 확신이 전제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효과가 검증된 혁신모델을 발굴하고 다른 도시에 이식할 수 있는 상품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관건이라는 주장이다. 성공모델을 만드는 것과 이를 상품화하는 것은 전혀 별개의 일로서, 상품화에 대한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구축비용의 절감도 핵심과제로 꼽힌다.

스마트시티에 활용되는 주요 기술들의 가격이 얼마나 낮춰지는가는 스마트시티의 확산 속도를 결정짓는 중요 요인이 될 것으로, 단기적으로는 신규 IoT 확대보다 이미 확보된 데이터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장기적으로는 IoT 구축 자체의 비용 인하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 간 협업을 통해 스마트시티 구축비용을 절감하는 협업모델도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지능형 서비스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데이터가 빠르게 늘어나고 이를 분석 활용하는 기술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신뢰성 검증은 걸음마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스마트시티를 비롯한 각종 지능화 사업들이 조만간 ‘신뢰 절벽’을 경험할 가능성이 있다. 인공지능 서비스와 데이터 분석 결과 등이 어떻게 나오게 됐는지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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