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36 (금)
[기획] 빅데이터·IoT·AI 총동원…인명구조 ‘골든타임’ 사수
[기획] 빅데이터·IoT·AI 총동원…인명구조 ‘골든타임’ 사수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9.01.0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능형 재난안전관리시스템 어디까지 왔나

2022년까지 80개 지자체에
‘스마트시티 안전망’ 갖추기로

CCTV 영상정보 실시간 공유
경찰·소방관서 재난관리 연계

통합플랫폼·사용자환경 표준화
민간참여 확대·기술개발 촉진

ICBM 기반 재난예측체계 구축
지능형로봇·드론 등 현장 투입

지난 2017년 12월 제천에서 발생한 대형화재로 많은 사람들이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소방차 의 신속한 출동을 가로막은 불법 주·정차가 참사의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는 CCTV와 연계한 맞춤형 ‘119 출동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해당 지자체의 소방차와 구급차는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최적의 경로를 찾아 사고현장에 신속하게 도착할 수 있다.

■ ‘골든타임’ 확보…생명·재산 보호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도시의 재난·안전체계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활기를 띠고 있다. 지능형 재난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긴급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자는 취지다.

무엇보다 112·119 등 공공안전 분야를 통합플랫폼으로 상호 연동시키는 ‘스마트시티 도시 안전망 구축사업’이 눈에 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기업·혁신도시와 주민 30만 명 이상의 전국 80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스마트도시 안전망 구축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의 핵심은 클라우드 기술과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이하 통합플랫폼)’을 활용해 지자체와 경찰·소방관서 등의 재난·안전관리 업무를 연계하는 것이다.

여기서 통합플랫폼이란 지자체 스마트시티 센터에서 방범·방재 및 교통, 시설물 관리 등 분야별 정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연계·활용하기 위한 기반 소프트웨어(SW)를 의미한다.

주요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스마트시티 센터의 통합플랫폼은 관할지역의 CCTV 영상정보를 경찰·소방당국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데 중추신경 역할을 하게 된다.

이로써 각종 사고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다양한 융·복합서비스를 단일 사용자 화면에서 구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통합플랫폼에 바탕을 둔 ‘스마트시티 도시 안전망 구축사업’에는 정부 주요 부처와 지자체, 민간기업이 두루 참여하고 있다.

한 예로 국토부는 지난 2015년 7월 경찰청과 업무협약을 체결, 스마트시티 센터와 지방경찰청의 112종합상황실 간 연계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아울러 스마트시티 센터의 CCTV 영상정보 등을 112센터에 제공함으로써 사건·사고의 신속한 해결을 지원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같은 해 9월에는 국민안전처(현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체결, 화재 및 긴급 재난상황 발생시 119 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어 2017년 11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맺어 클라우드 기반의 도시 안전망 구축에 합의했다.

이 밖에도 SK텔레콤 등 통신사는 아동·치매환자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긴급상황 지원에 힘을 보태고 있다. 아울러 에스원·KT텔레캅 등 보안기업은 공공안전과 연계된 도시 안전망 구축에 동참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가시적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대전시의 경우 112·119 네트워크를 연계해 2017년 1만5117건의 CCTV 영상정보를 제공했다. 그 결과, 2016년 대비 범죄율이 6.2% 감소하고 용의자 검거율은 2.7% 높아졌다.

아울러 119 출동에 소요되는 시간을 7분26초에서 5분58초로 단축시켰으며, 7분 이내 출동률 을 63.1%에서 78.5%로 높였다.

강원소방본부는 ICT기반의 ‘공공안전 솔루션’을 사고자 위치 파악 및 응급구조 등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SK텔레콤의 기술지원으로 구현된다. [사진=SK텔레콤]
강원소방본부는 ICT기반의 ‘공공안전 솔루션’을 사고자 위치 파악 및 응급구조 등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SK텔레콤의 기술지원으로 구현된다. [사진=SK텔레콤]

■ 통합플랫폼 상용화 가속페달

이처럼 도시 안전망 구축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보급 확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간 다수의 기업들은 SW시장을 활성화하고 지자체의 스마트시티 사업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통합 플랫폼에 필요한 표준과 인터페이스 사양을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해 왔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2017년 10월 통합플랫폼 관련표준을 만들었으며, 표준화 인증을 통해 민간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

통합 플랫폼 표준에 대한 인증업무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수행하고 있다. TTA는 지난해 10월까지 이에스이, 스마트시티코리아, LG CNS 등 모두 12개사 제품에 대해 표준화 인증을 부여하고 통합플랫폼 상용화에 힘을 싣고 있다.

이에 발맞춰 국토부는 표준 통합플랫폼의 지자체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토부는 서비스 연계규격과 공통 사용자 환경(UI), API에 대한 표준화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자체와 경찰, 소방 등의 정보시스템 연계사업에 민간기업이 널리 참여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여기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란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의미한다.

국토부는 2017년 통합플랫폼 표준에 이어 연계서비스에 대한 표준화 기반을 공고히 다짐으로써 민간 솔루션 기업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관련기업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해 우수 SW의 개발을 도모하는 등 스마트시티 SW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국토부는 공통 UI와 API를 함께 개발해 112·119 등 서비스 기관의 요구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고 민간기업의 서비스 개발에 장애가 되는 걸림돌을 없앴다.

이정희 국토부 도시경제과장은 “스마트시티는 도시 공간에서 다양한 서비스 및 시스템 간의 연계를 통해 운영되므로 연계규격, 인터페이스 사양 등에 대한 표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이번 표준화를 계기로 각종 정보시스템의 연계·운영을 촉진하고 침체된 국내 SW산업을 활성화하며 국민 안전서비스가 한층 업그레이드 되도록 안전기관 간 정보시스템 연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혁신기술 활용에 6153억 투입

혁신성장기술을 활용해 재난안전 수준을 높이려는 움직임도 주목할 만 하다.

행정안전부와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5월 ‘혁신성장동력 재난안전 활용 시행계획’을 수립,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관련분야에 총 6153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 계획은 범 정부차원의 혁신성장동력 기술 중 빅데이터와 차세대통신, 가상증강현실, 인공지능, 지능형로봇, 무인기(드론)를 재난안전 분야에 활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양 부처는 재난관리 단계별로 스마트한 재난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6대 중점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예측’ 단계에서 ICBM(IoT Cloud Bigdata Mobile) 기반의 재난전조 감지 및 예측체계를 구축한다. 빅데이터를 통해 각종 재난발생을 미리 감지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드는 게 핵심이다.

그 다음은 ‘예방’ 단계로 IoT 등 차세대 통신기술을 적용해 재난을 실시간 감시할 수 있는 안전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 다음은 ‘대비’ 단계다.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바탕으로 재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증형 교육·훈련체계를 갖추는데 역점을 둔다.

이어 ‘대응’ 단계에 돌입한다.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해 재난에 실시간 대응할 수 있는 의사결정 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그 뒤에는 ‘복구’ 단계가 기다리고 있다. 지능형 로봇 등을 활용한 인명 탐지와 정보 탐색 등 효과적인 복구지원 체계를 갖추는데 주안점을 두게 된다.

맨 마지막은 ‘조사·분석’ 단계다. 무인기와 위성을 활용해 사고현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사고상황을 공유·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양 부처는 범부처 협의체와 연구자 협력 관계망을 활용해 단순 기술개발이 아닌 실질적 현장적용을 위한 제도개선 지원체계를 마련하는데 힘을 모으고 있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다양한 재난유형 중 시급성이 요구되는 ‘극한 가뭄’에 대한 가상대본(시나리오)을 도출해 기술 적용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토대로 대형복합재난 등 다양한 재난 유형으로 기술 적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배진환 행안부 재난안전조정관은 “혁신성장동력 기술이 재난안전 분야에 적극 활용돼 안전사회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과기정보통신부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