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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어떻게 추진되나
[기획]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어떻게 추진되나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9.04.08 17: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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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SOC’ 구현…사회기반시설 노후화 문제 해소
교통·안전 등 5대 분야 선도사업 잰걸음

국가인프라(SOC)의 지능정보화가 정보통신업계의 핵심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사회기반시설의 기능을 극대화하자는 것인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아울러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는 SOC 노후화에 따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현실적 대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더해 연관산업 활성화 및 신규고용 창출 등 경제·사회 전반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인프라 개념 및 현 실태

사전적 의미의 SOC(Social Overhead Capital)는 생산과 소비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해 주는 ‘사회간접자본’을 뜻한다.

나아가 국가인프라는 국가가 운영하는 유·무형시설 및 환경을 통칭한다.

기본적으로 도로·철도·항만·공항·터미널 등 교통시설과 전기·가스·방송통신 등 산업시설이 국가인프라에 포함된다.

또한 상·하수도 및 폐기물처리 등에 관한 환경시설과 CCTV·지하공동구역 등 안전시설도 국가인프라의 한 축을 이룬다.

이와 함께 지하상가·학교·박물관·도서관·의료기관 등 공공시설 역시 국가 인프라의 범주에 속한다.

산업화 초기, 우리나라는 국가인프라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경제성장을 견인해 왔다. 하지만 기존 인프라가 빠르게 노후화되고 있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현재의 국가 인프라 중 상당수는 1960∼1970년대 경제고도 성장기에 집중적으로 건설됐다. 이후 40~50년이 시간이 흐르면서 빠르게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다.

국회 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준공 후 30년이 경과한 시설물 비중은 2016년 10.3%에서 2026년에는 25.8%로, 2036년엔 61.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능형 SOC’의 필요성·차별성

국가인프라의 노후화 및 품질저하는 교통정체로 인한 물류비용 증가, 각종 안전사고 발생 등 경제·사회적으로 숱한 문제를 낳는다.

더욱이 급속한 기후변화 및 도시화와 맞물려 미세먼지, 싱크홀, 지진 등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 이는 국가인프라의 안정적 운영 및 유지관리에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그렇지만 이 같은 위험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가인프라는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더욱이 현재의 국가인프라는 시설확충과 사후 예산(인력)투입 방식으로 운영돼 파급효과가 단기간에 그치고 그 범위도 제한적이라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궁극적인 문제는 국가 인프라의 혁신적 발전을 위한 대규모 예산집행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이에 기존 국가 인프라에 빅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등 첨단 ICT를 접목시킨 ‘지능형 SOC’ 구축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지능형 SOC’를 구축하면 완전히 새로운 국가 인프라를 건설하지 않더라도 해당 기반시설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되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투입해 취약한 국가인프라의 기능을 복원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지능형 SOC’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ICT 융·복합 서비스를 촉진함으로써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넓게 보면 ‘똑똑한 국가 인프라’를 통해 경제 재도약과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한 혁신 모멘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까지 10대 프로젝트 추진

기존의 국가인프라와 비교해 ‘지능형 SOC’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지능형 SOC’는 인프라의 고장을 사전에 예측하고 각종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며 시설물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존 국가인프라가 단순한 고장탐지와 원격관리를 통해 문제발생 시 대응체계를 갖추는 데 목표를 두었던 것에서 진일보했다고 볼 수 있다.

운영방식 측면에서 보면, ‘지능형 SOC’는 데이터 기반 유지관리에 초점을 맞춘다. 인공지능 의사결정 모델을 활용해 사람의 직접적인 개입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기존 국가 인프라의 경우 사람이 직접 시설물을 검사해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으로 관리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이 같은 특·장점에 초점을 맞춰 정부는 지난해부터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까지 교통시설과 산업시설, 환경시설, 안전시설, 공공시설 등 5대 분야에 첨단 ICT를 접목시켜 10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게 핵심목표다.

교통시설은 △지능형 교통서비스 △스마트 항만·물류 △노후 교량·터널의 고장 예측·정비 △스마트 공항 관제에 역점을 둔다.

산업시설은 △지능형 노후발전소 관리 △스마트 상수도 통합관리를 통한 전력 및 수자원설비의 고도화에 중점을 둔다. 안전시설은 △스마트 도시안전 △디지털 트윈기반 지하공동구 관리를 지향한다.

이 밖에 환경시설은 IoT기반 하수도 운영관리에, 공공시설은 지하역사 공조시스템의 지능화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총괄하고 있다.

NIA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을 갖추고 있지만, 첨단기술에 바탕을 둔 국가 인프라의 지능화는 매우 취약하다”며 “지능화된 인프라는 지능정보기술 산업뿐 아니라, 연관산업의 혁신을 유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능형 SOC’ 구축은 정보통신공사업 활성화에도 촉매제로 작용할 전망이다. 주요 SOC분야가 정보통신공사 공종과 깊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지능형도로교통체계 구축은 통신선로 설비공사 및 정보제어·보안설비공사 등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이에 ‘지능형 SOC’ 구축에 수반되는 정보통신공사를 전문 시공업체가 수행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공고히 하고, 국가인프라 고도화에 필요한 신규 공종 발굴에도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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