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21 (금)
[분석] ‘데이터’ 활용해 지속가능한 도시 설계·구축·운영 ‘초점’
[분석] ‘데이터’ 활용해 지속가능한 도시 설계·구축·운영 ‘초점’
  • 박광하 기자
  • 승인 2019.07.24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컨설팅 용역 사업 분석

용역 규모 13억 6000만원
AI·데이터센터·IoT 핵심

재난·경보 안내 신서비스 발굴
데이터 활용 스마트시티 최적화

각국 도시 데이터 연계 주목
영국 관·학·민 플랫폼 공유

IoT센서 활용에도 적극 대응
중국 2020 중장기 계획 발표

AI·데이터센터 업무 프로세스 분석·정의 및 공공 IoT 센서 구축·관리 전략 수립 사업이 추진된다.

이를 통해 스마트시티의 플랫폼에서 생산되는 핵심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 도시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 제공을 통해 스마트도시 운영을 최적화하겠다는 계산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AI·데이터센터 및 IoT 구축 설계 통합 컨설팅 용역'을 공고했다. 사업 기간은 내년 2월까지로 규모는 13억6000만원에 달한다.

시범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사업은 △데이터 거버넌스 전략 수립 및 기본 아키텍쳐 설계 △AI·데이터센터 전략·구축계획 및 관리 방안 수립 △공공분야 IoT 구축을 위한 센서 설치 계획 수립 및 설계 등을 추진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입찰은 일반공개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신산업 분야 공공SW사업 대기업참여제도 운영지침에 따라 대기업 참여가 가능하다.

 

■사업 어떻게 추진되나

사업의 핵심은 'AI·데이터센터'와 'IoT'로 나눌 수 있다.

데이터 기반 도시 운영 핵심인 AI·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데이터의 수집·분석·연계·확산 기능을 수행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데이터 수집을 위한 분야별 IoT 센서 구축을 추진해 재난위험, 경보안내 등 신서비스 발굴의 초석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시범도시별 데이터 거버넌스 전략계획 컨설팅을 통해 △국가시범도시별 시행계획 분석을 통한 데이터 식별 및 도출 △국내·외 유관사업에 대한 벤치마킹 및 이용자 요구 분석 △시범도시 데이터 거버넌스를 위한 학계 및 전문가 자문 △데이터 거버넌스 중장기 발전 방향 및 실행계획 수립 등을 추진한다.

시범도시별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설계 분야에서는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정의, 설계 및 운영관리 방안 수립 △도시 데이터 수집·연계 등 인터페이스 체계 수립 △데이터 보호(비식별화 등) 및 안정성 검증 체계 마련 △시범도시 데이터 기본 아키텍쳐 설계 등이 있다. 이를 마이데이터, 핵심데이터 도출, 핵심 도시운영 모델 수요 발굴 등과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시범도시별 AI·데이터센터 전략계획 수립도 포함됐다. AI·데이터센터 관련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조사 목표모델 제시, 센터 추진 관련 법·제도 개선(안) 마련, AI·데이터센터 운영 및 관리방안 수립, 목표시스템 중장기 발전 및 실행(이행)계획 수립 등을 추진한다.

시범도시별 스마트도시 공공분야 IoT 센서 설치 계획 수립 및 설계 분야로는 국가시범도시별 시행계획 분석을 통한 IoT 모델 설계, IoT 설치기준 마련 및 표준화 방안제시, IoT 센서 데이터의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방안 수립, 목표시스템 중장기 발전 및 실행(이행)계획 수립 등이 있다.

이번 사업에서 소관부서인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세종, 부산) 사업 총괄기획 및 조정 △스마트도시 추진 계획 수립 승인, 사업시행자 및 지원기관 지정 △사업계획 및 지원예산의 검토·확정 △지원사업 추진에 필요한 정책의 수립 등을 맡는다.

NIA는 △AI·데이터센터 및 스마트 IoT 구축·운영 방안 수립 △사업자 선정, 계약 체결 및 성과관리 △사업계획서 검토·조정 △연계·확산을 위한 정책·기술 지원 등을 담당한다.

국가 시범도시 총괄계획단, 지자체(부산·세종시), 사업시행자(LH, K-Water)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는 △스마트시티 관련 현황 조사 협조 △추진방안 의견 제시 및 검토, 협의 등을 다룬다.

사업수행자는 △시범도시별 데이터 거버넌스 전략계획 수립 △시범도시별 AI·데이터센터 정보화 전략계획 수립 △시범도시별 스마트 IoT 설치 및 운영계획 수립 △기타 사업에 필요한 사항 등 지원 및 수행 등을 수행한다.

 

■데이터 연계·활용 세계적 '열풍'

해외 각국은 지속가능한 도시 모델로 스마트시티를 추진 중으로, 도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분야별로 단절돼 있는 도시 데이터를 상호 연계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빅데이터 통합 관리·분석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꾀하는 것이다.

영국 밀턴킨즈의 데이터 허브(Data Hub)는 스마트시티의 서비스 효율화를 지원하기 위해 시 정부, 대학, 통신사가 공동으로 구축한 댜양한 자원의 데이터 공유 플랫폼이다.

데이터 허브는 지역 및 전국 공개데이터, 핵심 인프라 네트워크(에너지, 운송, 물), 기타 관련 센서(날씨, 오염 등), 소셜 미디어 데이터 등을 제공하고 있다.

유럽의 시티펄스(CityPulse) 프로젝트도 있다. 스마트시티의 대규모 데이터 분석 프레임워크 제공 및 향후 확정성에 능동적 대응 방안을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실시간 IoT 스트림 처리와 대규모 데이터 분석 △유지관리, 확장성 및 사용 용이성 제공 등을 통해 스마트시티 플랫폼의 진화 방향에 대응할 수 있도록 추진되고 있다.

미국의 데이터 로데오(Data Rodeo) 사례도 눈여겨 볼 만하다. 양방향 시스템 기반으로 데이터 아카이빙, 데이터 분석 및 데이터 접근성을 강화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사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단일 프레임워크에 적제하고, 분석 및 개발환경을 구현해 데이터 엔지니어에게 시각화, 모델링 기능을 제공하며, 오픈 API 등을 활용해 데이터 엑세스를 쉽고 편리하게 구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밖에도 유럽의 암스테르담 프로젝트, 스페인의 바르셀로나 스마트시티 사업 등이 있다.

 

■데이터 어떻게 활용되나

세계 각국은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해 정책에 활용하는 데도 적극적이다.

영국의 ADRC(Administrative Data Research Centre)는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사회, 경제 등 행정 데이터를 분석해 연구과제에 활용할 있도록 가공·제공하고 있다.

또한 의사결정지원센터는 건강·사회복지, 교육, 범죄, 지역 경제 성장 등 핵심 이슈를 선정해, 정부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증거를 제공한다.

미국에서도 빅데이터 R&D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산·학·연·관이 참여해 미국 4대 지역에 빅데이터 허브(서부, 중서부, 북동부, 남부)를 구축하고 지역 문제 해결, 인력 양성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안전 등 국가적 이슈 해결을 위한 범정부 플랫폼을 두고 있다. 국가적 차원의 위험 요인과 기회 요인을 선제적으로 분석해 적시에 대응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시스템인 RAHS(Risk Assessment and Horizon Scanning)이 그것이다.

IoT 센서 활용도 세계적인 추세다.

해외 주요국가는 IoT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정책 마련에 적극적이다.

미국 국가정보위원회는 2025년까지 세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이머징 기술에 대한 보고서인 '글로벌 트랜드(Global Trends) 2025'에서 6대 혁신문명기술 중 하나로 IoT을 선정하고, IoT 개발 국가전략 수립 등을 통해 2020년까지 스마트그리드와 헬스케어 등에 대한 세부계획을 설정한다는 방침이다.

중국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중심으로 '사물인터넷 발전을 위한 대응계획'을 수립, 산업지원과 기준제정 등 세부적인 정책방안을 제정해 2020년까지 중장기 과학기술발전계획을 발표키로 했다.

EU도 에너지 및 교통에 촛점을 맞춘 스마트시티 도입 촉진정책을 총괄하는 한편, 국가·도시별로 개별적인 사업을 추진 중이다.

IoT 시범서비스를 통한 도시 혁신 및 ICT 산업 육성 움직임도 활발하다.

캐나다 벤쿠버는 '그린니스트 시티 2020 액션플랜'을 통해 탄소배출, 쓰레기, 에코시스템의 핵심영역을 제시하고, 세계 최고의 녹색도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은 2008년 이후 다양한 IoT 서비스를 통한 도시 혁신 추진 중이다. 내각부의 환경미래도시, 경제산업성의 스마트 커뮤니티, 총무성의 ICT 스마트타운 등이 그 예다.

중국은 '인터넷플러스전략' 등을 통해 스마트기술의 통합, 스마트산업의 첨단발전, 국민생활 편의성 개선을 위한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공서비스 분야에서의 IoT 기술 활용 및 융복합화를 주도하겠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