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 3~4년 내 국산화
일본의 수출 규제에 국내 벤처기업 80% 이상이 ‘부정적 영향’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일본이 제재를 건 소재분야에서 3~4년 내 국산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면서도 이를 공급할 수 있는 국내 수요처가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벤처기업협회는 최근 국내 벤처기업 335개를 대상으로 일본의 수출규제에 관한 현장 체감도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응답기업 335개 중 일본의 수출규제 3개 품목과 관련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14개, 화이트리스트 추가 제외로 인한 관련 기업은 48개, 향후 타 국가로 무역규제가 확대될 경우 직간접적으로 관련된다고 응답한 기업은 243개로 집계됐다.
이들 기업 중 일본의 수출규제가 자사에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이라는 응답한 비율은 80~90%였으며, '긍정적'이라는 응답은 4~14%에 그쳤다.
해당품목의 수출규제가 지속될 경우 기업이 감내가 가능한 최대 기간은 평균 6~8개월로 응답했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기업의 대응책으로는 '수입선 다변화'(32~3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신제품 개발'(24~25%), '연구개발과 설비투자 확대'(21~24%), '긴축 재정'(4.2~4.8%)이 뒤를 이었으며, '없다'(8.5~9.5%)고 답변한 기업도 있었다.
일본의 수출규제 대상이 된 3개 품목을 비롯한 각종 소재분야의 국산화 가능 여부에 대해 42%가 '3~4년 안에 국산화가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이어 '1~2년 내 국산화가 가능하다'(35%), '5~10년 내 국산화가 가능하다'(14%)가 뒤를 이었다.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은 "벤처업계는 대기업과 동등히 협력해 벤처기업이 개발한 제품으로 대기업 기술을 높이는 '팀코리아'(Team Korea) 전략을 지속적으로 호소해 왔다"며 "이번 수출규제가 단기적으로는 위기지만, 전략적 접근을 통해 기술력 및 혁신역량을 보유한 벤처기업을 육성해 소재의 국산화를 이룰 수 있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민간 중심 벤처정책자문단 '빌스클럽'도 참여해 수출 규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해결방안으로는 △정부의 외교적 해결을 위한 다양한 옵션 실행과 시장 안정화 방안 발표 △장기적·체계적인 국산화 전략과 글로벌 협력 전략 등을 꼽았다. 이를 위한 선결과제로는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정책 마련 △대·중소기업 간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