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6:46 (화)
[기획] 4차 산업혁명시대 ‘엔지니어링산업’ 역량 키우려면
[기획] 4차 산업혁명시대 ‘엔지니어링산업’ 역량 키우려면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9.10.15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부가가치 ‘지식집약산업’ 주목…글로벌 역량강화 시급

다양한 지식·기술 접목 가능
양질의 일자리 창출 선도

내수시장 포화…업체는 증가
다수 업체, 레드오션서 경쟁

가격중심 입찰·낙찰제도 탈피
적정 대가 산정기반 마련해야

엔지니어링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식집약 서비스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여러 산업분야에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접목시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엔지니어링 산업의 큰 장점이다.

그렇지만 국내 다수의 엔지니어링 기업은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가격중심의 입·낙찰 제도 하에서 치열한 수주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핵심기술과 사업경험도 부족해 수익성이 높은 고난도 해외사업은 외국의 선도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내 엔지니어링산업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관련업계가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기본 개념 및 특·장점

‘엔지니어링’은 매우 방대하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에 따르면 ‘엔지니어링활동’이란 과학기술의 지식을 응용해 수행하는 사업이나 시설물에 관한 여러 활동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시설물에 대한 연구·기획·타당성 조사·설계·분석·계약·구매·조달·시험·감리가 포함된다. 또한 시설물에 대한 시험운전·평가·검사·안전성 검토·관리·매뉴얼 작성·자문·지도·유지보수도 엔지니어링 활동에 해당된다.

아울러 ‘엔지니어링산업’이란 엔지니어링활동을 통해 경제적 또는 사회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을 말한다.

나아가 ‘엔지니어링기술’은 엔지니어링활동에 관한 과학기술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엔지니어링 기술은 크게 △기계 △선박 △항공우주 △금속 △전기 △정보통신 △화학 △광업 △건설 △설비 △환경 △농림 △해양·수산 △산업 △원자력 등 15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이중 정보통신부문은 정보통신과 정보관리, 철도신호 등 3개 전문분야로 이뤄진다. 또한 전기부문은 전기설비와 전기전자응용 등 2개 전문분야로 구성된다.

엔지니어링 산업은 다양한 방식의 기술혁신을 통해 산업전반의 고부가치화를 선도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특히 다른 산업과 비교해 엔지니어링산업의 고용창출 효과가 매우 높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에 따르면 엔지니어링산업의 취업계수는 10.4명으로 제조업(2.2명)의 5배에 이른다. 취업계수란 상품별 산출액 10억 원 당 소요되는 취업자 수를 의미한다.

일정기간 동안 창출한 부가가치액을 총매출액으로 나누어 산출한 부가가치율도 엔지니어링이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매우 높다.

엔지니어링협회에 따르면 엔지니어링산업의 부가가치율은 0.618로 분석된다. 이는 건설(0.345)과 제조업(0.236), 서비스업(0.555), 전산업(0.380) 등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이다.

이와 함께 엔지니어링산업은 정보통신인프라의 고도화를 꾀하고 시공품질을 높이며, 정보통신기술(ICT)과의 융·복합을 촉진하는 데 기본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큰 중요성을 지닌다.

궁극적으로 엔지니어링산업은 관련산업 발전에 훌륭한 원동력이 됨은 물론, 국가경제 전반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업체당 수주액 40억 수준

하지만 엔지니어링 산업이 지닌 많은 장점과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국내 업계는 많은 숙제를 안고 있다.

무엇보다 중소업체 중심의 구조적 영세성을 극복하고, 산업 발전의 건실한 토대를 다질 수 있도록, 공고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는 일이 선결과제로 꼽힌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정책연구실 분석에 따르면 국내 엔지니어링업계가 풀어야 할 당면현안은 △영세한 내수시장 △해외경쟁력 부족 △저부가치형 사업모델 △낮은 사업대가 등으로 요약된다.

가장 두드러진 문제는 엔지니어링 기업의 영세성과 시장의 수익성 악화다. 특히 내수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인데, 업체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지난 2008년 3974개였던 엔지니어링 업체 수는 지난해 6013개로 증가했다. 내수시장에서 업체당 수주액은 40억원 수준이다. 세분화하면 건설부문 49억원, 비건설부문 23억원에 불과하다.

이에 반해 엔지니어링 산업 활성화의 젖줄이 되는 정부 SOC 예산은 미미한 수준이다.

올해 정부가 편성한 SOC 예산은 19조8000억원으로 GDP대비 1.1%를 차지하고 있다. 2009년 SOC 예산이 25조5000억원으로 GDP 대비 2.2%를 차지하던 것의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취약한 내수기반은 엔지니어링 기업의 해외경쟁력 저하로 이어진다.

이를 입증하듯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엔지니어링 사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체의 연평균 해외수주액은 3억5000만 달러에 머물러 있다.

더욱이 지난 5년간 해외수주 실적을 올린 업체는 평균 67개로 전체의 1.1%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대가, 적정수준에 미달

대다수 엔지니어링업체의 사업모델이 수익성이 낮은 쪽에 편중돼 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대부분의 영세 엔지니어링 기업이 경쟁은 치열하고 큰돈은 벌기 어려운 ‘레드오션’에서 치열한 생존경쟁을 펼치고 있다는 의미다.

이는 국내 엔지니어링 공공발주가 상세설계, 시공 등 저부가가치 영역에 집중돼 있는 것과 깊은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국내기업은 내수시장에서 충분한 실적과 경험, 역량을 축적할 기회를 얻기가 힘들다.

이에 반해 해외시장에서는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ancy) 등 고부가가치 영역을 포함한 전체 프로젝트 주기에 걸쳐 사업 발주가 이뤄지고 있다. PMC는 사업 초기 기획부터 운영까지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사업 기법을 의미한다.

해외시장에서 국내 엔지니어링 기업과 세계 유수의 글로벌 기업과의 격차가 점점 벌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적정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사업대가도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발주처에서는 공사비 요율에 의해 책정된 예정가격 기준으로 엔지니어링 대가를 지급한다. 낙찰률은 60%∼80%로, 적정대가의 60~70% 수준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 인건비 비중이 높은 엔지니어링 산업 특성상 기술자의 능력에 합당한 임금지급이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SOC 예산, GDP 1.5% 유지해야

이 같은 국내 엔지니어링 산업의 구조적 문제를 풀기 위해 정부와 업계 차원의 다각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우선 SOC 예산을 GDP 대비 1.5% 내외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업계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공공부문에서 최소한의 일감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의미다.

또한 해외사업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산업구조 개선과 엔지니어링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춰 기업 간 인수합병(M&A) 활성화를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더불어 국내 엔지니어링 기업이 PMC 사업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일도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단기적으로 정부 주도의 PMC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로는 현재 공공발주로 추진되고 있는 PMC 사업을 민간에 개방하는 방안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울러 해외 PMC시장에 국내 민간기업과 공기업이 함께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는 것도 사업역량 강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엔지니어링 입·낙찰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일도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가격중심의 사업자 선정방식을 지양하고 기술력에 초점을 맞춰 낙찰자를 정하는 입낙찰제도를 확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적정가격 산정과 최고가치 추구의 선순환을 도모할 수 있도록 실비정산방식으로 대가를 지급하고, 관련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더불어 엔지니어링 노임단가를 최소 물가상승분을 반영할 수 있는 수준으로 현실화해야 한다는 의견에도 힘이 실린다.

이 밖에 대가 산출내역 작성을 의무화하고 계약금액 조정에 관한 사항을 명확히 하며, 예비비를 편성하는 등 발주사와 엔지니어링 기업 간 공정거래질서 확립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