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 통신으로 협력 주행
서울·제주·광주·울산서 실증
지능형 인프라 성과 거두려면
지속적 투자·수익 보장돼야
정책 공조·기술 표준화 시급
지능형교통체계(ITS) 고도화 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첨단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구축을 본격 추진하면서 핵심인프라 구축과 응용기술 개발에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국토부가 주관하는 ‘ITS 구축 공모사업’에도 생기가 돌고 있다. 국토부는 최근 의왕시와 이천시를 비롯해 원주·경주·전주시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를 2020년 사업자로 선정했다. 해당 지자체는 지역여건에 알맞은 첨단 교통체계 구축과 특화서비스 발굴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C-ITS로 사고 예방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 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 상호 통신하며, 다양한 교통정보와 서비스를 교환·공유할 수 있는 융합시스템을 말한다.
특히 C-ITS는 현장에서 도로와 차량(V2I), 차량 상호간(V2V), 차량과 사람(V2P)의 양방향 통신을 통해 위험상황에 대응하고 각종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C-ITS를 적용하면 차량의 위치정보는 물론 주행상태까지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차량내부의 돌발상황을 인지하고 과속 및 신호위반 등의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차량 간 통신이 가능해 도로 위의 각종 위험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도 C-ITS의 장점이다.
이와 같이 C-ITS는 차량 센서를 통해 주변상황을 인식하는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차량과 도로 인프라의 상호소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량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을 지원하는 ‘협력 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30년까지 전국 주요 지역에서 4단계에 걸쳐 C-ITS 구축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첫 사업으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대전∼세종시 도로 87.8km 구간에서 C-ITS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더불어 서울·제주·광주·울산에서 C-ITS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C-ITS 실증사업은 해당 지자체별로 지난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진행된다.
서울시의 경우의 내년 말까지 약 290억원을 들여 강남대로 등 간선급행버스(BRT) 노선과 도시고속도로 121.4km 구간에 5G 기반의 첨단인프라를 구축하는 C-ITS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제주도의 C-ITS 실증사업은 위치기반 교통정보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로써 제주도 도로여건에 적합한 교통안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C-ITS 도입효과를 검증하게 된다.
광주광역시는 주요 간선도로 143.83㎞ 구간에서 C-ITS 실증사업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기반 교통신호 제어시스템을 확대·구축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안전서비스 보급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250억원을 들여 교통사고 발생이 잦은 산업로와 오토밸리로 등 102.5km 구간에서 C-ITS 실증사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95곳에 기지국을 구축하고 돌발검지기 10식과 보행자 검지기 20식, 차량단말기 2700대 등을 설치한다.
C-ITS 기반의 교통안전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국토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삼성전자와의 협업을 통해 C-ITS를 활용한 보행자 안전서비스를 선보였다.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는 단말기도 개발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운전자는 시야에서 벗어나거나 무단횡단 중인 보행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울러 고속도로와 국도 등에서 공사 중인 도로작업자의 위치도 알 수 있게 된다.
당면 과제
이처럼 ITS 고도화를 위한 크고 작은 그림들이 그려지고 있지만 해당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숙제들이 무척 많다.
무엇보다 관련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수적이다.
정부의 사업예산 확보와 투자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C-ITS 구현을 위한 각종 통신장비 설치와 단말기 공급, 소프트웨어 개발 등이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CCTV와 검지기 등 고성능 ITS설비가 설치되는 만큼, 적정사업비가 반영돼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어야만 양질의 지능형인프라 구축이 가능하다는 게 관련업계의 공통된 분석이다.
아울러 통신장비 및 차량용 단말기, 통신기지국 등에 대한 체계적 기술기준을 정립하는 등 C-ITS 기술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것도 핵심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C-ITS의 바탕이 되는 기술체계를 정립하는 일이 시급해 보인다. C-ITS 기술은 와이파이 무선랜 기반의 단거리 무선통신기술(WAVE)과 LTE·5G 등 이동통신 기반의 차량무선통신기술(C-V2X)로 구분된다.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WAVE 기술은 이미 표준화가 완료돼 실증사업 등의 추진이 용이하다. 그렇지만 비인가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는 단거리 통신기술이라는 한계가 존재한다. C-V2X 기술의 경우 아직 표준화가 완료되지 않았으며, 안정성도 검증되지 않았다.
짚어야 할 문제는 관련부처인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각각의 방식으로 기술체계를 잡아가고 있다는 점이다.
국토부는 ‘WAVE’를 중심으로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과기정통부는 ‘C-V2X’에 주안점을 두고 관련연구와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부처 간 긴밀한 협력과 공조를 통해 정책의 혼선을 피하고 표준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C-ITS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주파수 분배도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할 문제다.
C-V2X 또는 WAVE 기술 중 어느 쪽에 우선순위를 두고 주파수를 분배해야 하는지, 동시 활용이 가능한지 등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의 조언이다.
이와 관련, 국회입법조사처는 최근 발간한 ‘국정감사 이슈 분석’ 보고서에서 “국제표준 채택 상황과 기술양립 가능성 등을 고려해 주파수 분배정책을 정하고 고시 개정이 필요한지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