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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ITS 고도화 열쇠 '투자 확대·기술 정립'
[기획] ITS 고도화 열쇠 '투자 확대·기술 정립'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9.10.14 07: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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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C-ITS’ 구축
양방향 통신으로 협력 주행
서울·제주·광주·울산서 실증

지능형 인프라 성과 거두려면
지속적 투자·수익 보장돼야
정책 공조·기술 표준화 시급

지능형교통체계(ITS) 고도화 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첨단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구축을 본격 추진하면서 핵심인프라 구축과 응용기술 개발에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국토부가 주관하는 ‘ITS 구축 공모사업’에도 생기가 돌고 있다. 국토부는 최근 의왕시와 이천시를 비롯해 원주·경주·전주시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를 2020년 사업자로 선정했다. 해당 지자체는 지역여건에 알맞은 첨단 교통체계 구축과 특화서비스 발굴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C-ITS로 사고 예방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 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 상호 통신하며, 다양한 교통정보와 서비스를 교환·공유할 수 있는 융합시스템을 말한다.

특히 C-ITS는 현장에서 도로와 차량(V2I), 차량 상호간(V2V), 차량과 사람(V2P)의 양방향 통신을 통해 위험상황에 대응하고 각종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C-ITS를 적용하면 차량의 위치정보는 물론 주행상태까지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차량내부의 돌발상황을 인지하고 과속 및 신호위반 등의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차량 간 통신이 가능해 도로 위의 각종 위험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도 C-ITS의 장점이다.

이와 같이 C-ITS는 차량 센서를 통해 주변상황을 인식하는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차량과 도로 인프라의 상호소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량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을 지원하는 ‘협력 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30년까지 전국 주요 지역에서 4단계에 걸쳐 C-ITS 구축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첫 사업으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대전∼세종시 도로 87.8km 구간에서 C-ITS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더불어 서울·제주·광주·울산에서 C-ITS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C-ITS 실증사업은 해당 지자체별로 지난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진행된다.

서울시의 경우의 내년 말까지 약 290억원을 들여 강남대로 등 간선급행버스(BRT) 노선과 도시고속도로 121.4km 구간에 5G 기반의 첨단인프라를 구축하는 C-ITS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제주도의 C-ITS 실증사업은 위치기반 교통정보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로써 제주도 도로여건에 적합한 교통안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C-ITS 도입효과를 검증하게 된다.

광주광역시는 주요 간선도로 143.83㎞ 구간에서 C-ITS 실증사업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기반 교통신호 제어시스템을 확대·구축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안전서비스 보급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250억원을 들여 교통사고 발생이 잦은 산업로와 오토밸리로 등 102.5km 구간에서 C-ITS 실증사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95곳에 기지국을 구축하고 돌발검지기 10식과 보행자 검지기 20식, 차량단말기 2700대 등을 설치한다.

C-ITS 기반의 교통안전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국토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삼성전자와의 협업을 통해 C-ITS를 활용한 보행자 안전서비스를 선보였다.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는 단말기도 개발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운전자는 시야에서 벗어나거나 무단횡단 중인 보행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울러 고속도로와 국도 등에서 공사 중인 도로작업자의 위치도 알 수 있게 된다.

ITS인프라 고도화를 촉진하기 위해 안정적인 투자와 기술 체계 정립이 요구되고 있다.
ITS인프라 고도화를 촉진하기 위해 안정적인 투자와 기술 체계 정립이 요구되고 있다.

당면 과제

이처럼 ITS 고도화를 위한 크고 작은 그림들이 그려지고 있지만 해당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숙제들이 무척 많다.

무엇보다 관련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수적이다.

정부의 사업예산 확보와 투자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C-ITS 구현을 위한 각종 통신장비 설치와 단말기 공급, 소프트웨어 개발 등이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CCTV와 검지기 등 고성능 ITS설비가 설치되는 만큼, 적정사업비가 반영돼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어야만 양질의 지능형인프라 구축이 가능하다는 게 관련업계의 공통된 분석이다.

아울러 통신장비 및 차량용 단말기, 통신기지국 등에 대한 체계적 기술기준을 정립하는 등 C-ITS 기술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것도 핵심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C-ITS의 바탕이 되는 기술체계를 정립하는 일이 시급해 보인다. C-ITS 기술은 와이파이 무선랜 기반의 단거리 무선통신기술(WAVE)과 LTE·5G 등 이동통신 기반의 차량무선통신기술(C-V2X)로 구분된다.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WAVE 기술은 이미 표준화가 완료돼 실증사업 등의 추진이 용이하다. 그렇지만 비인가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는 단거리 통신기술이라는 한계가 존재한다. C-V2X 기술의 경우 아직 표준화가 완료되지 않았으며, 안정성도 검증되지 않았다.

짚어야 할 문제는 관련부처인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각각의 방식으로 기술체계를 잡아가고 있다는 점이다.

국토부는 ‘WAVE’를 중심으로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과기정통부는 ‘C-V2X’에 주안점을 두고 관련연구와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부처 간 긴밀한 협력과 공조를 통해 정책의 혼선을 피하고 표준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C-ITS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주파수 분배도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할 문제다.

C-V2X 또는 WAVE 기술 중 어느 쪽에 우선순위를 두고 주파수를 분배해야 하는지, 동시 활용이 가능한지 등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의 조언이다.

이와 관련, 국회입법조사처는 최근 발간한 ‘국정감사 이슈 분석’ 보고서에서 “국제표준 채택 상황과 기술양립 가능성 등을 고려해 주파수 분배정책을 정하고 고시 개정이 필요한지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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