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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토어, 1000억원 투자 유치…성장 가속화
원스토어, 1000억원 투자 유치…성장 가속화
  • 박남수 기자
  • 승인 2019.11.06 11: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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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가치 5000억원으로 평가
2022년 게임시장 30%까지 확대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가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가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원스토어가 1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소식과 함께 모바일 앱 생태계 내 경쟁구도 형성을 위한 공격적인 성장 가속화 전략을 발표했다.

원스토어는 작년 7월, 모바일 앱마켓의 불문율로 통하던 30%의 마켓수수료를 20%로 낮추고 개발사 자체결제 수단까지 수용하는 등 파격적 정책 변경을 단행했다.

이후 높은 수익률에 대한 기대로 원스토어에 입점하는 게임이 대폭 늘어나면서 원스토어의 게임 거래액은 2018년 3분기부터 2019년 3분기까지 다섯 분기 연속 성장했고, 2018년 말부터는 애플 앱스토어를 추월하며 2위 사업사업자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성장의 결과로 2019년 상반기에는 흑자 전환에 성공하는 등 수익성 측면에서도 큰 개선을 이뤄냈다. 이번 투자를 결정한 투자자들 역시 최근 보여준 성장세와 수익성 개선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사 키움인베스트먼트와 SK증권이 참여한 이번 투자로 원스토어 기존 주주인 SK텔레콤과 네이버가 각각 52%, 28%의 지분을, 신규투자자가 설립한 사모펀드가 20%의 지분을 보유하게 됐다.

특히 이번 투자를 통해 원스토어는 기업 가치를 5천억원으로 평가 받으며 ‘예비 유니콘’ 반열에 올라섰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18년부터 PC 게임 시장을 추월하였고, ‘리니지’에 이어 ‘디아블로’나 ‘리그 오브 레전드’ 등 초대형 PC 온라인 게임 지적재산권(IP) 기반 모바일 게임들의 시장 출시가 조만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스토어는 국내외 초대형 IP 모바일 게임이 집중 출시될 올해 말부터 내년까지 초기 집객 마케팅 지원, 전략적 투자, 통신사 역량 활용 공동마케팅 등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여 주요 게임 유치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원스토어는 2022년 게임시장에서의 점유율을 30% 이상 수준으로 대폭 끌어올릴 예정이다.

원스토어는 단순히 게임을 다운로드 하는 마켓을 넘어, 모바일 e-스포츠와 게임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물론 게이밍 기어 및 기념품(굿즈) 판매까지 게임유저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게임 유저들이 즐겨 찾고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게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이러한 계획의 효과적인 실현을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e스포츠 전문 구단 ‘T1’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이미 선수단 후원을 시작했으며, 향후 다양한 형태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원스토어는 국내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화하는 한편, 해외로는 원스토어의 사업모델 확산을 위해 구글플레이와 경쟁 중인 다수의 해외사업자들과의 연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동남아 및 유럽 지역의 유력 통신사들과 JV 설립을 포함한 제휴방안을 협의 중이며, 자체 앱마켓을 운영중인 단말제조사들과도 제휴를 모색하고 있다.

원스토어가 다년간 개발하여 운영 중인 앱마켓 사업의 핵심기술을 제휴에 참여하는 업체들과 공유하여 서로의 생태계를 연결하여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는 방식이다.

원스토어가 추진하는 글로벌 제휴가 성공적으로 실현되면 가상적인 하나의 글로벌 앱마켓이 만들어지게 되어 게임업체들은 단일 버전으로 게임 만들어 다수의 글로벌 마켓에 출시하여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된다. 게임 이용자들도 각각의 앱마켓에서 출시되는 게임만이 아니라 공동으로 소싱된 더 많은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원스토어의 글로벌 행보는 회사의 성장은 물론, 게임 생태계 확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전망된다.

한편, 원스토어는 트랜스미디어가 확산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게임은 물론 드라마와 영화의 원천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는 웹소설과 웹툰 사업을 본격 육성할 계획이다. 원스토어는 그 동안 일반도서 e북을 시작으로 웹소설과 웹툰 등 스토리콘텐츠 전반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왔는데,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퍼블리싱 강화, 플랫폼 제휴 등을 통해 콘텐츠를 대폭 확충하고, 월정액 구독형 사업모델을 확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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