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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시스템 탑재…서울 2호선 지하철 교체
스마트 시스템 탑재…서울 2호선 지하철 교체
  • 이길주 기자
  • 승인 2019.11.11 10: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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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100칸 차량기지 추가 입고
CCTV‧공기질 개선장치 증설
새롭게 교체 예정인 2호선 신형전동차 객실 내부. [사진=서울교통공사]
새롭게 교체 예정인 2호선 신형전동차 객실 내부. [사진=서울교통공사]

스마트 시스템 탑재된 서울 2호선 지하철 100칸이 신형으로 교체된다.

됨에 따라 안전성 및 쾌적도가 높아지게 된다. CCTV 설치수량을 칸 당 2대에서 4대로 늘려 사각지대를 없앴고 공기질 개선장치도 칸 당 2대에서 4대로 증설해 지하철 이용시 안정성과 쾌적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작년 200칸을 교체한 데 이어, 올해 100칸을 차량기지로 추가 입고한다. 이렇게 되면 2호선 노후전동차 총 460칸 중 65%인 300칸이 신형으로 바뀐다.

올해 반입 예정인 100칸 중 60칸은 이미 차량기지로 입고됐다.

그 중 가장 먼저 입고된 1개 편성(10칸)은 지난달 22일부터 영업운행을 개시해 시민들에게 첫 선을 보였다. 나머지 90칸은 철도차량 안전승인, 시운전 등을 거쳐 내년 1분기 중 모든 차량이 실제 운행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도입되는 신형전동차는 지난해 교체한 1차분 200칸과 비교해 안전성과 쾌적성, 친환경성이 더 높아졌다.

CCTV 설치수량을 칸 당 2대에서 4대로 늘려 사각지대를 없앴고 공기질 개선장치도 칸 당 2대에서 4대로 증설했다.

모터의 특성을 이용해 정차하면서 전기를 만들어내는 전기 회생제동 최적화 기술을 적용해 정차소음 감소, 전력소비량 절감, 정위치정차율 향상, 미세먼지 저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스마트 실시간 정보제공시스템이 탑재돼 고장발생 시 관련 정보를 종합관제단과 차량사업소에 전송해 신속한 응급조치가 가능해진다. 또한 실시간으로 감지된 주요장치의 정보가 저장돼 사전 정비 지원 등 유지보수에 활용할 수도 있다.

1차분 신형전동차에서 새롭게 선보였던 시설물은 2차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넓어진 객실의자(7인석→6인석), 비상탈출용 사다리, 출입문 개폐표시등, LED등, 객실안내표시장치 추가 설치(칸 당 4대→6대) 등이 해당된다.

또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차량 간 연결통로 문턱 제거와 너비 확장(780 →1200㎜)도 동일하다.

서울교통공사는 신형전동차에 대해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Barrier Free) 인증절차를 추진 중에 있다.

이번 노후전동차 신형교체는 서울교통공사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3차에 걸쳐 추진하는 서울지하철 2‧3호선 신형전동차 교체(총 610칸) 사업 중 2차에 해당한다.

공사는 지난해 1차로 2호선 200칸 교체를 완료 운행 중인 데 이어 2차로 올해 100칸, 2020년 114칸 등 총 214칸을 순차 도입해 바꾼다는 계획이다. 나머지 46칸은 내년 3월부터 2022년 3월까지 반입 예정이다.

서울교통공사는 2·3호선 전동차와 마찬가지로 4‧5‧7‧8호선 1304칸도 교체할 예정이다.

5·7호선 신형전동차 336칸은 올해 5월 계약을 마쳤고 4호선 210칸은 올해 발주 예정이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공사와 서울시는 수송원가에도 못 미치는 운임, 무임승차 비용, 환승 할인 등으로 인한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시민 안전을 위해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노후 전동차 교체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중에 있다”면서 “순차적 교체를 통해 서울지하철의 안전성, 쾌적성, 친환경성을 강화하고, 시민 편의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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