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3위 LG유플러스
11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T 2위 SK텔레콤 3위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9년 10월 20일부터 2019년 11월 21일까지의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585,737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10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6,284,946개와 비교하면 4.1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분석하였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KT 브랜드는 참여지수 6,033,132 미디어지수 3,564,302 소통지수 5,307,586 커뮤니티지수 4,482,269 시장지수 3,896,098 사회공헌지수 2,649,231 CEO지수 2,233,0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32,619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200,868와 비교하면 22.32% 상승했다.
2위, SK텔레콤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9,485 미디어지수 1,844,897 소통지수 1,339,909 커뮤니티지수 2,628,148 시장지수 10,724,163 사회공헌지수 1,075,710 CEO지수 1,874,9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72,313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079,770와 비교하면 1.86% 상승했다.
3위, LG유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30,771 미디어지수 1,083,882 소통지수 1,945,652 커뮤니티지수 3,039,145 시장지수 3,305,103 사회공헌지수 976,253 CEO지수 2,267,0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80,806 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997,054와 비교하면 20.12%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2019년 11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KT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KT 브랜드는 유선전화, 무선전화, 초고속인터넷, IPTV 등 통신, 미디어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종속회사를 통해 신용카드사업, 위성방송서비스사업, 부동산업, 커머스 등을 영위한다. 케이티파워텔, 케이티링커스, 케이티서브마린 등 65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은 시내전화 80.7%, 이동전화 31.7%, 초고속인터넷 40.9%, IPTV 46.8% 등으로 추산된다. 매출 기준 통신 3사 중 1위이며,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해외 신용등급 보유, 재무건전성 매우 우수하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년 11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6,284,946개와 비교하면 4.1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63% 상승, 브랜드이슈 34.54% 상승, 브랜드소통 10.78% 상승, 브랜드확산 12.81% 상승, 브랜드시장 1.75% 상승, 브랜드공헌 2.04% 상승, CEO평가 1904%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0월 20일부터 2019년 11월 2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