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39 (목)
[기획] 2020년 정보통신공사업 전망
[기획] 2020년 정보통신공사업 전망
  • 이민규 기자
  • 승인 2020.01.06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수주 경쟁 심화…5G 인프라 확대 ‘구원투수’ 기대

업체는 1만 여개, 물량은 태부족
적정공사비 확보 여전히 어려워

5G 세액공제 확대…공사비 포함
“무조건적 낙관론 경계” 의견도

건설경기 하락·불황 지속 예상
회복기 대비 선제투자 급선무

새해 아침, 새로운 경영설계도를 준비하는 정보통신공사업계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지난해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중장기적인 성장기반을 다지기 위해 경영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그러나 신년 벽두에 마주한 경영현실은 매우 엄중하고 냉혹하기만 하다.

무엇보다 고착화된 저성장 구조 속에서 한국 경제가 침체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다. 정보통신공사업 경영의 리트머스 시험지 역할을 하는 건설경기 전망도 몹시 어둡다.

수요·공급 불균형 지속

그렇지만 경영에 왕도는 없고, 기회는 위기와 함께 온다. 어려울수록 뚝심을 잃지 않고 한걸음씩 계속 전진해야 한다. 철저한 시장분석을 바탕으로 경영역량을 키워야 하는 건 모든 기업의 큰 숙제다.

가장 먼저 짚어야 할 문제는 정보통신공사업체와 공사물량 사이의 불균형이다. 일할 업체는 차고 넘치는 데 일감은 충분하지 않다.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26일을 기준으로 전국의 정보통신공사업 등록업체는 1만316개에 이른다.

지난해 1분기 정보통신공사업체가 1만개를 돌파한 지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업체 수가 300여개 더 늘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업체 수에 비례해 공사물량은 늘지 않고 있다. 민간 발주처는 물론 공공기관에서도 정보통신설비 구축을 위한 투자에 신중을 기하는 분위기다.

기간통신사업자 등 민간 발주처의 경우 정보통신망 투자 및 관리에 대한 공공성이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공익적 성격을 지니는 설비투자는 대폭 줄이고, 수익률이 높은 신규서비스 개발과 마케팅에 더 큰 비중을 두는 추세다.

특히 주요 통신사업자는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때 투자자본수익률(ROI : Return on Investment)을 철저히 따진다. 정보통신설비 확충에 돈을 들였을 때, 적정수익을 낼 수 있는지를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공공 발주처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공사물량에 비해 업체 수가 많다보니 가격위주의 경쟁 입찰이 널리 적용되고 있다.

일부 발주처의 경우 2단계 최저가낙찰제를 적용해 가격을 낮추기도 한다. 기존 낙찰률을 기준으로 예정가격을 산정한 뒤 하한선을 두지 않고 무조건 낮은 가격을 써낸 업체를 사업자로 선정하는 방식이다.

간접비 미지급 문제도 공사업체의 시름을 자아낸다. 업체 측의 책임이 아닌 사유로 공사기간이 연장돼 추가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제대로 주는 곳은 드물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다수의 정보통신공사업체는 공사수주와 적정공사비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금년에도 수요(공사물량)보다 공급(공사업체)이 훨씬 더 많은 정보통신공사업 시장의 구조적 한계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야 한다.

이를 기본전제로 업체 여건에 알맞은 최적의 경영전략을 수립해야만 무한경쟁의 틈바구니에서 생존의 길을 찾을 수 있다.

5G망 확충, 숨통 틔울까

꽉 막힌 공사수주의 숨통을 틔울 수 있는 구원투수가 등판할 수 있을까. 정보통신공사업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5G 네트워크 확충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지난 2018년 5월, 3.5㎓ 대역 및 28㎓ 대역 이동통신용 주파수 할당에 관한 사항을 공고했다. 이 공고는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사에게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의무를 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3.5㎓ 대역의 경우 기준 기지국 수를 15만국으로 정했다. 이를 토대로 3년 15%, 5년 30% 비율로 기지국을 갖추도록 했다. 28㎓ 대역은 기준 장비 수를 10만대로 하고, 3년 15% 비율로 해당 장비를 구축토록 했다. 이에 대한 투자규모는 오는 2023년까지 약 7조5000억원으로 추산된다.

5G 기지국 및 관련장비 설치, 이에 수반되는 정보통신공사는 정보통신공사업 시장 활성화와 공사업계의 매출 증대에 촉매제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4G 통신인 LTE의 경우 기준 기지국보다 실제로 구축된 기지국이 3배 이상 많았던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비춰볼 때 5G 네트워크에 대한 실제 투자규모는 당초 예상치를 웃돌 것이란 장밋빛 전망도 제기된다.

이런 기대를 뒷받침하듯 정부는 지난해 세계 최초의 5G 상용서비스 개시에 이어 세계 최고의 5G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 실행계획은 지난해 4월 발표된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5G+ 전략’과 이 전략의 ‘2020년 추진계획(안)’에 담겨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5G 네트워크 장비와 지능형CCTV 등 7개 과제에서 기업들의 초기시장 창출을 위한 공공 선도투자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통신사들의 5G 전국망 조기 구축을 뒷받침하기 위해 5G 네트워크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수도권의 경우 5G 장비구입비 및 공사비에 대한 공제율을 1%에서 2%로 확대하기로 했다.

비수도권의 경우 세액공제 대상에 공사비가 추가된 게 눈에 띈다.

세부 내용을 보면, 5G 장비구입비 및 5G 공사비에 2+1%의 공제율이 적용된다. 기본공제료 2%에 상시근로자 고용증가를 고려해 최대 1%p를 추가 공제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지원책을 대체로 반기는 분위기이지만 5G 네트워크 확충에 대한 맹목적 낙관론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자금여력이 충분하지 않은데도 5G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를 해야 하고, 이에 따른 수익창출 방안을 고민해야 하는 통신사업자의 딜레마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전문가 의견을 종합하면, 5G 전국망 구축을 위한 투자는 1~2년 내에 시행해야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수익을 내는 데까지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이처럼 대규모 설비투자와 수익 회수기간 사이에 존재하는 시간적 격차가 5G 네트워크 투자 활성화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김연학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통신사업자 입장에서 보면 5G 서비스는 많은 투자비가 소요되면서도 수익성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계륵이 될 수밖에 없다”며 “5G 주파수 할당 및 이용대가 조정, 5G 투자여력을 고려한 요금정책 수립 등 중장기적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5G 네트워크 구축사업에 더 많은 공사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길을 넓히는 것도 큰 숙제다.

5G 기지국 설치 등에 관한 공사가 주요 통신사업자의 협력업체에게만 돌아가지 않도록 합리적 사업추진 체계를 정립하고, 입찰방식을 다양화해야 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건설수주 6%, 투자 2.5% 감소

올해 건설경기의 변동 추이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정보통신공사 시장이 건설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까닭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올해 건설경기 전망은 밝지 않다. 건설수주 및 신규투자가 감소할 경우 정보통신공사 발주물량에도 악영향을 미칠 공산이 크다.

올해 시장변동 및 경제상황에 따라 공사물량이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겠으나, 대다수 전문가들은 건설경기 부진에 대비한 다각적인 대책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은 올해 건설수주액이 전년대비 6% 감소한 140조원 규모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6년 내 가장 낮은 수치로, 공공부문 수주액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건축을 중심으로 한 민간 수주액의 감소가 전반적인 하락세를 주도할 것이란 분석이다.

건설투자 역시 전년대비 2.5% 감소한 253조4900억원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실질 건설투자액이 239조8000억원을 기록한 2015년 이후 5년 내 가장 적은 수치다.

건설경기 불황이 내년 초중반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에도 시선이 쏠린다.

건산연에 따르면 국내 건설경기는 2018년 하반기 이후 불황기에 진입했다. 건설투자의 순환변동치는 2017년 중반에 정점을 기록한 이후 빠른 하락세를 보였는데 2018년 하반기 이후 기준선 아래인 불황국면으로 진입했다.

이홍일 건산연 연구위원은 “최근 정부가 생활 SOC, 도시재생,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등 건설투자 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계획 수립, 설계 등 착공 절차를 고려하면 해당 대책은 2021년∼2022년 이후 본격적으로 건설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국내 건설시장에서 공공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에 불과해 주택을 중심으로 한 민간 건설경기의 빠른 하락세를 반전시키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결국 정부가 발표한 건설투자 활성화 대책과 3기 신도시 조성이 본격적인 건설투자로 이어지는 2020년대 초중반까지는 건설경기 침체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 연구위원은 불황기 건설기업의 성공 전략을 생존력 확보를 위한 전략과 회복기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 전략 등 두 가지로 나눴다.

우선 기업 생존력 확보 전략과 관련, 생산·마케팅·사업·인사 등 4개 분야에서 10가지 실행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생존력 확보문제를 해결한 기업의 경우 선제적 투자 전략을 수립,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위원은 “심각한 불황의 시기를 견디고 나면 경기 회복기로 진입하게 된다”며 “불황기에 사업부지 확보, 인력 배치 등의 선제적 투자를 통해 회복기에 기회를 선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불황기 중 긴축경영을 지속하면 긴축경영의 함정에 빠질 수 있어 선제적 투자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선제적 투자시기로는 불황의 수준이 가장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1년을 지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5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