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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에서 생존으로...스마트시티 가치 재정립
편의에서 생존으로...스마트시티 가치 재정립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0.04.06 1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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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시티 등 수년간 정부 주도
기업∙소비자 체감도 떨어져

코로나19 계기 ‘생존’ 공감대
스마트시티 핵심기능 급부상

“전염병∙대형재난 반복될 것”
AI 분석 통한 ‘예측’ 중요해져

스마트시티의 패러다임이 생활의 ‘편의’에서 인간의 ‘생존’으로 바뀌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가 도화선이 됐다. 개인의 대처도 중요하지만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방역, 의료 대응책이 필수임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다.

인간의 생존을 위해 도시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인가. 답보 상태에 빠졌던 스마트시티가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탑-다운’ 방식 엇박자

전문가들은 스마트시티의 성공여부가 민간 시장의 활성화에 있다고 입을 모은다.

과거 u시티 사업부터 현재의 스마트시티까지 이어져온 기본 기조는 정부의 주도 아래 민간이 따라가는 ‘탑-다운(Top-down)’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도시를 육성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범정부 차원의 역량이 필요한 데서 빚어진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기도 하다.

문제는 이러한 방식이 민간 시장과는 엇박자를 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스마트시티 사업에 참여한 다수 기업들은 수익모델이 묘연하다고 지적한다. 스마트시티 사업 자체가 서비스 구축으로 끝날 일이 아니라 수년간 운영이 필요한 사업인데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익이 거의 없다는 설명이다.

이는 소비자 측면에서 볼 때 더욱 심화된다. 스마트시티의 핵심서비스 분야로 꼽히는 환경, 보건, 교통 등은 공공서비스로서 당연히 무료로 제공돼야 한다는 시각이 강하다.

그 밖에 스마트시티가 구현하는 각종 서비스는 생활의 편의를 높이기는 하지만 피부에 와 닿지 않는 것이 대부분으로,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최근 정부 및 지자체는 스마트시티의 성패가 이러한 공급과 소비의 간극을 좁히는 데 있음을 직시하고 시민참여를 도모하는 창구를 활성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서울시의 온라인 시민 제안 플랫폼 ‘천만상상오아시스’, 김해시의 ‘스마트도시계획 리빙랩’, 영주시의 ‘도시경관전략계획 리빙랩’, 대전시의 ‘건너유 리빙랩’ 등이 그것이다.

 

’생존’, 수요-공급 일치하는 키워드

코로나19는 시민들에게 분명한 학습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보인다.

연일 울리는 코로나 관련 재난문자만 해도 도시 차원의 방역 체계가 존재하고 있으며, 그것이 가동되고 있음을 인지하기 충분하다. 이는 향후 스마트시티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한다.

현재 정부가 가동 중인 ‘코로나19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이 스마트시티 기술을 이용한 것이다.

기존의 역학조사 절차를 자동화한 것으로, 대규모 도시데이터를 수집·처리하는 스마트시티 기술이 핵심이다.

확진자 이동동선과 시간대별 체류지점을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고, 대규모 발병지역을 분석해 지역 내 감염원 파악 등 다양한 통계분석을 낼 수 있다.

기존에는 정보수집‧분석 시 질병관리본부를 지원하는 28개 기관 간 공문 작성 및 유선연락 등의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이를 스마트시티 기술로 전환함에 따라 정보 취득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게 됐다.

이로써, 코로나19 상황 초기에 평균 하루 이상이 소요됐던 이동동선 도출 등 역학조사 분석 시간은 10분 이내로 줄게 됐다. 대규모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보다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코로나19로 대중적인 관심이 떨어지긴 했지만 이맘때쯤 시민들의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막기 위함이었다.

미세먼지는 코로나19 만큼의 즉각적인 치명성은 없지만 우리 몸에 지속적으로 축적되면서 각종 호흡기 질환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건강에 잠재적인 위협요인으로 떠올랐다.

서울시가 이달부터 가동에 들어간 ‘사물인터넷(IoT) 도시데이터 시스템’이 눈길을 끈다.

도심 곳곳에 설치된 850개 ‘도시데이터 센서(S-DoT)’가 미세먼지, 소음, 조도, 온도, 습도 등 10종의 데이터를 2분마다 수집한다. 시는 이를 통해 수집된 공기질 데이터를 분석해 개선방안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예로, 공사장에 설치된 S-DoT센서가 실시간 수집하는 먼지, 소음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사 관계기관과 협력해 저감 방안을 수립하는 등의 정책을 펼칠 수 있다.

시는 IoT 도시데이터 시스템이 스마트시티를 구현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2년까지 S-DoT 센서를 서울 전역에 2500개까지 확대 설치해 시민 체감도가 높은 서비스 개발에 중요 데이터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거듭되는 재난재해…스마트시티가 방패막으로

전문가들은 이번 코로나19 와 같은 사태가 한번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한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가 심각해 또 어떤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인간 영역에 유입될 지 알 수 없고, 항공수단의 발달로 대륙간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전염병은 전세계적인 확산을 염두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재난재해의 규모도 국가 단위를 초월한다. 동북아시아 전체를 관통하는 미세먼지는 물론, 최근 수개월간 진행된 호주 산불은 태평양 너머 남미 국가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결국, 이러한 위험들을 개인이 대처해 나가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도시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해지는 이유다.

스마트시티의 기능 또한 생활의 편의를 위한 부가적인 요소가 아닌, 시민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필수 요소로 무게중심이 바뀌어야 함을 시사한다. 코로나19에 대한 경험이 시민들에게도 스마트시티의 필요성을 일깨운 좋은 계기가 될 전망이다.

현재 국내에 진행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도 일부 궤도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국가시범도시(세종·부산), 스마트시티챌린지(부천·인천·대전), 혁신성장동력 R&D(시흥·대구) 사업 등이 추진 중이다. 도시별 특성화에 집중하고 있지만 재난안전, 방역대책 등이 사업의 기본 요소로 적용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공지능(AI)의 적극적인 도입을 통한 고도화도 강조된다. 사후 대응보다 사전 예방이 더 중요한 만큼,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사고를 예측하는 AI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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