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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주차’, 스마트시티 핵심서비스 급부상
‘공유주차’, 스마트시티 핵심서비스 급부상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0.05.04 09: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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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공급 맞는 ‘윈윈’ 모델
민간참여 이끌 사례로 주목

대중교통 연계 MaaS 플랫폼화
‘마을기업’ 고용창출 효과도
개인주택의 담장을 허물고 주차공간으로 개방하는 공유주차 사업이 스마트시티 핵심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구로구청]
개인주택의 담장을 허물고 주차공간으로 개방하는 공유주차 사업이 스마트시티 핵심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구로구청]

공유주차가 스마트시티의 핵심 서비스로 급부상하고 있다.

공유주차란, 개인 소유지나 공공시설의 주차공간을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것이다. 주차여부를 상시 관리하는 인력을 따로 배치하는 것이 아닌,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ICT 인프라가 필수요소로 부각된다.

이에 더해, 스마트시티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수익모델 부재를 해결하는 좋은 본보기가 될 전망이다. 사용자는 길을 헤매지 않고 주차공간을 찾을 수 있고, 공급자는 주차공간을 제공하는 데 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윈윈(Win-Win)’ 모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는 민간 차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개별 공유주차가 활성화됨으로써 전체 도시의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하는 스마트시티의 취지에도 정확히 부합한다.

공유주차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지자체가 하나 둘 늘면서 관련업계의 이목도 집중되고 있다.

부천시가 대표 사례로 꼽힌다.

부천시 삼정동에 있는 상살미 마을은 2009년 주택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됐다가 2018년 해제되기까지 오랜 기간 동안 원도심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겪은 곳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을 주변 테크노파크 주차장과 마을 내 거주자우선주차면을 공유하고, 테크노파크 주차장 이용 시 주차대리 또는 공유모빌리티(공유카, 공유퀵보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공유주차·모빌리티 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공유 주차공간 280면 확보, 주차장 수급률 72%p 증가(37⟶109%), 불법주차 41% 감소(266⟶156대/일), 마을기업(상살미 사람들) 운영으로 21명의 고용창출효과를 거뒀다.

시 측은 이 사업을 부천시 내 주차난을 겪고 있는 13개 지역으로 확대하고, 공유모빌리티와 대중교통수단간 연계를 통해 최적경로안내·통합예약·결제·환승이 이뤄지는 Maas(Mobility As A Service) 플랫폼으로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까지 부천시내 14개의 마을기업을 설립, 300여개의 신규고용 창출 및 연간 49억원의 경제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주택가 공유주차 서비스인 ‘그린파킹’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민간 공유주차 앱을 통해 내 주변 그린파킹 주차면 확인부터 예약,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주차면 개방을 위해 허문 담벽은 CCTV를 설치해 개인 프라이버시를 지킨다.

시 측은 각 자치구 관련 부서를 통해 공유주차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을 상시 모집 중이다. 선정된 가구는 30만원 상당의 IoT 센서 설치비를 전액 지원받을 수 있다.

최근 구로구가 ‘그린파킹’ 사업을 강화한다고 나섰다.

주차장1면 조성 시900만원의 비용을 지원한다. 추가1면 설치 시150만원씩, 최대2800만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대상은 담장을 허물어 여유 주차장 조성이 가능한 단독주택, 다가구‧다세대주택, 연립주택, 야간에 인근 주민과 주차장 공유가 가능한 근린생활시설 등이다.

구는 이밖에 주차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학교, 도서관, 종교시설, 아파트 등의 부설주차장을 인근 주민들에게 개방할 경우 최대2500만원의 주차장 시설 개선비를 지원키로 했다.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 사업도 진행한다. 국공유지, 사유지 내 자투리땅을 주민들에게 주차장으로 제공할 경우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이다.

1년 이상 개방을 조건으로1면당 최대240만원의 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운영수익금 지급과 재산세 면제 혜택 중 하나를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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