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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제조업 메카 ‘산단’, 스마트로 48조 생산 유발시킨다
[이슈]제조업 메카 ‘산단’, 스마트로 48조 생산 유발시킨다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0.05.11 10: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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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지역 기반 확장 필요
배후도시 연계 강화는 필수

노후거점산단 경쟁력 강화
3년 6만명 고용 목표 발표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층을 중심으로 제조업은 기피대상이다. 그러나 제조업은 여전히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을 이끌어 가는 엔진이자 노하우가 집약된 혁신의 원천이다. 우리나라 전체 산업 중에서 제조업 단일 분야에서만 GDP의 약 30%, 수출 90%, 설비투자의 약 60%, 기업 R&D의 약 90%, 특허의 약 80%가 창출된다. 그야말로 세계 6위의 제조강국다운 면모다.

제조 위기는 국가 위기

제조업이 위기에 직면하면 국가 전체의 위기로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스마트 산업단지’에 거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반기술로 초연결 지능화, 서비스 융합, 플랫폼 경쟁이 주요 선진국들간에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온라인과 현실세계가 병행·통합되는 O2O 경제로의 전환, 개인별 대량 맞춤형 생산 실현, 산업의 경계를 허무는 플랫폼 모델,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등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경쟁력 원 천이다. 제조업 분야에서 4차산업혁명 신기술 달성 성과에 따라 선진국으로 진입할 것인지 아니면 후퇴할 것인지 결판날 것이다.

국가의 역량이 집중된 만큼 큰 성과가 있으리라 기대가 되지만 걸림돌로 작용될 수 있는 한 가지 중요한 문제점이 있다.

국토연구원은 스마트 산단이 위치한 산업 도시, 즉 배후도시와의 연계성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스마트 산단 정책은 해당 도시정책과 긴밀한 연계·협력 없이 성공을 담보하기 힘들다. 최첨단 스마트 산단이라 할지라도 배후도시 자체가 쇠퇴하면 근로자들은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 떠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는 다시 지역경기 쇠퇴로 이어지고 해당 산업단지의 쇠퇴, 더 나아가 제조업의 쇠퇴현상이 연쇄적으로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한편 국토연구원은 제조업 및 산업단지 혁신의 첨병 역할이 스마트 산단이라면, 도시 혁신 과 경쟁력 향상의 최첨병은 스마트시티라고 주장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스마트 산단은 스마트시티와 싱크를 맞출 때 비로소 제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것”이라며 “스마트시티와의 연계를 통해 현재 스마트 산단 추진 정책을 장소 기반(place-based)에서 지역 기반 (region-based)으로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스마트 산단은 핵심정책

현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스마트 산업은 국가 차원의 핵심 정책사업으로 추진됐다. 이들의 결합체라 할 수 있는 스마트 산단의 도입을 위해 정부는 2018년 12월에 ‘스마트 산단 선도 프로젝트’를 발표했고, 스마트 산단의 본격 확산을 위한 시범단계로 2019년 2월 국가 산단 2곳 (창원, 반월·시화)을 우선 선정해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최근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노후 거점 산단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공동으로 개최해 ‘산단 대개조’ 사업지로 경북(구미), 광주(광주첨단), 대구(성서), 인천(남동), 전남(여수) 등 5곳을 선정했다.

산단 대개조는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산단 혁신계획’을 수립하고 중앙정부가 3년간 부처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지역의 혁신거점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산단 혁신계획은 지역 내 거점 산단을 허브로, 주변 산단과 도심 지역을 묶어 만든다.

지역의 대표 거점 산업단지와 인근 산단을 연계해 산업혁신 공간으로 육성하는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가 시작된 셈이다.

정부는 향후 3년간 고용 6만명, 생산 48조원 등의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정부는 성서, 여수, 광주첨단 산당을 신규 스마트 산단으로 선정했다. 2030년까지 스마트 산단 20곳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5개 산단, 스마트로 탈바꿈

경북은 거점 산단인 구미국가산단(전기·전자)을 중심으로 주변 김천1(모빌리티), 성주(차량부품), 왜관(스마트물류) 산단과 연계해 전자사업 고부가화와 전기차 산업 육성에 나선다. 도시재생과 공유형 교통체계 등을 통해 산단 중심의 일자리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2만1000명분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글로벌 선도기업을 20개 늘린다.

광주시는 광·가전과 자동차 전장부품 산업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이를 위해 거점 산단인 광주첨단국가산단(전장부품·모듈 공급)과 빛그린(친환경 완성차), 하남(금형·가공부품) 등 연계 산단 간 시너지를 창출한다. 입주기업 공동혁신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제조혁신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1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자동차산업 종사자 집적도를 내년 18.5%에서 2023년 20%로, 청년 고용비중을 37.5%에서 48.4%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대구시는 기계금속과 운송장비, 섬유 등 기존 주력산업을 로봇과 기능성 소재 등 첨단 산업으로 고도화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거점인 성서산단(자동차 부품)에 서대구(산업용섬유·금속), 제3일반(기계·금속) 산단, 북구 혁신경제벨트를 연계해 노후 인프라 시설을 개조하고 도시재생으로 생활환경을 정비한다.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를 만들고 제조로봇 실증 지원사업, 산단형 스마트시티, 산업단지 상상허브 조성 등을 통해 5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산은 1조7000억원 늘린다.

인천시는 거점 산단인 남동국가산단(소재·부품·장비)과 부평·주안(기계·전기전자), 송도지식정보(바이오·IT융합) 산단, 송도경제자유구역을 연계해 고부가 바이오와 소재·부품 사업을 육성한다. 2023년까지 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산은 4조5000억원 늘린다.

전남도는 주력산업인 화학·철강과 연계한 이차전지 등 차세대 소재·부품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여수국가산단을 거점으로 광양(금속·비금속), 율촌제1(금속·기계·화학) 산단, 여수광양항 항만부지를 묶어 노후 산단을 재생하고 행복주택 등을 건립해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노후 인프라도 정비한다. 이를 통해 일자리 1만5000개를 창출하고 생산은 35조원 늘린다는 계획이다. 산업재해는 10%, 대기오염 배출량은 15% 줄인다는 목표도 세웠다.

국토부와 산업부 등 11개 부처와 일자리위원회는 선정된 5곳에 대해 산업단지 스마트화와 환경개선, 창업지원 등 다부처 융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산단 혁신계획은 부처별 검토와 예산 심의 등을 거쳐 올 12월 확정된다.

산업부는 공동 혁신 R&D, 제조혁신 기반구축사업 등을 통해 주력산업 다각화와 공정혁신 등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산단 재생사업을 통해 산단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주거환경 등을 개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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