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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성능 극대화할 인프라 구축 속도낸다
자율주행 성능 극대화할 인프라 구축 속도낸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0.05.15 09: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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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도로 소통으로 안정성↑
정부∙지자체 C-ITS 사업 본궤도

시민이 직접 타고 실제 도로 주행
지역경제 활성화∙고용창출 ‘한몫’
서울시는 상암DMC 일대에 자율주행 기반의 차량공유 서비스를 시작한다. 지난해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자율주행차량. [사진=SK텔레콤]
서울시는 상암DMC 일대에 자율주행 기반의 차량공유 서비스를 시작한다. 지난해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자율주행차량. [사진=SK텔레콤]

올해를 기점으로 자율주행차의 출시가 본격화될 예정인 가운데, 이를 지원하는 C-ITS 구축이 활기를 띄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아직 안정성 측면에서 검증된 것이 없다. 엄격한 테스트 과정을 거쳤다 해도 도로 위에서 일어나는 가지각색의 경우의 수를 모두 감안하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이에, 도로 자체적으로 자율주행을 보다 안전하게 유도해 차량 단독 자율주행이 가지는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차량은 자신의 위치 및 주행 상태를 끊임없이 도로에 알려야 하고, 도로는 차량 관제와 함께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측해 차량이 피해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즉, 차량과 도로의 끊임없는 소통이 핵심이다. 이를 실현하는 인프라가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인 것이다.

정부가 지난 6년간 추진한 C-ITS 실증사업이 최근 완료됐다.

대전시~세종시 구간 약 90.7km 도로에 기지국 79개소, 센터시스템 1식이 구축됐고, 단말기 3000대가 보급됐다.

구축된 C-ITS를 통해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 상황은 물론 낙하물 같은 갑작스러운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C-ITS 서비스를 통해 5년간 교통사고건수는 19.0%, 사망자수는 19.1%, 부상자수는 19.8%가 감소하는 효과를 거뒀다.

공사 측은 올해 20억원을 투입해 C-ITS 실증사업 인프라 고도화, 실증사업 센터 SW 고도화,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서버 및 솔루션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을 실현하기 위한 지자체의 행보도 분주하다.

서울시는 12일, 자율주행 모빌리티 실증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6월 국토부와 함께 상암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조성한 바 있다. 이번에 선보일 ‘자율주행 모빌리티’는 지금까지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차량의 일시적인 시범 운행이 아니라, 실제 도심도로에서 시민이 직접 이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실증을 위해 차량무선통신망을 구축, 자율주행 차량에 0.1초 단위로 신호등 색상과 언제 신호가 바뀌는지 잔여시간까지 제공해 신호등 인식 비전센서 오류로 인한 사고발생 가능성을 차단했다고 밝혔다.

또한, 딥러닝 영상검지 등 촘촘한 C-ITS 인프라를 통해 자율주행 센서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 무단횡단 보행자, 사고 등 각종 위험상황을 전달하는 실증 환경을 구축했다.

서울시가 선보일 서비스는 △면허와 자가용이 없어도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부르면 오고 목적지까지 이용하는 언택트(비대면) 공유차량 △스마트폰 터치 한번으로 차량 스스로 주자창과 빈 주차면을 찾아 주차걱정을 해결해주는 대리주차(발렛파킹) △지역을 순환하면서 교통약자 등을 실어 나르는 소형 셔틀버스 △차량이 다니지 못하는 지역에서도 원하는 장소로 물류를 운반하는 배달로봇 등이다.

자율주행 차량 10대(버스 3대, 승용차 4대, 배달로봇 3대)가 통제되지 않은 복잡한 도심의 실제 도로 위에서 실증을 펼친다.

울산시도 울산형 뉴딜 세부 사업으로 자율주행 스마트 도로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2021년까지 280억원이 투입된다.

울산 북부 순환도로, 산업로, 삼산로, 오토밸리로 등 도심 주요 도로 대부분 구간(142.6km)에 차량·사물 통신(V2X) 기반 노변 기지국, 돌발 검지기, 보행자 검지기 등을 설치한다.

중구 이예로에는 자율주행차량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자율주행 차량 상용화에 대비하는 등 자동차 산업 중심 도시로서 울산의 위상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는 화물차와 버스 등에 차량 단말기 2700대를 우선 보급해 위치 기반 차량 데이터 수집, 졸음운전 경고, 보행자 충돌방지 경고, 위험도로 구간 알림 등 23종에 달하는 교통안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차량 운전자는 주변 차량과 도로 인프라와 실시간 통신이 가능해져 평균 통행 속도는 30% 높이고 교통사고는 46%, 교통 혼잡비용은 28%까지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시는 상반기내 사업에 착수, 정보통신공사와 부품, 기자재 납품 등에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하는 등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중앙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은 자율주행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공공사업 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협의체를 통해 관련사업 추진 현황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자율주행 서비스 전국 확대를 위한 관련 이슈를 논의한다.

최근 지자체들이 추진 중인 자율주행 셔틀, 자율주행 전용 시험장 등 다양한 자율주행 사업 관련 현황정보를 교류하고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협의체에서 논의한 결과는 산업계와 공유해 관련사업 투자확대와 기술개발에 반영하고 있다. 국토부는 의견수렴 결과를 하위법령에 반영해 자율주행자동차법의 실효성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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