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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기업 지원 속도…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
자율주행기업 지원 속도…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0.06.22 16: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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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중소·새싹기업 기술력 확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여섯번째)이 19일 경기도 화성 케이시티에서 열린 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시삽식을 하고 있다. [사진=국토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여섯번째)이 19일 경기도 화성 케이시티에서 열린 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시삽식을 하고 있다. [사진=국토부]

자율주행 새싹기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크게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화성 K시티에서 자율주행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식 및 임시운행허가 자율주행차 100대 달성을 기념하는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현미 장관은 착공식에서 “혁신성장지원센터를 자율주행 분야 중소기업들이 기술력을 키워나가는 산실로 만들겠다”며, “올해 170억 규모로 첫 운용을 시작하는 국토교통 혁신펀드를 지속 확대하고, 레벨4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1조1000억원 규모의 범부처 R&D(2021~2027)도 내년부터 착수하는 등 기업의 스케일업과 연구개발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도 고속도로 외 전국 국도까지 기존 2024년에서 앞당겨 2022년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구축도 조기 착수해 2022년까지 주요 고속도로와 국도 구간에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금까지 기존의 차량 제작·부품 업계뿐만 아니라 IT·통신·전자업계, 새싹기업·중소기업, 연구기관, 대학교 등 총 37개 기관이 100대의 자율주행차에 대한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해 활발한 기술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자동차 전용도로를 넘어 도심도로에서도 달릴 수 있는 자율주행차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운전자 없는 무인셔틀(차세대융합 기술원, 경기도 판교), 자율주행 배송 차량(토르드라이브, 여의도), 서울에서 부산까지 자율주행이 가능한 간선물류 트럭(마스오토)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이러한 성과를 확대해 나가기 위해 올 하반기에 3곳 이상의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해 기업들이 자율주행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10월 최초 운행을 시작하는 자율주행 심야셔틀 서비스 등 기업의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을 직접 지원하는 시범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혁신성장지원센터는 차량정비고, 보안차고, 데이터 분석시설 등 자율주행 연구개발 시설은 물론 공용 사무실, 회의실 등 사무 공간까지 갖출 예정이다. 국비 약 60억원이 투입돼 연면적 약 2000㎡, 2층 규모로 건설되며, 2022년부터 입주할 수 있다.

자체적인 차량 보관시설 및 연구 설비를 갖추기 어려운 중소·새싹기업들도 센터를 통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자율주행 기술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토부는 자율주행 기업과의 간담회에서 자율주행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기업 맞춤형 제도 및 기반시설에 대한 지원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운전석이 없는 자율주행 셔틀에 대한 맞춤형 허가요건 마련 △무인배송 차량 및 원격제어 자율주행차 시험운행 규정 신설 △상용화 직전단계 자율주행차 허가요건 완화 등 임시운행허가 제도를 개선하고, 2018년부터 운영중인 자율주행차 시험장 K시티도 기존 2020년까지였던 무료개방 기간을 연장해 중소기업, 대학 등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간담회 참석 기업들은 이외에도 △자율주행 신기술 개발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 △자율주행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발굴에 힘써줄 것을 추가적으로 건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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