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1:52 (화)
[기획]주요 간선도로에 C-ITS 구축, 항만엔 지능형CCTV 설치
[기획]주요 간선도로에 C-ITS 구축, 항만엔 지능형CCTV 설치
  • 이민규 기자
  • 승인 2020.07.21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뉴딜’ 추진방향 윤곽
공사물량 얼마나 늘까 촉각

서울·세종 등 정부 청사에
2024년까지 5G 국가망 도입

철도에 IoT센서·LTE-R 설치
510곳에 재난경보시스템 구축

대규모 입찰 합리적 기틀 마련
중소기업 참여기반 확대 절실
정부는 SOC 인프라 디지털화의 일환으로 전국 주요 간선도로에 C-ITS를 구축키로 했다.
정부는 SOC 인프라 디지털화의 일환으로 전국 주요 간선도로에 C-ITS를 구축키로 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정보통신공사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계획의 상당부분이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 고도화 및 사회기반시설(SOC) 확충과 연관돼 있어 향후 공사물량 증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5G·AI기반 지능형 정부 구현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안전망 강화’라는 정책목표를 3대 축으로 설정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디지털 뉴딜을 통해 올해 추경부터 오는 2022년까지 국비 18조6000억원을 포함해 총 23조4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어 2025년까지 국비 44조8000억원을 포함해 총 58조20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 같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2022년까지 39만개, 2025년까지 90만3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한다는 게 정부가 그리는 큰 밑그림이다.

디지털 뉴딜 사업 중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5G·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정부 구현에 관한 것이다.

정부는 언제 어디서든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 업무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39개 중앙부처에 5G 국가망을 단계적으로 구축키로 했다.

우선 기술 및 보안성 검증을 위해 내년까지 15개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업무망에 대한 5G 전환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2024년까지 서울·세종 등 4개 정부청사에 5G 국가망을 전면 도입하고, 2025년부터는 지자체까지 확산시킬 방침이다.

5G 기반 국가망 구축은 정보통신공사 영역에 해당하는 △구내통신설비공사 △정보제어·보안설비공사 △정보매체설비공사 등과 깊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어 정보통신공사업체에서 관심을 가져볼만하다.

정부가 5G 인프라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주기로 한 것도 고무적이다.

정부는 등록면허세 감면과 투자 세액공제 등에 관한 세제혜택을 부여함으로써 5G망 조기구축을 유도할 방침이다.

공항에 비대면 생체인식시스템 구축

안전하고 편리한 국민생활을 뒷받침하기 위해 SOC 핵심인프라를 고도화하는 것도 디지털 뉴딜의 뼈대를 이루고 있다.

특히 정부는 효율적인 교통망 구축을 위해 도로·철도·항만·공항 등에 디지털 관리체계를 도입키로 했다.

우선 고속도로와 국도 등 주요 간선도로에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을 구축할 방침이다.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는 자동차와 자동차 또는 자동차와 도로인프라 사이에 상호통신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을 추구하는 교통체계를 의미한다.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 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 상호 통신하며, 다양한 교통정보와 서비스를 교환·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정보통신공사업법령에 명시된 것처럼 정보를 저장·제어·처리하거나 송·수신하기 위한 교통관제설비, 전자제어설비가 ITS의 핵심이다. 이에 C-ITS 구축은 정보통신공사영역과 깊이 연관돼 있다.

C-ITS는 자율차 제작 및 성능검증, 보험 및 보안체계를 마련하는 것과도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정부는 부분자율차와 완전자율차에 대한 안전기준을 단계적으로 마련하고, 해킹사고 등에 대비해 자동차에 대한 보안지원과 대응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철도분야에서는 모든 철로의 전기설비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설치하고, 4세대 철도무선망(LTE-R)을 구축키로 했다. 아울러 열차에 설치할 수 있는 ‘선로 안전점검 무인검측시스템’ 8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정보통신공사업법령에 철도통신·신호설비공사가 별도 영역으로 설정돼 있는 만큼 관련사업 추진에 대한 관련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공항분야에서는 전국 공항 15곳에 비대면 생체인식시스템을 2022년까지 구축키로 했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공항직원이 탑승객과 직접 마주하지 않고도 항공기 탑승권과 신분증, 지문, 얼굴정보 등을 통합관리 할 수 있게 된다.

항만분야에서는 원거리 도서지역 국가어항 3개소에 지능형CCTV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유지관리 체계를 시범적으로 구축해 운용할 방침이다.

하천·저수지·댐에는 원격제어시스템

도로와 지하공간, 항만시설에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구축키로 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기술이다.

시공분야에 디지털 트윈을 적용함으로써 시설물의 효율적 운영과 안정적인 유지보수를 도모할 수 있다.

정부는 디지털 트윈을 바탕으로 차량 자율주행의 핵심인프라가 되는 국도와 4차로 이상 지방도에 정밀도로지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통신·전력선 등이 설치된 지하구조물 15종에 대한 3D 통합지도를 마련하고, 노후 지하공동구에 계측기를 갖추는 등 지능형 관리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수자원 분야와 재난대응 분야도 디지털 뉴딜에서 빼놓을 수 없다.

먼저, 안전한 수자원 관리를 위해 국가하천과 저수지, 댐에 대한 원격제어시스템과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전국 73개 국가하천 배수시설에 대한 자동·원격제어시스템을 갖추고 모든 국가하천을 대상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한다.

아울러 2025년까지 27개 권역 국가관리 저수지에 원격수문제어시스템을 도입하고 재해위험이 높은 저수지에는 계측기를 설치하기로 했다.

더불어 노후 댐의 성능개선과 위기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국가가 관리하는 37개 댐에 드론 등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들 시스템은 정보통신공사업법령에 명시된 정보제어보안설비 공사 중 원격조정·자동제어설비, 수문제어설비 등의 공사와 연관돼 있다.

실시간 재난감지를 위한 경보시스템과 민·관 재난관리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통합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먼저, 인명피해 우려가 큰 급경사지와 마을에 인접한 재해위험지구 510곳에 재난대응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이와 함께 40면 이상 주차공간을 갖춘 둔치주차장에는 차량의 침수위험을 신속하게 알려주는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마스크와 보호복, 구호세트, 방역용 소독기 등 재난관리자원의 공급망과 입·출고, 재고 및 운송 등의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기 위한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이와 함께 산림자원 보호를 위해 야간 산불진화용 특수드론을 활용한 지능형 산림재해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SOC 디지털화 추진 목표
SOC 디지털화 추진 목표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기 참여 확대·기술력 확보 등 숙제로

정보통신공사업계의 관심은 한국판  뉴딜, 그중에서도 디지털 뉴딜 사업을 통해 얼마나 많은 공사물량을 창출할 수 있느냐에 쏠려 있다.

ICT인프라 및 SOC 확충이 디지털 뉴딜의 근간을 이루는 만큼 공사업계는 정부의 사업추진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관심대로 디지털 뉴딜이 신규 공사물량을 창출하고,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려면 여러 개의 험한 고개를 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최근 정부의 발표는 정책의 얼개와 사업추진방향을 제시한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분야별 핵심사업에 대한 구체적 실행전략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공사물량 증대라는 당초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의미다.

ICT인프라 고도화 및 SOC 확충에 관한 사업에 중소 정보통신공사업체가 널리 참여할 수 있도록 공공입찰의 합리적 기틀을 만드는 일도 시급해 보인다. ICT업계 종사자를 비롯한 다수의 국민이 체감할 수 있게 정책방향을 올바르게 설정하고 관련사업 추진에 적정속도를 유지해야 경기부양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다수 전문가의 견해다.

대규모 공공프로젝트의 입찰방식이 특정 대기업만 참여할 수 있게 결정된다면, 사업에서 배제된 다수의 중소기업은 경영의욕을 상실하고 더 깊은 침체의 늪 속으로 빠져들 공산이 크다.

이 밖에 ICT인프라 및 SOC 확충에 관한 제반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시공기술을 배양하고 세부 공종을 발굴하는 것은 정보통신공사업계가 해결해야 할 큰 숙제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1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