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6 14:13 (토)
IoT 향연…코로나 무색케 한 온라인 전시회 ‘후끈’
IoT 향연…코로나 무색케 한 온라인 전시회 ‘후끈’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0.09.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까지 ‘지능형 IoT 진흥주간’
TVWS 장비∙자가격리 단말 등
검증확산사업 참여기술 주목
정부의 IoT 검증확산사업에 참여한 IoT 제품 및 서비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사진=과기정통부]

비대면 시대를 맞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IoT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 14일부터 18일까지를 ‘지능형 사물인터넷 진흥주간(AIoT 위크)’으로 설정했다.

이번 ‘AIoT 위크’는 ‘비대면(Untact) 시대, 지능형 사물인터넷으로 연결하다’를 주제로, 그동안 일부 주제로 다뤄졌던 AIoT기술을 중심으로 표준‧기술‧보안‧연구개발(R&D)‧융합사례들을 공유하는 세미나와 전시회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특히 국내 IoT 기업의 수요처 발굴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된 ‘IoT 융합제품 및 서비스 온라인 전시회’가 눈길을 끈다. 정부의 IoT 검증확산사업에 참여한 기업의 IoT 제품 및 서비스로, 산업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켜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배낭형 TVWS 장비. [사진=이노넷]

주요 기술을 살펴보면, 이노넷㈜은 TV유휴주파수대역(TVWS) 장비를 발표했다.

TVWS는 비면허대역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면서 10km 이상 원거리 통신이 가능한 주파수다.

이를 이용하면 통신요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는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해양통신망 등을 구축할 수 있다.

이노넷은 TVWS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구현할 수 있도록 한 장비를 개발했다.

이동형 게이트웨이 및 배낭형 와이파이, 버스∙유람선 전용 TVWS 장비 등이 그것이다.

업체 측은 이를 이용해 산간오지 인터넷, 재난안전통신망, 공공 와이파이 등을 구축하면 농어촌 무료보편적 통신서비스와 새로운 융합 서비스의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현성의 스마트 레일로봇. [사진=현성]
현성의 스마트 레일로봇. [사진=현성]

㈜현성은 국제 물류운송관리용 IoT 단말 및 지능형 궤도 로봇을 소개했다. 저전력광역통신(LPWA) 기술을 적용한 국제 물류용 IoT 단말은 상품이 물류창고에서부터 고객의 손에 전달되기까지 전과정을 트래킹한다.

저주파 대역을 활용한 글로벌 로밍 및 저전력 서비스를 지원하며 바이오메트릭스를 통한 인증도 가능해 상품의 수발신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터널 및 공동구 재난관리용 스마트 레일로봇은 고해상도∙열화상 카메라와 다양한 센서를 갖추고 특정 구역을 순찰하면서 다양한 위험상황을 탐지하고 사고발생시 신속한 초동대응을 지원한다.

터널내 운행 중인 자동차의 정체 상황, 추돌사고, 화재 등 상황인지가 가능하며 화상통신 기반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제공한다.

 

엠텍글로벌의 펄스옥시미터. [사진=엠텍글로벌]

엠텍글로벌㈜은 웨어러블 펄스옥시미터를 선보였다.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환자의 산소포화도 및 BPM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이 장치는 비대면 자가격리 관리에 용이하다.

블루투스BLE 및 충전배터리 사용으로 24시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의료앱, 웹과 연동해 본인, 보호자, 의료진이 주기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편리하게 체크할 수 있다.

 

웹 및 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안개 탐지 시스템. [사진=환경과학기술]
웹 및 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안개 탐지 시스템. [사진=환경과학기술]

㈜환경과학기술은 ‘AIoT 기반 안개 탐지 및 스마트 관제 서비스’를 발표했다.

기존의 무겁고 비싼 시정 센서 대신 저가형 광산란 센서를 안개 위험지역에 집중 설치하고 국지적인 기상환경 정보를 측정,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정확도 높은 안개 탐지 및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웹 및 앱 기반으로 사용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누구나 안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API를 개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스파코사는 콜드체인 물류 솔루션을 출품했다.

냉동 및 냉장차의 온습도 데이터와 위치 데이터를 전송하는 IoT 기기를 개발했다. 이는 글로벌 유심(USIM)을 장착해 국내외 어디든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외부센서 연동을 지원한다.

배송 중인 물품이 보관돼야 할 온습도를 벗어날 경우,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줄 수 있으며 지정된 위치에 물품이 도착하거나 도착이 지연됐을 때도 관리자에게 알림을 제공해 신선 물류 체계를 유지할 수 있다.

갈매기를 사냥하는 컨셉의 인지재활 게임. [사진=에스와이이노테크]

㈜에스와이이노테크는 치매예방용 인지재활 가상현실(VR) 솔루션을 선보였다.

‘비티케어(BTCARE)’는 VR기기와 콘텐츠를 이용해 게임을 즐기듯 뇌 활동을 촉진해 치매 예방을 비롯한 뇌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융합 시스템이다.

노인들에게 친숙한 문화를 기능성게임 콘텐츠에 담아 거부감 없이 효과적인 재활훈련에 임할 수 있으며, 인지기능 측정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재활 콘텐츠를 제공, 현장 상황에 따른 고객맞춤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