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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 손잡고 ‘자율주행 데이터 국가표준’ 만든다
민관 손잡고 ‘자율주행 데이터 국가표준’ 만든다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0.10.15 09: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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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위원회’
실증 데이터 표준화, 호환성 확보
내년 상반기까지 국가표준안 마련
내년 상반기 자율주행차 국가표준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사진=LG유플러스]
내년 상반기 자율주행차 국가표준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사진=LG유플러스]

내년 상반기 자율주행차 데이터 국가표준안이 마련된다.

그동안 자율주행차 국내 실증을 위해 미국이나 유럽 등 타 국가 단체표준을 활용했던 번거로움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과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뉴딜‘에 발맞춰 정부와 민간이 함께 자율주행차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국가표준’ 제정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등 자율주행차 관련 정부 부처와 자율차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 산·학·연 등 민관 전문가 40여명이 참여하는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위원회’가 출범했다고 14일 밝혔다.

자율주행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차량상태, 도로상태, 교통상태, 교통신호 등의 기초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를 자율주행 서비스에 활용하기 위해 △자율주행 차량과 인프라 등의 기초 데이터 분류와 정의 △이를 조합해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형식 △서비스 적용 사례(Use Case) 등에 대한 표준이 마련돼야 한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량추돌방지 서비스 등을 구현하려면 차량의 위치, 속도, 시간 등의 데이터가 차량 간에 교환돼야 한다. 또 교환되는 데이터의 호환성과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데에도 표준정립이 선행돼야 한다.

자율주행차 실증 사업은 현재 서울 상암과 경기 판교, 대구 수성, 세종 등에서 진행되고 있다. 실증 사업의 성과가 특정 지역에 그치지 않고 자율주행차가 전국 운행으로 이어지려면 실증에 사용되는 각종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표준화해 호환성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자율주행차 데이터에 대한 국제 및 국가표준이 정립되지 않아 국내에서 자율주행차 실증을 위해 미국과 유럽의 단체표준 등을 참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단체표준(SAE)은 기초 데이터 예시로 속도, 방향, 높이, 시간, 연료형태, 타이어상태, 브레이크압력, 교차로ID, 보행자, 신호정보 등 230개를 제시하고 있다.

표준화 데이터 대상 예시.
표준화 데이터 대상 예시.

이번에 출범한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위원회는 데이터 기반의 자율주행 서비스가 촉진될 수 있도록 2021년 상반기까지 자율주행차 데이터 국가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표준화위원회는 2018년 11월 발족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포럼’과 연계해 운영된다.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실증사업 참여기관 등에서 표준화 활동 경험이 풍부한 2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로 별도 작업반을 구성해 국가표준안을 신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표준화위원회는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의 산업 적용과 확산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 산·학·연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이승우 국표원장은 “자율주행차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정부 부처, 실증사업을 진행하는 지자체, 사업·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산업체와 함께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위원회를 출범한 것은 민관 표준 협력의 대표 사례가 될 것이다”며 “우리나라 도로와 교통 상황이 반영된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의 국가표준화를 통해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당기는 것은 물론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 기술 선진국들과의 국제표준 선점 경쟁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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