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채택 잇따르며 대세로
싱가포르 하이브리드 방식 ‘주목’
WAVE와 C-V2X를 두고 자율주행 국가표준의 채택 여부가 또 도마 위에 올랐다.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진행된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자율주행 통신기술 방식에 대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WAVE 방식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이동통신 기반의 C-V2X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의 미래차 산업의 경쟁력을 고려해 국토부에서 C-V2X 방식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통신속도와 안전성 측면에서 C-V2X 방식이 더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토부의 예산지원으로 지자체와 함께 실시한 C-ITS 시범실증사업 공모의 제안요청서들을 보면 차량 사물 통신방식이 사실상 WAVE 방식으로 제한돼 왔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글로벌 트렌드는 C-V2X로 흘러가는 분위기다. 미국은 2019년 WAVE 용도로 할당된 주파수 대역을 대폭 축소했고, 유럽연합(EU)도 WAVE 기반의 C-ITS 구축 법안이 최종 부결돼 C-V2X 방식의 법안이 다시 준비되고 있다. 중국 역시 2018년 C-V2X 기술을 정식으로 채택했다.
WAVE냐 C-V2X냐의 논란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난해 국감 역시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각각 WAVE, C-V2X를 따로 추진하며 업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인 바 있다.
국내 교통시스템은 대부분 차량용 근거리통신(DSRC)으로 구축돼 있다. 하이패스, 버스정보시스템, 주차관제시스템 등이 모두 이를 사용한다. WAVE는 여기에 고속이동 기능을 더한 것으로, DSRC와의 호환에 큰 문제가 없다.
C-V2X는 태생이 이동통신기술로서 최신 버전인 5G-V2X로의 진화를 앞두고 있다.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는 최소 지연시간이 사실상 5G-V2X를 통해서만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WAVE와 차별점을 지닌다.
정부는 지난해 차량통신 표준을 결정할 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지만 어느 쪽이 됐든 큰 리스크를 피할 수 없어 표준 채택이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와중에 싱가포르가 WAVE 및 C-V2X를 모두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오랜 논란의 해법이 될 수 있을지 업계에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는 하이브리드 표준 개발 및 실증, 차세대 V2X 아키텍처와 생태계 구현을 추진하는 코스모(COSMO)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두 방식의 우열을 가리는 것이 아닌, 모두를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