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1-26 13:02 (목)
4차 산업혁명 품은 인공지능 모든 것 한눈에
4차 산업혁명 품은 인공지능 모든 것 한눈에
  • 이길주 기자
  • 승인 2020.10.31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국제인공지능대전
27~29일 서울 코엑스서 열려
총 350부스 250여개사 참가

AI 최신기술 플랫폼 소개
디지털 휴먼 서비스 눈길
관람객 몰려 성황리 폐막
지난 27~29일까지 2020 국제인공지능대전이 열려 많은 관람객들이 전시회장을 둘러봤다.
지난 27~29일까지 2020 국제인공지능대전이 열려 많은 관람객들이 전시회장을 둘러봤다.

인공지능(AI)의 미래가 가져오는 사회와 산업의 혁신은 무엇이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혁신으로 이끌 AI의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2020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0)'이 지난 27~2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내외 AI 전문기업과 기관 250여개사가 참가해 총 350부스 규모로 개최됐다.

AI 최신 기술과 플랫폼·솔루션,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국내외 AI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적용 및 도입 전략 등 AI의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코로나19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람객들이 모여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AI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돼 관람객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디지털휴먼 어린이 '가람이'.
디지털휴먼 어린이 '가람이'.

솔트룩스는 디지털휴먼 서비스를 공개했다.

디지털휴먼 서비스는 인공지능과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기술을 결합해 만들어졌다.

키오스크, 웹서비스, 로봇 등의 대화형 인공지능 형태로 공급된다.

솔트룩스는 키오스크에 디지털휴먼 어린이 '가람이<사진>'를 탑재해 방문객들로 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가람이는 솔트룩스가 LG유플러스, HS애드와 함께 만든 무분별한 콘텐츠에 노출되기 쉬운 시대에 영상을 보는 아이들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실험해 5~6세 아이들이 실제 즐겨보는 콘텐츠로 시청 환경을 만들어 AI로 아이에게 말을 가르쳐 상대방과 대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솔트룩스는 지난 10여년 간 인공지능 고객센터 구축과 챗봇 고객응대 서비스를 포함한 인공지능 플랫폼 공급사업과 공공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비정형 고객목소리 분석 등을 위한 플랫폼 공급 사업을 진행해 왔다.

 

퓨로에스케어.
퓨로에스케어.

퓨처로봇은 언택트 시대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한 방역소독 서비스 로봇 퓨로에스케어<사진>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건물 곳곳을 자율주행하며 소독액과 UV로 살균하고 안면인식 발열측정 및 마스크 미착용 감지를 하는 지능형 방역소독 로봇이다.

15분 내에 1000㎥ 까지 신속한 소독 및 최대 2만5000㎡ 범위까지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

내장된 열화상카메라로 방문객이 아닌 발열체크 및 발열자 사진을 저장하며 방문객의 마스크 착용여부를 감지해 미 착용 시 음성경보 안내를 해준다.

사전 설정한 건물 내 방역소독구역 시설물을 소독 액 또는 UV램프로 살균 소독을 해준다.

배터리 전원이 일정량 소모 시 충전 스테이션으로 이동해 자동 충전하면 된다.

퓨처로봇은 첨단 IT 기술의 융합 체이자 미래를 이끌 신 성장동력 산업 중 하나인 로봇 SW 플랫폼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해 로봇 산업 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AI 면접시스템.
AI 면접시스템.

하이어뷰는 AI 디지털 면접 시스템 플랫폼<사진>을 시연했다.

이 솔루션은 다양한 기능을 장착한게 눈길을 끈다.

인공지능 평가 기능은 음성 텍스트 표정 등 수십만의 데이터 포인트를 분석해준다.

분석한 데이터에서 직무 능력과 관련된 2만5000개 조합 특징을 검출해 후보자들의 특징을 교사데이터와 비교해 특징을 매겨준다.

온디맨드 면접 기능은 기업이 미리 준비한 질문에 후보자가 녹화로 회답하는 방식이다.

후보자들은 면접에 자신의 타이밍에 맞춰 응시할 수 있다.

게임 베이스평가는 인지심리학의 최신 연구에 기초한 새로운 유형의 적성검사로 몇 분만 게임을 해도 후보자들의 인지능력을 알 수 있다.

인공지능 평가와의 조합에 의해 한층 더 큰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다.

IBM, 애플, 아마존 등 세계 저명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세계 6대 은행과 미국정부기관에서도 사용되는 신뢰성 높은 제품이다.

 

제이슨은 보안관제에 IT 운영관제를 합친 AI 관제시스템<사진>을 공개했다.

현행 IT관제시스템은 이상 징후의 3단계 절차인 탐지, 분석, 대응 각각에 대해 부정확한 탐지, 개인 의존적 분석환경 대량 이벤트 미 대응 등으로 인력과 시간 낭비가 심각하다.

이점에 착안해 개발한 AI 관제시스템은 이상 징후 관제의 3단계 절차인 탐지, 분석, 대응 각각에 대해 지능형 정밀탐지, 자동탐지, 미래예측, 이벤트 자동 대응 등으로 이상 징후 관제 환경의 혁신과 효율성을 제공해준다.

지능형 정밀탐지의 경우 대상별 개인화된 임계치를 자동계산 해 준다.

시간흐름에 따른 시스템 용도변경, 임직원 직무변화 등 시간흐름에 따른 변화 등을 학습해 가변적 임계치를 자동 생성하고 탐지한다.

사람이 식별 불가능한 알 수 없는 이상 징후를 AI가 탐지해 주고 다양한 IT운영 및 보안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종합 분석해 준다.

 

AI 센서카메라.
AI 센서카메라.

넥스리얼은 스테레오 멀티모달 AI 센서카메라<사진>를 전시했다.

이 솔루션은 3D 멀티모달 센서를 통해 출입통제 시스템 연동 지운하며 실내 탑 뷰 방식으로 설치된다.

사람이 아닌 객체 필터링을 지원해 평균 정확도 97%를 자랑한다.

인천공항 등 국내 공항 및 자동출입국 심사대에서 활용되고 있다.

넥스리얼은 오랜 시간 축적된 설계구현 노하우로 AIoT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제공하며 3D 멀티모달 임베디드 비전 AI 상용화를 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