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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까지 C-ITS 구축…미래차 시대 앞당긴다
2025년까지 C-ITS 구축…미래차 시대 앞당긴다
  • 이길주 기자
  • 승인 2020.11.02 13: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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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차 시장선점전략 발표
2024년 레벨4 일부 상용화
전기차 가격 1000만원 인하

연관산업 주력 수출 산업화
전기수소차 수출 53만대 달성
체계적 컨설팅 지원 확대 필요
정부가 2022년 부분자율주행 차량 본격 출시하고 2024년에는 완전자율주행차 일부를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부가 2022년 부분자율주행 차량 본격 출시하고 2024년에는 완전자율주행차 일부를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공정한 경쟁을 외치고는 있지만 세계 시장은 약육강식이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분야에 눈을 돌려 미래 먹거리를 찾아내고 그 시장을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

미래 먹거리를 위해 정부가 미래차 산업에 관심을 갖고 전폭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산업생태계를 미래차 중심으로 신속히 전환하고 미래차 및 연관 산업의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나서기 위해 전폭적인 지원에 나섰다.

오는 2025년 전기수소차 수출 53만대, 이차전지 매출 50조원 달성 등을 위해 정부가 2025년 미래차 중심 사회 생태계 구축을 위한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미래차 친환경적 사회시스템 구축, 미래차 및 연관산업 수출주력화,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서비스 활성화, 미래차 생태계로 전환 등 4대 정책방향으로 추진한다.

 

■2022년 부분자율주행 차량 본격 출시

내년부터 2025년까지 고속도로 4075km 및 주요 간선도로에 안전한 주행을 돕는 필수 인프라 '차세대 지능형 교통망'(C-ITS)을 구축한다.

2022년까지 전국 모든 일반국도와 2025년까지 4차로 이상 지방·군도로 정밀지도를 구축 갱신하고 무상 제공할 계획이다.

연내 완전자율차 제작 가이드라인 마련 및 임시운행 허가요건 완화를 추진하고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자율주행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량 출시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자율주행 기술 활용, 인프라 제도 완비를 통해 2025년까지 교통사고 40%, 교통정체를 20% 줄인다는 목표다.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율주행차 안전기준·보험제도 마련 등 법·제도를 선제적으로 마련함에 따라 민간은 2022년 부분자율주행 차량 본격 출시하고 2024년 완전자율주행차 일부 상용화한다.

민간의 경우 2025년까지 구동부품 단가 인하 등을 추진해 전기차 가격을1000만원 인하가 추진된다.

 

■3500억원 펀드 조성 신비즈니스 지원

2030년까지 미래차 산업생태계로의 전환을 위해 1000개 부품기업을 미래차 분야로 전환할 방침이다.

기업활력제고법에 따른 사업재편 승인부품기업을 현재 13개사에서 내년 30개사 2022년 60개사 등 2022년까지 100개이상 발굴한다는 목표다.

승인기업에 대해 금융프로그램, 사업재편R&D 등을 활용해 기술·설비 확보에 필요한 자금도 지원한다.

사업전환법에 따른 사업전환 승인부품기업에 대해 시설 운전자금 100억원, R&D 5억원 등 최대 105억원 사업전환 패키지를 지원한다.

완성차사는 1~2차 협력사 대상으로 미래차 부품전환 희망기업 60여개를 발굴할 방침이다.

중소중견기업들이 전기차 생산에 공동으로 활용가능한 차량플랫폼 개발을 지원해 미래차 제조 뉴플레이어를 육성한다.

총 3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전환, 벤처·스타트업 지원 등에 투자해 미래차 신비즈니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규제샌드박스 및 규제자유특구를 활용해 배터리 재활용, 이동형충전기 공유서비스, 자율 셔틀 실증 등 다양한 신사업모델 개발도 지원된다.


■사용자 충전 편의성 강화

친화적 사회시스템 구축에도 힘쓸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기는 국민 생활거점과 이동거점을 중심으로 핸드폰처럼 상시적인 충전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한다.

거주지, 직장 등 생활거점에는 완속충전기·콘센트 중심으로 2025년까지 누적 50만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2022년 이후 신축건물은 전기차충전기 의무구축 비율을 대폭 상향하고 기존에 건축된 건물도 전기차충전기 구축의무를 새롭게 부과해 전기차 사용자의 충전편의성을 강화한다.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동거점에 급속 충전기를 2025년까지 누적 1만5000기 구축하고 20분내 80% 수준 충전이 가능한 초고속 충전기도 병행 구축한다.

수소충전소는 현재 72기 구축·운영 중인데 2025년까지 450기를 구축하고 특히 수소차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 및 수도권에 충전소 구축 노력을 집중해 내년까지 수도권에 53기를 구축할 방침이다.

 

■자율주행 기반 언택트 서비스 기술개발

미래차를 전·후방 연관 산업을 통해 확고한 주력 수출산업으로 육성한다.

2025년 전기차 46만대·수소차 7만대 수출을 통해 완성차수출 240만대, 수출일자리 30만명을 지속 유지할 계획이다. 

전기차는 유럽·북미·아시아 등 타깃 지역 마케팅 강화, 동남아 등은 배터리리스 결합 수출 추진해 세계시장 10% 점유를 목표로 잡았다.

민간은 내년 신차 5종을 포함해 2025년까지 20종을 출시하고 정부는 주행거리·효율·충전속도 등 성능개선을 지원한다.

수소차는 북유럽·북미 등 충전소 구축국가에 상용차 집중 수출 추진하며 수소트럭의 경우 오는 2030년까지 북미·유럽 등에 6만4000대를 수출할 계획이다.

자동차 수출의 약 20%를 차지하는 이차전지 수주량·기술 수준 모두 세계 1위를 달성하고 이차전지 연료전지를 제2의 반도체로 육성한다.

배터리는 2025년까지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을 350Wh/kg 까지 고도화하고 2025년 리튬-황 배터리 상용화 및 2030년 전고체배터리 상용화 등 차세대배터리 조기 상용화도 추진된다.

이밖에 사회문제 해결에 첨단자율주행기술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자율배송 무인편의점과 자율주행차 탑승자의 체온·심박·혈압 등 진단정보를 인근병원에 송출하는 자율주행차 헬스케어 시범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무인 자율주행 기반 언택트 서비스 기술개발 사업에 오는 2024년까지 총 299억원이 투입된다.

자율주행셔틀을 활용해 교통소외지역인 산업단지 근로자와 수도권외 소외지역 노약자를 대상으로 이동편의를 제공하는 시범운행이 추진된다.

[자료=산업부]
[자료=산업부]

■현장 목소리 반영한 보완책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유동성 위기와 미래차로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에 직면한 국내 자동차산업의 미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전략은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였다고 밝혔다.

그간 인프라 보급 미흡과 각종 제도 미비 등으로 인해 친환경차 보급과 자율주행차 개발이 활성화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는데 이번 전략은 산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보완책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전환 대책이 없는 업체 중 약 40%가 대응방법을 모르고 있는 점을 감안해 미래차 분야의 체계적인 컨설팅 지원 확대가 필요하고 미래차 분야 기술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전문가 인력 DB 구축 등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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