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55 (목)
4차 산업혁명 기반 ICT융합 신기술 총집합
4차 산업혁명 기반 ICT융합 신기술 총집합
  • 이길주 기자
  • 승인 2020.11.1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
19~20일 대구 엑스코서 개최

디지털 뉴딜 스마트 시티
신기술 보유 업체 참여

영상수집 머신아이 '눈길'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 운영
지난해 열린 ICT융합 엑스포에 관람객들이 전시회장을 둘러 보고 있다. [사진=엑스코]
지난해 열린 ICT융합 엑스포에 관람객들이 전시회장을 둘러 보고 있다. [사진=엑스코]

미래 신산업과 4차 산업 혁명의 기반인 ICT 산업 발전을 한자리에서 엿볼수 있는 2020 대한민국 ICT융합 엑스포(ITCE)가 대구 엑스코에서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열린다.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로 ICT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온택트 시대 도래에 따른 기회를 ICT 기업이 적극 활용해 혁신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전시회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비대면 ICT기술, 디지털 뉴딜, 스마트시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기관 및 기업이 참가한다.

중국, 베트남, 동남아 등 해외 30개사가 참여하는 온라인 수출상담회, 벤처캐피탈 투자설명회 및 상담회, 대형 유통바이어 초청 구매상담회 등 참가업체를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운영된다.

다음주에 열릴 전시회에는 ICT융합 관련 솔루션들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리더기 알파711.[사진=에이펄스테크롤리지]
리더기 알파711.[사진=에이펄스테크롤리지]

에이펄스테크롤리지는 다양한 리더기를 공개한다.

알파711<사진>, A711은 모바일 폰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UHF RFID 리더기다.

와이파이, 블루투스, USB 연결 중 하나를 이용해 휴대폰에 연결해 RFID 테크를 읽어 모바일 폰에서 작업 할수 있으며 바코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모바일폰에 있는 기능을 같이 사용해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도록 만든 제품이다.

모바일폰을 안정적으로 리더에 채결해 폰의 자체 기능과 고성능의 RFID, 2D 바코드 기능을 한손으로 이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나머지 한손으로 작업자가 원하는 다른 일을 할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대용량 배터리는 UHF RFID 기능의 사용시간을 늘려주며 배터리 착탈방식을 채택해 배터리를 갈아 끼울수 있다.

기존의 착탈식 또는 양손으로 사용하는 RFID 제품과는 차별된 디자인과 기능으로 UHF 기능을 최대로 사용할 수 있다.

 

차량번호인식시스템.[사진=알파시스템]
차량번호인식시스템.[사진=알파시스템]

한국알파시스템은 차량번호인식시스템<사진>, 어린이보호구역내 인공지능 사고예방 시스템, 방범용 CCTV를 선보인다.

차량번호 인식시스템(LPR)은 주행중인 차량 번호를 영상검지 기술로 인식해 이미지를 얻고 분석해 차량번호영역을 구분해 번호를 추출한다.

촬영된 이미지와 추출된 자료를 텍스트화해 DB에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LPR에 속도 측정과 더불어 객체를 인식하고 추적하는 기능을 통합해 차량정보 인식 시스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린이보호구역내 인공지능 사고예방 시스템은 스쿨존 사고예방 최적의 시스템으로 어린이와 차량의 충돌 상황을 예측하고 어린이와 운전자에게 시각 및 청각 정보를 통해 위험을 알려줘 사고를 예방해 준다.

어린이 돌발행동, 불법주정차, 수배 도난 차량, 속도위반, 교통법규 위반 등 요인으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차량과 보행자의 움직임 패턴 분석을 통해 예방에 일조한다.

 

머신아이. [사진=윈텍]
머신아이. [사진=윈텍]

윈텍은 영상기반 원격 비대면 공정 및 품질관리를 위한 영상 수집 장치 머신아이<사진>를 출품 한다.

설비용 블랙박스 머신아이는 생산 제조라인에서 설비 가동중 의도하지 않은 이상현상 발생 시 발생시점 전후 설비의 동작상태 영상 저장, 발생시점 전후 설비의 PLC메모리를 데이터에 저장해준다.

또한 발생시점 이미지 판정 기능 및 실시간 라이브 뷰를 제공하고 저장된 파일을 실시간 관제시스템으로 전송한다.

머신아이는 설비가 불특정한 공정에서 멈춘 경우, 설비가 비정상적인 시퀀스로 동작하는 경우, 부품 조립시 소재 누락 오조립 및 툴 파손 등에 적용된다.

아울러 소재 로딩 및 언로딩시 위치 이탈, 설비가 발생 빈도가 적은 고질적인 문제를 야기 및 공정간 불명확한 현상, 설비에서 원인 불명의 제품불량 또는 설비알람이 발생하는 경우를 알아 낼수 있다.

윈텍은 창설이래 지금까지 공정 및 설비에 대한 독보적인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21세기 FA분야의 선두에 서서 고객을 위한 가치창출이라는 사명을 갖고 사업에 임하고 있다.
 

통합관리프로그램 TCOS.[사진=와이즈드림]
통합관리프로그램 TCOS.[사진=와이즈드림]

㈜와이즈드림은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에 필수적인 통합관리프로그램 TCOS<사진>와 지능형횡단보도를 전시한다.

TCOS는 관제업무에 적합하도록 가볍고 심플한 프로그램 환경을 제공해 처음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장비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 장비의 위치, 설치사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장비의 정보 및 장애 이력 등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장애 발생시 모바일앱을 통해 해당장비의 유지보수업체 담당자에게 실시간 알림을 전송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다.

종이문서에 작성하던 기존의 관제일지를 전산으로 등록해 전자결재를 통해 관리자가 감독할 수 있다.

또한 메인화면의 크기가 작고 간단하며 관제화면을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관제업무 일지 및 각종 기안문서를 전자결재를 통해 관리자의 관리 감독이 용이하며 사용자 관리, 근무자 관리 및 데이터 검색 등을 제공해 관리자의 업무가 쉬워진다.

엑셀로 된 데이터 일괄 입력, 조회 데이터의 엑셀 변환을 모두 지원해 자유로운 엑셀 서식으로 변환 및 입력이 가능하다.

 

추락보호 스마트 에어백.[사진=세이프웨어]
추락보호 스마트 에어백.[사진=세이프웨어]

세이프웨어는 산업용 추락보호 스마트 에어백<사진>을 선보인다.

산업용 추락보호 에어백은 추락감지센서를 통해 추락이 감지되면 에어백을 팽창시켜 인체가 지면에 닿기전에 전기식 인플레이터가 에어백을 자동으로 팽창시켜 준다.

이로 인해 인체를 보호해 추락보호복으로 산업현장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연동된 IoT 모듈 등의 통신망을 통해 작업자의 사고 위치, 환자의 생체정보 등을 전송해 응급출동 및 이송을 통해 환자 생명보호를 위한 골든타임 확보를 가능하다.

평상시 안전대처럼 착용하고 사고시 에어백으로 되기 때문에 작업시 편리하다.

현재건설 현장에서 추락사고 안전장비는 예방 중심의 제품으로 안전그물망, 안전대 사용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세이프웨어의 산업용 추락보호 에어백은 조달청 혁신시제품 선정, 특허청 우수발명품 지정, 중소벤처기업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도 지정돼 믿고 쓸수 있다.

또한 국방부 우수 상용품 시범사용 선정된 바 있고 지난 1월에는 미국에서 열린 CES 2020에서 전기전자공학분야 최대학회 IEEE가 선정한 혁신기술 스타트업 NEXT STARS TOP3에 선정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음료 제조 로봇 MIXX. [사진=레인보우로보틱스]
음료 제조 로봇 MIXX. [사진=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협동로봇, 에이드 음료 제조 로봇 MIXX<사진>, 이동형 멀티 미디어 로봇 JAY, 인간형 로봇 휴고-2 등을 전시한다.

협동로봇은 정교하며 안전한 차세대 제조로봇이다.

중소규모의 제조 현장에서 사람과 협동해 사람이 수행하기에 위험하고 단순한 업무를 대신해 일의 효율을 극대화 시켜준다.

기존의 협동로봇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고성능의 로봇을 구현했으며 이 바탕에는 로봇의 전 세계적 보급화를 추구하는 경영진의 철학이 담겨있다.

MIXX는 원하는 칵테일을 선택하면 로봇이 칵테일을 제조해 따라준다.

유명한 바텐더의 칵테일 레시피를 그대로 학습해 언제 어디서나 최상의 레시피 칵테일을 즐길 수 있다.

이동식으로 1분당 1잔 칵테일 제조를 할 수 있고 최대 5시간 배터리로 운영도 가능하다.

낮은 가격으로 빠른 투자금 회수가 가능하며 시간이나 장소에 제약 없이 운영 할 수 있다.

사람과 소통하는 신개념 멀티미디어 서비스 로봇 JAY는 바닥에 디스플레이를 프로젝션하며 강력한 사운드를 내며 움직이는 모바일 서비스를 해준다.

전시장, 공항, 호텔, 백화점 등 다양한 장소에서사운드와 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8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