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2 (금)
이통사, 5G·ICT 활용 스마트물류 혁신 잰걸음
이통사, 5G·ICT 활용 스마트물류 혁신 잰걸음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0.11.1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GS리테일과 AI 물류 최적화 서비스 제공
LGU+, 경기반월시화단지에 물류플랫폼 운영
SKT, 5G 기반 지능형 항만 테스트베드 구축

 

이통3사가 5G와 ICT 노하우를 활용해 국내 물류 사업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한다. 물류기업 및 정부, 연구소 등과 업무협력(MOU)을 통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물류 최적화 플랫폼 개발 및 설비 및 창고 공유 플랫폼, 지능형 항만 구축 등 신사업 발굴을 위한 노력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통3사가 스마트 물류 혁신을 통한 신사업 발굴을 위해 분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이통3사가 스마트 물류 혁신을 통한 신사업 발굴을 위해 분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KT, 스마트물류에서 모빌리티까지 협업 ‘확장’

KT는 GS리테일과 ‘디지털물류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양사는 서울시 강남구 GS타워에서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디지털물류는 AI, 빅데이터, 정보기술(IT) 플랫폼 등으로 물류 데이터를 융합·분석하고 각 기업에 최적화된 물류 및 운송 환경을 구현하는 것으로, 산업간 시너지를 강조한 4차산업혁명의 대표적인 융·복합 사례로 꼽을 수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KT와 GS리테일은 AI 물류 최적화 플랫폼을 활용한 물류 운송 혁신을 우선 추진한다. 세부적으로 KT는 최적의 운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AI 기술을 활용해 자동으로 수립해주는 ‘물류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본 서비스는 KT 물류 최적화 플랫폼과 연동된 상용차 전용 내비게이션과 GS리테일의 배송매니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될 계획이다.

KT는 170만 대 차량에 회선·관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회선·관제 분야의 1위 사업자로, 운송 데이터 융합·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AI 물류 최적화 플랫폼’을 개발했다.

‘AI 물류 최적화 플랫폼’은 주요 거점의 위치 정보를 고려한 운송경로를 설계하고 화물차의 높이와 길이, 무게 등의 세부적인 변수까지 반영해 운송기사 관점에서 최적의 경로를 안내한다. 좁은 길, 유턴, 회피옵션 등의 외부 환경까지 반영해 운전의 편의성을 높이고 이동 거리 단축에 도움을 준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양사는 물류 계획 수립 단계부터 GS물류센터를 비롯해 1만5000여개의 GS 편의점 위치, 화물차의 출·도착 차고지 등을 기준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와 하차 장소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 정보는 KT가 개발한 AI 예측모델을 통해 도출되며, 기존의 운송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 상황, 화물량 및 영업점별 인수 가능 시간 등 복합적 변수까지 포함해 시범 사업에 적용된다.

KT는 디지털물류사업 추진에 앞서 GS리테일의 고양·제주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운송 최적화 컨설팅을 완료하고 디지털 혁신을 통한 물류 산업 혁신 가능성을 확인했다. KT는 AI 물류 최적화 플랫폼을 통한 물류 운송 경로 최적화 서비스를 다른 유통 기업 및 타 산업에 확대 적용하고, 운송업의 특성을 반영한 상용차 전용 내비게이션 서비스도 확대 제공할 방침이다.

구현모 KT 대표와 허연수 GS리테일 대표는 AI에 기반을 둔 운송 최적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물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위한 AI·빅데이터 활용, 친환경 물류 시장 선도를 목표로 EV 기반 모빌리티 협력 및 물류와 모빌리티를 융합한 미래 신성장 사업영역까지 사업협력을 본격화하기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 물류 공유 플랫폼 개념도. [사진=LG유플러스]
스마트 물류 공유 플랫폼 개념도.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하나로TNS-신세계건설-보우시스템,

경기반월시화단지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사업 수주

LG유플러스는 산업단지 내 물류창고 및 설비를 공유하는 혁신 모델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 하나로TNS, 신세계건설, 보우시스템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주관한 ‘경기반월시화단지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 및 운영 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스마트 물류플랫폼은 산업단지 내 물류 자원을 입주 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물류체계다. 지금까지 물류 관리를 위해 기업별로 모든 설비를 갖췄던 것과 달리, 창고, 무인지게차, 물류로봇 등을 ‘공유’함으로써 비용과 효율을 높이는 혁신 모델이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물품 보관이 필요한 경우, 공동 창고에서 비어 있는 공간을 앱으로 확인하고 신청하면 된다. 물품은 무인지게차·물류로봇 등 공동 설비를 활용해 자동으로 운반할 수 있다. 결제 또한 사용량에 따라 자동으로 정산된다.

이번 사업은 4개 사가 2022년까지 경기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에 스마트 물류플랫폼을 구축 및 운영하게 된다. LG유플러스는 5G 기업전용망 및 5G 무인지게차, 물류 로봇 실증, 하나로TNS는 물류플랫폼 구축 및 운영, 신세계건설은 물류 로봇 공급 및 관련 시스템 구현, 보우시스템은 자동화 설비 구축을 담당한다.

4개 사는 먼저 입주 기업이 보유한 물류자원을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마련한다. 산업단지 내 물류정보의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유휴 자원을 파악해 실시간 현황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포털 또는 모바일상에서 한눈에 확인하고, 기업에서 필요에 따라 이용 신청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설계 단계에서부터 산단의 입주 기업인 현대합성공업, 프론텍, 대모엔지니어링과의 지속적인 컨설팅을 통해 각 설비를 활용하는 기업들의 실제 수요를 반영할 예정이다.

산업단지 내 노후화된 공동 물류센터에 5G 전용망, 무인지게차, 물류로봇 등 첨단 ICT 시설을 도입 및 실증도 진행한다. 초고속·초저지연 5G 네트워크를 통해 각종 설비의 무인 자율주행, 통합관제 등을 구현한다.

마지막으로 입주 공장과 물류플랫폼을 연계해 생산·유통 전 과정을 디지털화한 공급망 관리(SCM) 서비스를 구현한다. 공급망 최적화를 통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에 신규 입주 기업들은 물류 체계 구축을 위해 직접적인 설비 도입이나 운영 없이, 산업단지에 구축된 ‘공유 자원’을 대여해서 사용하면 된다.

이를 통해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의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보유하고 있는 자원 공유에 따라 부대수입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4개 사와 이번 사업을 실행하는 ‘경기반월시화스마트산단 사업단’은 스마트 물류플랫폼의 표준화를 추진해 유관 기관으로 확대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SK텔레콤이 해양수산부와 지능형 항만 5G 테스트베드 구축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SKT]
지난달 SK텔레콤이 해양수산부와 지능형 항만 5G 테스트베드 구축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SKT]

■SK텔레콤-해양수산부, 지능형 항만 테스트베드 구축

SK텔레콤은 해양수산부와 부산항터미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IPTL사업추진단(부산대학교 주관)과 ‘지능형 항만 5G 테스트베드 구축 활용·협력’ 양해각서를 지난달 체결했다고 밝혔다.

5G 지능형 항만(Intelligent Port)이란 5G 초고속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한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항만 내 화물, 선박, 작업자 등 각 물류자원들 간에 디지털 위치와 상태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자동·자율적으로 물류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항만이다.

이들은 5G 지능형 항만물류 신산업 육성을 위한 △5G 지능형 항만 테스트베드 구축 △5G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한 지능형 항만 운영효율화 및 항만안전 기술개발 △국내 중소기업·스타트업과 연계한 항만 소프트웨어 산업 생태계의 체계적인 육성 지원에 적극 협조하기로 합의했다.

향후 SKT는 해수부와 협력해 △5G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및 시험용 5G 통신모듈 제공 △5G 지능형 항만 전략 추진 및 체계적인 5G 기반 항만물류 산업 생태계 육성 지원 등을 적극 수행할 예정이다.

5G기반 지능형 항만이 성공적으로 구축된다면 보다 빠르고 신속한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안정적인 항만 서비스 제공과 안전사고 예방을 통해 항만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운영비 절감은 물론 시스템 유지보수, 자동화 장치운영 및 관리 등 연관 산업의 새로운 시장과 신규 일자리 창출 등 큰 경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SKT는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