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3-05 17:50 (금)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 공공기관 구매 촉진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 공공기관 구매 촉진
  • 이민규 기자
  • 승인 2021.01.1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3억원 시범사용 진행
4월 지역별 전시회 개최

TVWS 배낭 와이파이 등
주요 공공기관 사용 증가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이 공공기관의 제품 구매를 촉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된다.

최근 조달청에 따르면 지난해 혁신제품 345개 중 66개 제품을 시범 구매대상으로 선정, 287개 기관에 283억원 규모의 시범사용을 진행했다.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은 조달청이 혁신제품을 구매 후 공공기관에게 제공해 시범사용하고, 그 결과를 모든 공공기관이 공유함으로써 초기 상용화를 지원하는 제도로 2019년 처음 도입됐다.

기관별로는 공공기관(지방공기업 포함) 113개, 지자체 95개, 중앙부처 47개, 기타 기관 32개 순으로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분야별로는 건강·안전 등 국민생활 분야 35개, 스마트공장·시티 13개, 바이오헬스·방역 4개, 미세먼지 3개 등으로 관련 산업 발전의 지원 및 공공시비스를 개선하는 효과를 거뒀다.

특히 지난해 시범구매 사업규모는 전체 혁신제품 구매액 1801억원 중 15.7%인 283억원에 달했다.

이노넷 'TVWS 배낭 와이파이'
이노넷 'TVWS 배낭 와이파이'

그 결과 이노넷의 ‘TVWS 배낭 와이파이’등 우수 사례가 눈길을 끌었다.

이 제품은 TVWS(TV White Space) 방송대역에서 통신요금 없이 원거리 고속 가시거리 및 비가시거리 통신이 가능하며, 재난 상황 등에서 긴급 통신망 구축이 용이하다. 현재 산림청, 단양국유림관리소, 제천시, 속리산국립공원사무소,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 등에서 시범사용하고 있다.

샤픈고트의 ‘스마트 소화기 및 시큐리티시스템’도 부산시 사상구, 울주군시설관리공단, 한국조폐공사 등에서 시범사용되고 있다. 스마트 소화기는 기존 소화기의 단점인 경화현상, 중량화 등을 보완한 ICT 제품으로 시큐리티·화재감지·경고·신고·진압·연기 배출 감시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탑재했다.

조달청은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 이외에도 혁신제품 구매 활성화를 돕는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선 시범구매에서 성공판정을 받은 제품은 우수조달물품 특례심사를 적용하는 혜택을 부여하며, 현재까지 4개 제품이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어 올해 계약 예정이다.

샤픈고트 '스마트 소화기 및 시큐리티 시스템'
샤픈고트 '스마트 소화기 및 시큐리티 시스템'

혁신장터(범부처 혁신조달 정보 플랫폼)의 혁신제품 전용몰을 통해서 제품정보 제공, 구매 연계기능 제공 등 각 기관이 혁신제품을 쉽게 구매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혁신조달 인식확산을 위해 지난해 11월 23일 제1회 혁신조달 경진대회를 개최해 혁신조달을 통해 공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기술혁신을 달성한 공공기관과 혁신기업을 선정한 바 있으며, 오는 4월 지역별 전시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지난해 정부·공공기관·기업이 혁신제품 시범구매를 통해 혁신조달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게 되었고, 그에 따른 참여 확산으로 혁신제품 수요도 창출되기 시작했다”면서 “올해는 사업규모 확대를 통해 더 많은 기관 및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혁신 창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