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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 장기적 원격근무 대응책 미흡”
“국내 기업, 장기적 원격근무 대응책 미흡”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1.01.22 13: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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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 테크놀로지스, RWR 인덱스 발표
원격지서 회사망 원활한 접속 ‘관건’
인사 관련 새로운 정책∙가이드라인 절실

한국 직장인 10명 중 7명 이상(77%)이 장기적인 원격근무에 임할 준비가 돼 있으나 원격근무와 관련된 여러 문제에 직면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글로벌 조사전문기업 칸타(Kantar)와 함께 원격근무와 관련된 현황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을 조사한 ‘원격근무 준비 지수(RWR)’를 발표했다.

설문에 응한 한국 직장인의 77%가 ‘장기적인 원격근무에 어느 정도 준비돼 있다’고 답했으나, ‘본인이 근무 중인 회사에서 장기적으로 원격근무가 잘 운영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37%에 불과했다.

또한, ‘회사 측에서 원격근무를 위한 IT 기술을 지원했는가’라는 질문에 ‘충분히 지원했다’는 답변은 35%에 불과했으며, ‘회사 측에서 성공적인 원격근무를 위해 적절한 HR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답한 비율은 이보다 더 적은 30%에 그쳤다.

설문에 참여한 국내 직장인들은 ‘장기적인 원격근무 시에 업무시간과 사생활간 경계선이 불분명해질 것(36%)’을 가장 우려했으며, 업무생산성 향상을 위해 회사 측에서 업무용 기기, 소프트웨어, 협업용 툴, IT 기술지원, 새로운 정책과 프로그램 등 수많은 방면에서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기업들이 직원들이 직면한 문제를 파악해 보다 효과적인 장기 원격근무를 위해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원격근무에 필요한 IT 등 기술적인 문제에 관한 질문에 대해 응답자 27%는 ‘원격근무에 필요한 업무용 IT기기가 제대로 지급되지 않았거나 성능 및 기능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고 답했다.

이 같은 결과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재택근무가 확산되는 현재 직원들의 생산성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점차 커지고 있는 보안 위험을 고려할 때 기업들이 특히 눈여겨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 다음으로는 26%가 ‘화상회의 등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툴이 제대로 제공되지 않았거나, 사용법이 어려웠다’고 토로했으며, 응답자의 25%는 ‘인트라넷 등 회사 내부 시스템에 원격으로 접속하거나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고 지적했다.

국내 직장인들이 필요로 하는 회사 측의 기술 지원으로는 ‘원격근무 시 회사 시스템에 원활한 접속(38%)’이 가장 많은 답변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원격근무를 위한 IT 기기를 신규 지급하거나 더 나은 모델로 업그레이드(37%)’, ‘화상회의 등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툴(33%)’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격근무를 위한 인사(HR) 관련 프로그램이나 정책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응답자들은 ‘원격근무를 위해 새롭게 업데이트된 정책 및 가이드라인이 없다(44%)’는 점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또한 ‘팀원간 협업 및 팀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부재(41%)’, ‘화상회의 등 원격근무용 툴을 위한 직원교육의 부재(40%)’ 등을 심각한 어려움으로 지목했다.

한국 직장인들이 필요로 하는 회사 측의 HR 지원으로는 ‘원격근무를 위해 새롭게 고안된 정책 및 가이드라인(58%)’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팀원간 협업 및 팀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정책 또는 프로그램(54%)’, ‘화상회의 등 원격근무용 툴을 위한 직원교육(48%)’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국내 직장인 10명 중 6명 이상(66%)은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전에 원격근무를 경험한 바 있다’고 답했지만, 세대 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Z세대(만18~23세)의 81%와 밀레니엄 세대(만24~34세)의 74%는 사회적 거리두기 이전에도 원격근무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지만, X세대(만35~54세)의 약 40%와 베이비붐 세대(만55세 이상)의 절반가량은 이전에는 단 한 번도 원격근무를 해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김경진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총괄사장은 “상당수 기업들이 지난해부터 팬데믹으로 갑자기 원격근무 체재를 시행하면서 조직과 직원들 모두 여러 문제에 직면하게 됐다”며 “중요한 것은 근무하는 장소가 아니라 업무의 성과로, 미래지향적인 기업은 근무 장소와 상관없이 직원들이 회사에서의 역할과 개인적인 삶에 모두 충실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료=델 테크놀로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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