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컴퓨팅 기술 등 중요해져
5G의 소비자 시장 잠재가치가 10년내 31조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에릭슨컨슈머랩이 최근 발표한 ‘5G 소비자 잠재력의 활용’ 보고서에 따르면 5G 소비자 시장은 2030년까지 전세계적으로 31조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통신사업자가 총 3조7000억달러의 수익기회가 있으며 이 수치는 새로운 인접 디지털 서비스로 더 늘어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또한 통신사업자가 5G 사용 사례를 주도적으로 발굴하고 도입할 경우, 디지털 서비스에서 2030년까지 최대 1130억달러를 창출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러한 수익 예측의 약 40%는 5G 네트워크를 통한 향상된 비디오,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및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소비자 지출에 기인한다.
AR은 2030년까지 몰입형 미디어에 대한 전체 소비자 지출의 절반 이상을 유도하며, 게임, 쇼핑, 교육 및 원격 협업과 같은 다른 영역으로 확장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아울러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개인의 소비 패턴도 반영됐다.
2019년 초 일반 소비자의 5G 프리미엄에 대한 기대치는 20%에서 2020년 말에 10%로 떨어졌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얼리어답터 3명 중 1명은 여전히 20%의 5G 프리미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얼리어답터 수용도는 경제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5G 소비자 서비스를 포함해 5G를 주도적으로 도입하는 통신사업자는 2030년까지 5G 평균 사용자당 수익을 34% 더 높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는 수동적인 접근방식으로 얻을 수 있는 0.03%의 성장률에 비해 2.7%의 높은 연평균 복합성장률로 소비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통신사업자가 5G 지원 소비자 수익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엣지컴퓨팅 및 네트워크슬라이싱과 같은 기술의 역할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클라우드게임 및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코어 디지털 서비스 또는 차량 내 연결 및 관련 안전 기능과 같은 인접 디지털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다.
소비자 시장의 성공을 통해 산업 및 기업 대상 사용사례를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크 확장 또한 가능해져 소비자 시장에서의 성공은 궁극적인 5G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2019년 5월 에릭슨 컨슈머랩은 30개 이상의 사용 사례에 대한 소비자 관심과 이에 대한 비용 지불 의사를 측정한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보고서는 서비스 제공업체와 더 큰 ICT 생태계 모두에 대한 비즈니스 잠재력 예측을 더해 도출한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