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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가치를 높여라” 지자체 스마트시티 바람
“도시 가치를 높여라” 지자체 스마트시티 바람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1.03.09 17: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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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절벽 가시화…도시 생존 직결
지역민 적극 유치해야 하는 시대

교통환경 개선∙편의 서비스 제공
CCTV 기반 도시안전 플랫폼 주목
인구절벽 시대를 맞아 지역사회의 스마트시티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인구절벽 시대를 맞아 지역사회의 스마트시티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인구절벽, 고령화 가속 등에 의한 대한민국의 위기론이 연일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도시의 패러다임도 새롭게 정립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경쟁력을 잃으면 ‘유령도시’로의 전락도 한순간이라는 위기감이다.

대도시, 중소도시 구분없이 스마트시티로의 진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도시가 사라진다?

지난 1월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0년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출생자가 사망자 수를 밑도는 인구 자연감소 현상이 처음으로 나타났다. 주원인은 출생자 급감이라는 분석이다.

출생·사망 인구 추이를 보면, 2016년 이후 출생자 수가 훌쩍 떨어지고 있고 2017년 이후부터는 매년 약 3만명씩 줄어 연간 출생아 40만명선이 무너졌다.

고령화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연령대별 인구에서 지난해 50대가 864만5014명(16.7%)으로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60대 이상은 24.0%로 약 4분의 1 수준으로 집계됐다. 60대는 4.7%포인트, 70대 이상은 3.5%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범위를 도시 단위로 좁히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지난달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1월 국내 인구이동’ 자료에 따르면, 서울이 인구 1만440명이 순유출된 데 이어 부산(-1772명), 대구(-2139명), 인천(-469명), 광주(-974명), 대전(-537명), 울산(-744명), 강원(-797명), 충북(-903명), 충남(-729명), 전북(-809명), 전남(-311명), 경북(-1천28명), 경남(-1257명), 제주(-57명)의 인구 순유출을 보였다.

인구가 순유입된 시도는 세종(1822명)과 경기(2만1144명) 등 2곳뿐이다.

결과적으로, 전체 국가 인구가 감소되는 와중에 도시별 인구 분포 역시 수도권 편중 현상을 보이면서 지역사회는 이미 ‘유령도시’화가 시작됐다는 평가다.

일부 농어촌에 국한된 얘기가 아니라는 데 공감대가 형성된다. 광역시조차 인구 유출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고 지역경제는 침체일로에서 벗어나기 힘든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인구구조에 대비한 사회 전반에 걸친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도시는 시민들에게 우리 지역이 살기 좋은 곳임을 적극적으로 어필, 지역민을 스스로 ‘유치’해야 하는 시대가 됐다고 입을 모은다.

각 지자체가 ICT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실현에 안간힘을 쓰는 것도 그 일환이다.

 

■대구시, 교통정체 해소∙자가망 서비스 가동

서울을 제외한 전국 1위의 인구유출을 겪고 있는 대구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통한 지역민 유치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사진은 대구시내 전경.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서울을 제외한 전국 1위의 인구유출을 겪고 있는 대구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통한 지역민 유치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사진은 대구시내 전경.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대구는 광역시 중에서도 가장 큰 인구유출을 보이는 곳이다. 여느 도시 보다 스마트시티 도입에 적극적인 것도 지역사회의 위기에 대한 체감도가 남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일각에선 대구시의 성과가 향후 타 지자체의 스마트시티 사업에 표본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도심 차량 흐름 개선 △상수도 원격검침 확대 △상가 밀집지역 무료 와이파이 등에 주안점을 둔 스마트시티를 추진 중이다.

대구는 동‧서축으로 산업단지 등 출‧퇴근자가 많은 도시구조로 인해 혼잡구간이 많고, 출퇴근 소요시간이 특‧광역시 중 많은 것으로 손꼽힌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3년까지 도심 4차 순환선 내 250여개 교차로에 단계적으로 지능형 CCTV를 설치하고 교통정보 데이터를 수집,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신호등 주기 최적화를 실현하고자 한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도심 내 만성적인 교통정체가 15% 이상 개선되며 보행자 안전 확보, 출퇴근 시간 감소로 인한 여가시간 증대 등 연간 수백억원에 달하는 부가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인프라 구축, 데이터 분석, 시뮬레이터 검증, 교통신호체계 개선을 위해 지역기업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기업의 성장은 물론 역외 진출도 함께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상수도 원격검침과 무료 와이파이를 실현할 ‘원(one) 네트워크’ 사업도 눈길을 끈다.

‘원 네트워크’는 도시에서 생성되는 각종 정보를 수집·저장·가공·분석해 도시가 필요로 하는 정책이나 의사결정을 지원하게 되며, 도시기반 시설의 디지털 전환과 연결을 통해 통신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시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자가광통신망을 활용해 2023년까지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망을 시내 전역에 구축하고, 공유 와이파이와 함께 ‘삼중촘촘망’을 완성할 예정이다.

‘삼중촘촘망’은 대구시가 보유한 공공건물에 기지국을 단계적으로 설치해 상수도 원격검침과 환경‧보안등‧주차 지도를 만들어 시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시의 정책 의사결정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수도 원격검침은 장기적으로 30만전을 수용하게 되고, 누수 파악과 투명한 요금부과, 홀몸 어르신 물 사용량 모니터링 등에 추가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동성로를 비롯해 대학가 등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50개 구역 1000개소의 상가가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공유 와이파이 플랫폼도 추진된다.

 

■울산시, 재난대응∙치안강화 ‘안전도시’ 역점

울산이 시사하는 바는 남다르다.

광역시의 설치기준을 통상, 인구 100만으로 설정하는 것을 감안하면 주민등록상 지난달 기준 113만여명을 기록하고 있다. 광역시 중 가장 적은 인구 수임에도 인구 유출은 인천, 대전 보다 높아 자칫 광역시로서의 요건을 잃게 될 여지가 있는 것이다.

이에 울산시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기반으로 재난대응∙치안강화를 실현하는 ‘가장 안전한 도시’를 표방하고 나섰다.

스마트시티센터가 시 전역에 설치된 재난, 산불, 태풍, 방범 CCTV 등 7233곳의 CCTV 영상을 통합 관리한다. 유사시 주변 5곳의 CCTV 영상을 재난상황실, 119종합상황실, 112상황실, 법무부 위치추적관제센터에 실시간 제공해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매일 200여건의 긴급 상황에 대한 CCTV 정보를 관계기관에 제공 중이라는 설명이다.

시 측은 이를 기반으로 △119 출동차 긴급영상 지원 △경찰청 수배차량 검색지원 △사회적 약자 지원 인프라 구축 등의 서비스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119 출동차 긴급영상 지원 서비스는 전국 최초로 시도되는 사업으로, 기존 119 종합상황실과 더불어 119 출동 차량에도 현장영상을 제공해 화재 진압 및 인명 구조를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배차량 검색지원 서비스는 외곽지에 설치된 100여대의 CCTV를 이용해 수배차량 발견 시 경찰청으로 차량 위치, 이동방향 등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회적 약자 지원서비스는 발달장애인 및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통합플랫폼과 연계된 위치추적 단말기를 보급, 위급상황 시 도움 요청과 보호자 연락 및 경찰 신고 등이 가능하도록 구축됐다.

시 측은 구・군에서 개별 설치・운영 중이던 CCTV 영상을 공동 활용함으로써 정보공유 및 협업기능을 강화했으며,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도시로 거듭나게 됐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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