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2 (금)
"가치사슬 클러스터 구축 e커머스 플랫폼 공동 브랜드 달성"
"가치사슬 클러스터 구축 e커머스 플랫폼 공동 브랜드 달성"
  • 이길주 기자
  • 승인 2021.03.28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병훈 이노비즈협회 회장

상생협업 글로벌화 가치 정립 필수
매출 1000억 기업 1000개사 목표

게임체인저로 혁신경제 자리매김
이노비즈기업 양질의 일자리 창출
디지털 기술 인재 양성 기반 마련
임병훈 이노비즈협회 회장.
임병훈 이노비즈협회 회장.

중소기업의 스케일업을 이끈 이노비즈 제도 2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20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앞장설 제10대 이노비즈협회장으로 취임한 임병훈 회장'.

임 회장은 지난 2월 취임후 회원사 간 상생협업을 통한 ‘가치사슬 클러스터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글로벌화와 사업화 능력을 동시에 갖춘 글로벌 강소기업이라는 이노비즈기업의 질적 성장을 추진해 매출액 1000억 기업 1000개사 달성이라는 목표를 이루어 나갈 방침이다.

▲취임소감과 중점 추진 계획을 말해 주십시오.

기술혁신과 스케일 업을 주도하고 있는 1만9000여개 이노비즈 기업을 대표하는 자리를 맡게 돼 영광스럽습니다.

그간 이노비즈 기업이 거둔 성과를 더욱 확산시키고 나아가 대한민국 제조 중소기업 정책 실행의 중심이자 주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는 막중한 책임감이 무엇보다도 앞섭니다.

임기 동안 기업 간 상생협업을 통한 ‘가치사슬 클러스터 구축’과 ‘제조업의 제조서비스업화’ 지원을 중점적으로 추진 할 것입니다.

먼저 업종별·지역특화산업 기반 가치사슬 클러스터를 통해 구성원 간 제조 빅데이터를 공유한 실시간 생산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e커머스 플랫폼과 공동 브랜드화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이노비즈기업 내 화장품 용기·원료 제조·패키징 전문 기업 등이 함께 모여 화장품을 공동 생산·판매하는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소비자는 제조 이력을 한 눈에 확인함으로써 신뢰성을 확보 하게 됩니다.

또한 생산과 시장이 실시간으로 연결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서비스를 주문과 동시에 제공하는 ‘맞춤형 스마트공장’ 구축이라는 제조기업의 서비스기업화 지원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이를 통해 양적 성장에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화와 사업화 능력을 동시에 갖춘 글로벌 강소기업이라는 이노비즈기업의 질적 성장을 추진해 매출액 1000억 기업 1000개사 달성이라는 목표를 이루고자 합니다.


▲협회를 어떻게 이끌어 가신 것인지.

그간 중소기업의 스케일업을 이끈 이노비즈 제도 2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20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앞장설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 2월 제10대 협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인공지능(AI) 전환, 상생 협업, 글로벌화라는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한 ‘대한민국 혁신경제의 중심 이노비즈’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스마트 전략 및 10대 과제를 발표했습니다.

제조혁신을 선도하는 이노비즈가 될 수 있도록 양적 성장 중심의 스마트공장 확산 기조를 질적 성장 중심으로 전환해 스마트공장을 넘어 스마트 비즈니스로 진화하도록 AI 기반 지능형 기업 육성과 제조업의 제조서비스업화 지원에 나설 것입니다.

기업 간 협업을 통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스마트공장 기업 간 상생 협업 촉진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산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은 물론 사회와 함께 상생 협업하는 이노비즈로 탈바꿈해 나가겠습니다.

이노비즈기업이 스케일업을 넘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역량 강화 마련을 위해 이노비즈 제도를 스케일업 개념 바탕으로 개편하고, 이노비즈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ABC) 플랫폼 구축으로 개별 기업의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정책 정보 매칭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맞춤형 일자리 지원 체계 구축을 통해 이노비즈기업이 대한민국 혁신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디지털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전환 지원과 기업 맞춤형 일자리 지원 시스템 구축에 앞장서겠습니다.

이밖에 스마트공장과 소부장 산업 등 글로벌 벨류 체인 변화에 따른 수출 패러다임 전환의 선도 기관으로 발 돋움 하기 위해 이노비즈 글로벌화 모델 확산과 기술 기반 포스트 코로나 대응 지원에 나설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이노비즈기업과 정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책적·제도적 기반 마련을 구축해 이노비즈기업이 상생 협업하고 혁신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조 혁신으로 무장한 이노비즈기업이 게임 체인저로 자리매김하고 혁신경제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힘차게 달려 나갈테니 협회를 주목해 주십시오.


▲코로나로 사회가 급변중인데 대비책이 있다면.

코로나19 이후 다양한 IT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기업이 부각되고 있지만 플랫폼 기업의 주요 경쟁력은 소비자에게 공급 가능한 제품에서 비롯된다는 점에서 제조 기업과의 협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노비즈기업 역시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 간 상생 협업과 연결을 통해 함께 할 수 있는 플랫폼 우산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앞서 말한 가치사슬 클러스터 구축과 일맥상통 합니다.

특히 플랫폼 기업들이 산업 간 경계를 허물면서 성장했던 것처럼 이노비즈기업이 함께 만들어 갈 가치사슬 클러스터는 AI·빅데이터가 결합돼 이미 검증된 스마트공장과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기반 디지털 트윈 스마트공장을 통해 실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디지털 트윈 스마트공장은 IoT와 5G 등 원격제어 통신기술과 결합된 가상현실 플랫폼으로 구현될 공장을 미리 보여주고 이후에는 공장 가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원격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부품 조달·물류 등의 기존 시스템이 완전히 뒤바뀌고 있기 때문에 제품 중심 수출을 넘어 디지털 트윈 기반 스마트공장을 수출하는 새로운 이노비즈 글로벌화 모델 확산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스마트공장 수출은 가상현실을 통해 공장을 사전 구현하여 비대면 기반 해외 진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실제 공장 구축 시 현지에서 직접 부품 등을 조달함으로써 통관·선적 등의 절차 최소화 확보가 가능합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협회 차원 계획은.
협회는 이노비즈기업과 함께 매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국내 최대 일자리 창출 기관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특히 이노비즈기업은 총 종사자 78만명, 중소제조업 종사자의 35%를 담당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 확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협회 역시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청년디지털일자리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지난해 1만1028명의 채용을 직접 지원했고 올해에도 장기 재직, 고용 안정 등 일자리 질 개선에 나설 예정입니다.

청년디지털 일자리는 IT 직무 관련 청년 신규 채용 이노비즈기업 대상 인건비 최대 190만원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스마트공장을 통해 단순 노동과 위험한 업무는 자동화·스마트화 하고 기존 근로자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디지털 전문 인력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합니다.

이에 협회는 디지털, 네트워크, AI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 채용연계를 통해 이노비즈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수요 기반 일자리 지원 정책 제공 서비스 등 맞춤형 일자리 지원 시스템 구축을 통한 디지털 기술인재 양성 기반 마련에도 앞장설 예정입니다.


▲회원사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기업의 경영 환경이 디지털화됨에 따라 AI 전환, 상생·협업 글로벌화라는 가치 정립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 내 다양한 제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AI는 반드시 오기 때문에 가장 믿을 수 있는 데이터를 생산·가공해 빅데이터 화 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인 스마트공장이 꼭 필요합니다.

스마트공장에서는 기업 간 상생이 곧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협업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국가와 연결돼 글로벌 시장을 파악하고 지속 성장 할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킹을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단순히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닌 상품을 제공하고 차별화된 본연의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기반 마련에 나서야 합니다.

제조 공정에서 생산된 완성품을 의미하는 제품과 달리 상품은 제품에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보이지 않는 가치인 서비스가 포함된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경우 커피를 파는 곳을 뛰어넘어 문화적 공간을 제공하는 상품화를 추구하면서 성공한 것처럼 이노비즈기업 역시 상품을 제공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특히 현재 이노비즈기업은 제조 활동이 서비스와 융합되는 신 제조로의 변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협회는 스마트공장을 중심으로 한 가치사슬 클러스터 구축과 제조기업의 서비스기업화 지원 등을 통해 이노비즈기업이 제조혁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