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55 (목)
“회원 권익증진 최선…정보통신공사업 미래 좌표 제시”
“회원 권익증진 최선…정보통신공사업 미래 좌표 제시”
  • 이민규 기자
  • 승인 2021.03.29 08: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강창선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중앙회장

새 일거리 창출·영역 확대
표준품셈 의무적용 입법화

대기업 부당 내부거래 차단
무분별한 기술제안입찰 방지

국회·정부 등과 원활한 소통
투명하고 내실있는 운영 도모

화합하고 소통하는 협회 구현
미래지향적 조직으로 변화 추구

“우리 협회가 회원사의 권익을 스스로 찾아내고 지키지 못한다면, 정보통신공사업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회원 모두가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정보통신공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회원 권익증진과 협회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가 지난달 16일 강창선 한일통신㈜ 대표이사를 제23대 중앙회장으로 선출하고 새로운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 신임 강창선 회장은 30여 년간 정보통신공사업계에 몸담으며 고품질 정보통신망 구축에 적극 앞장섰고 제17대 대전·충남도회장과 중앙회 이사, 중앙회 부회장, 품셈적산기술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회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으며 중앙회장에 당선된 그는 “정보통신공사업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대한 명확한 좌표를 갖고 있다”며 “중앙회장이라는 막중한 책무를 성실히 수행해 3년 뒤 임기를 마쳤을 때 존경받는 회장으로 남고 싶다”고 말했다. 강창선 중앙회장에게 향후 경영구상을 들어봤다.

 

▲중앙회장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정보통신공사업계의 당면현안을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국내·외 경기침체와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많은 기업들이 극심한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공사업계도 무척 어렵습니다. 정보통신공사업 등록업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공사물량은 넉넉하지 않습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업체 간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공사를 수주하더라도 높은 수익률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정보통신공사업의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구축하는 일이 시급합니다. 기존의 정보통신공사영역에서 일감을 나누는 것은 근본적인 해법이 될 수 없습니다. 정보통신기술(ICT)과 여타 산업과의 융합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공사업 영역을 발굴해 미래 먹거리를 찾아야 합니다.

정보통신공사업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ICT융합 분야의 기술력 제고와 합리적 제도개선을 통해 비대면 경제·사회의 근간이 되는 ICT인프라 고도화를 촉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합니다.

 

▲공사업 발전에 대한 회원들의 기대가 큽니다. 임기 중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협회를 이끌어 가실 계획입니까.

정보통신공사업계가 새로운 도약을 이루기 위한 필수요건은 변화와 혁신입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낡은 사고의 허물을 벗고 강인한 도전정신을 발휘해야 합니다. 변화와 혁신에 바탕을 둔 새로운 성장공식이 뒷받침돼야 밝은 미래를 기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1만여 회원사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협회를 시대적 흐름에 맞게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출 생각입니다. 아울러 정보통신공사업의 미래 성장동력 창출과 회원사의 권익증진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 실행전략으로 저는 △정보통신공사업의 일거리 창출과 영역 확대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협회 구현 △투명하고 내실 있는 협회 운영 △협회 조직과 부설기관의 혁신 등 크게 4가지 공약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정보통신공사업의 일거리 창출과 영역 확대를 위해 어떤 구상을 하고 계십니까.

무엇보다 정보통신공사 표준품셈 적용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현행 정보통신공사업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적정공사비 산정을 위해 표준품셈 및 표준시장단가 등 공사비 산정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발주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에 머물지 않고 임기 중 표준품셈 의무 적용을 입법화하는 데 주력할 방침입니다. 이로써 정부기관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에서 정보통신공사를 발주할 때 표준품셈을 반드시 적용할 수 있는 법적 기틀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중소 정보통신공사업체의 보호 및 육성 등을 위해 정보통신공사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소규모 공사에 대한 대기업 및 정부투자회사 등의 입찰 참여를 제한하는 입법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대기업 및 기간통신사업자의 부당한 내부거래를 막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떤 견해를 갖고 계십니까.

대기업 및 기간통신사업자 등은 수많은 자회사와 손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들 회사들 중 일부는 부당한 내부거래를 통해 공사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자회사를 통해 우리 회원사에게 재발주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공공부문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한국전력과 국방부를 예로 들면, 자회사로 각각 한전KDN과 군인공제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업체는 정보통신공사업 등록을 해서 중소 정보통신공사업체도 능히 해낼 수 있는 공사를 수주하는 일이 많습니다. 저는 이러한 불합리한 내부거래를 제도적으로 막겠습니다.

이와 함께 무분별한 기술제안입찰도 차단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정보통신공사와 CCTV 설치공사, 방송설비 구축, 도로공사, 정보통신 유지보수 등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공사나 유지보수사업은 협상에 의한 계약 대신 시설공사 방식으로 입찰공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화 하겠습니다.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협회를 구현하기 위한 실행방안은 무엇입니까.

우선 협회 중앙회와 시·도회 간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도회 대표회장이 중앙회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도회장 및 중앙회 임원 연석회의를 확대 개최하고, 우리 업계의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협회 중앙회 및 정보통신공제조합 합동 이사회를 열어 핵심현안을 해결할 생각입니다. 아울러 협회 임직원과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지방발주처 방문 시 해당지역의 시·도회장과 동행할 계획입니다.

 

▲투명하고 내실 있는 협회 운영을 위해서는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먼저, 국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간통신사업자와의 관계를 공고히 하고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협회 가입비는 대폭 높이고 통상회비는 대폭 축소할 방침이며, 시·도회의 신입사원 채용 시 해당 시·도회장이 면접관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업무용 차량 및 법인카드의 사적사용을 금지하고 협회 직원 정원을 동결해 10% 결원 상태로 운용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전국의 시·도회 사옥을 내실 있게 관리해 수익을 극대화해 나가겠습니다.

 

▲협회 조직 및 부설기관 혁신방안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십시오.

무엇보다 시대적 흐름에 맞게 협회조직을 변화시키는 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우선 법무팀을 만들어 협회의 모든 대외업무는 법무팀의 법률 검토를 받게 하고, 법률서비스 지원을 통해 회원사의 안정적인 경영을 뒷받침하고 애로사항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홍보팀을 만들어 협회 및 정보통신공사업 주요 현안에 대한 대외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홍보팀에서 정보통신공사 분리발주의 중요성 및 당위성, 적격심사기준 완화의 필요성 등에 대해 적극 홍보한다면 회원사의 권익증진에 큰 보탬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시대변화에 맞지 않는 부서는 통·폐합하고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효율적인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협회에서 출자 및 출연한 ICT폴리텍대학, 안전기술원, 정보통신산업연구원, 정보통신신문사를 설립 목적에 맞게 내실을 강화하고 미래지향적 조직으로 개편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jh*** 2023-07-08 09:03:21
제발 정보통신과 관련이 하나도 없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토목기사, 개정 전 공무원 시험 가산점용 물자격증 정보처리(산업)기사, 기능사 자격자들 제외 좀 부탁드립니다. 기술력이 바닥인 사람들에게 통신공사기술자/감리원 자격 부여하면 어쩌자는 겁니까? 국회의원님들은 불철주야 법안 개정에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데 통신공사협회는 일 안하는지요? 당장 회원 수 늘리고 수첩 많이 발급해서 발급비 관리비 많이 받으면 좋겠지요 통신 기술자 전기나, 건축, 토목분야에 비해 천시받고 있는 현실을 알고 계시기나 하신가요? 회원 권익증진에 최선을 다하신다면 저런 무자격자들한테 통신기술자 감리원 수첩발급부터 중지하시고 부당하게 취득한 자들은 1년 유예기간 주고 1년안에 통신관련 자격 취득 못하면 자격 박탈 부탁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8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