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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전기차 충전은 배려
[기자수첩]전기차 충전은 배려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1.04.27 20: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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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신문 김연균 기자
정보통신신문 김연균 기자

길거리를 지나다보면 혹은 대형마트 주차장을 보면 심심치 않게 보이는 파란색 차량 번호판. 바로 전기자동차다.

대중적인 브랜드의 차량 제조사들이나 해외 슈퍼카 자동차 브랜드들도 전기차를 출시하며 일상적인 모빌리티로 자리잡고 있다.

필자도 최초 구입한 차량을 기변(?)한다면 전기차를 고민할 정도다.

국민 10명 중 9명이 전기차를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면서 전기차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친환경 자동차 전시회 ‘EV TREND KOREA 2020’ 사무국이 성인남녀 158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응답자는 95%(1508명)로 나타났다.

구매 시기에 대한 응답은 ‘3년 내(56%, 966명)’가 가장 많았다. 구매 이유로는 다양한 전기차가 출시되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내연기관 자동차에 대한 제재가 강해진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구매할 때 최우선 고려사항으로는 주행거리와 충전소 등 인프라가 꼽혔다.

그러나 고민을 실천으로 옮기기에는 마음이 확실하게 요동치지 않는 이유가 있다. 가솔린, 디젤 주유소와 달리 전기차 충전시설이 원하는 위치에 없다보니 차량 구매를 망설이게 된다.

일반적인 주유소에서 대기 시간이 없다면 기름을 가득 채우는 시간이 10분이나 될까 싶지만 전기차 충전은 상황이 다르다.

특히 급속충전시설과 달리 완속충전시설은 충전시간이 꽤 길다. 충전 시설은 특성상 장시간 차량을 방치하거나 아예 독점하다시피 충전 시설을 사용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전기차 운전자끼리 얼굴 붉히는 사례도 종종 보인다.

지인의 말을 빌리자면 관광지 공영주차장 전기차 급속충전소에 일반 차량이 버젓이 주차돼 있기도 하고, 급속충전이 다 됐다며 “차를 빼라”는 독촉 전화도 자주 받는다고 한다.

전기차 충전과 관련된 뉴스도 자주 접하게 된다.

제주에서는 살인미수 사건으로 번지기도 했다. 충전과정에서 시비가 붙어 화를 주체하지 못한 남성 운전자가 상대 차량을 20여 차례나 들이받고, 차에 타고 있던 여성 운전자가 크게 다치기도 했다.

친환경차 대표 주자 전기차 확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에티켓 정착이 우선인 듯 하다. 아직까지 만족할 만큼 충전시설이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

급속 충전 이용시에는 필요한 만큼만 충전하는게 효율적이다. 전기차의 배터리는 70~80% 충전이후 충전 속도가 감소한다. 배터리를 완충하지 않는 것은 과충전을 막고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전기차 충전시설에 일반 차량 주차도 금지된다.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이외에 전기차 충전시설에 물건을 적재해 놓아 충전을 방해하는 행우도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이는 어쩌면 당연한 얘기겠지만 법률에서 이러한 행위들을 제재한다는 것은 지금도 어디선가 이러한 행위들이 아무렇지 않게 벌어지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만약 내 가솔린 차량에 기름을 넣기 위해 주유소를 찾았는데 주유기 앞에 주차를 해 놓거나 물건을 쌓아 다른 주유소를 급하게 찾는 불편함을 주는 것과 같은 이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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