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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대중교통 연계∙기술내재화 절실"
"자율주행, 대중교통 연계∙기술내재화 절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1.06.08 21: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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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연구원, 공청회 개최
5개년 계획 산업계 의견수렴
서비스별 시범지구 운영 등 제안
국토교통부는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안)’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하고 산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국토교통부는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안)’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하고 산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정보통신신문=차종환기자]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한 자율주행 산업의 기본 청사진이 구체화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했다.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은 최초로 자율주행 분야에 특화돼 수립되는 법정계획으로, 지난해 5월부터 시행중인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 체계의 발전 및 자율주행차의 확산을 목적으로 수립되는 5년 단위 계획이다.

최근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과 함께 세계 각국은 자율주행 셔틀, 택시, 배송 등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물류체계의 도입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자율주행차의 조속한 상용화 지원을 위해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안)’을 수립했다.

본 기본계획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수행한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쳐 마련했으며,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시대 개막이라는 비전과 함께,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와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주요 목표는 △전국 고속도로 및 시도별 주요거점에서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 △자율주행 서비스(10종 이상) 기술개발 △자율차 상용화 및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기반 완비를 골자로 하고 있다.

추진과제는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 고도화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실증여건 확대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사업환경 조성 △자율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 제고 △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 조성을 설정했다.

 

패널토론에서는 이번 기본계획에 보완돼야 할 내용들이 다수 제안됐다.

박재용 현대자동차 팀장은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가 운영되고 있지만 여러 형태의 자율주행 서비스가 존재하는 만큼 지역별로 분산하는 데 주안점을 두다가 특화된 지점을 놓칠 수 있다”며 “서비스 특성을 고려해서 시범운행지역을 서비스별로 다수 두는 쪽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시범지구 운행시 지역별 구축 사양들이 조금씩 달라 지역에 맞게 새로 개발해야 하는 비효율을 겪은 바 있다”며 “인프라 측면에서 통신신호의 규약도 표준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상무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하려면 관제와 운영이 중요하다”며 “HD맵, 원격제어 등에 대한 내용이 표준화돼 있다면 유사시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완전 무인환경으로 운행될 경우, 실내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도 중요할 것이라는 제안도 덧붙였다. 그는 “로보택시가 운행 중이라고 가정했을 때, 고령의 탑승고객이 갑자기 건강의 이상이 생기는 등 차량내 이벤트 발생시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최정단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본부장은 “자율주행은 여객서비스의 안정성이 관건”이라며 “대중교통과 연계하기 위한 방안이 반드시 필요하고, 소외된 지역은 자율주행도 하기 힘들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이를 어떻게 수용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2025년까지의 계획인만큼, 트램과 같은 미래 교통수단과의 연계 방안도 함께 고려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관 한국자동차연구원 본부장은 “기술개발 관련 부품, 시스템, 차량 등 국내 산업에 내재화된 게 없기 때문에 초기비용이 엄청난 상황”이라며 “선순환 산업 모델을 구축하려면 해외 시장을 반드시 염두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율주행의 필수 자원이 데이터인데 우리가 확보한 데이터는 현재 매우 올드한 데이터임을 직시해야 한다”며 “최근 해외에서 이를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돌려 교통사고 데이터까지 확보해 안정성을 높이는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종안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으로 확정ㆍ고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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