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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X 자율주행 데이터 개방 속도낸다
V2X 자율주행 데이터 개방 속도낸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1.06.24 21: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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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인프라 구축 사업 공고
18억 규모 사전규격 공개

하루 수TB 처리∙초저지연 초점
경찰청 등 유관기관도 연계

[정보통신신문=차종환기자]

자율주행을 실현하는 통신 인프라인 V2X(Vehicle-to-Everything)를 기반으로, 관련 데이터의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움직임이 가속화된다.

서울시는 최근 ‘V2X 자율주행 데이터 개방체계 구축’ 사업에 대한 사전규격을 공개하고,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V2X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 18억26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그간 국내 자율주행 산업은 공공부문에서 수집된 방대한 V2X 자율주행 데이터가 민간 기업과 공유되지 않아 산업 활성화가 더디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볼 때, 도심 도로에서는 V2X 데이터 없이는 시범운행 및 실증이 어려운 환경임에도 특정 자율주행 차량에만 해당 정보를 제공해, 도심 자율주행 확대 및 상용화 지연을 초래했다.

차량데이터(PVD), 신호데이터(SPaT), 도로위험데이터(RSA) 등의 V2X 데이터는 일 기준 6억9370만건이 수집‧처리되고 있으나, 데이터를 개방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가 없어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결합한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관련 산업‧서비스 개발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이와 더불어, 내년 6월로 예정된 서울시내 6차로 이상 도로 교통신호 개방에 대비한 데이터 인프라의 구축도 필요했다.

현행 V2X 자율주행 시스템은 관련 데이터를 5G망을 통해 초저지연으로 수집∙처리하고, 이를 자율주행차 및 커넥티드 차량의 위치에 기반해 제공하고 있다.

하루 약 3.8테라바이트(TB)의 데이터를 분산처리하기 위해 클러스터를 구성하고, 별도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적재∙구분해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성 중이다.

하지만 서버 등 인프라는 부족해 V2X 자율주행 데이터의 개방∙공유시스템은 구축돼 있지 않다.

이번 사업은 방대한 데이터 공유 인프라를 구성함과 동시에 시간처짐에 따른 데이터 활용도 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초저지연 개방시스템을 갖추는 데 초점을 맞춘다. 아울러 경찰청 등 유관기관에서도 자유롭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 및 연계 인프라를 구성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픈API서버(6대) △오픈API 관리서버(3대) △통합메시지 및 공유 서버(3대) △V2X 자율주행 데이터연계서버(2대) △침입차단시스템(3대) △디도스 대응시스템(3대) △방화벽(3대) 등의 규격을 예고했다.

데이터는 자체 포털 및 공공데이터 포털과 연계해 오픈API 및 파일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사업이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관련 서비스 개발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초저지연 실시간 교통신호 정보, 포트홀, 보행자 정보, 도로위험정보(불법주정차위치, 위험구간 알림 정보 등) 개방으로 민간 내비게이션 기반 교통안전 서비스가 창출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자율주행 관련 핵심부품 제조 및 플랫폼 구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교통사고 20% 감소, 신호 기반 최적 안전속도 안내 등을 통한 연료 효율 15% 이상 상승,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시는 외부 기관의 정보와 연계해 유의미한 데이터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데이터의 주체, 생성 목적, 생성 시기 등 세분화 정보를 융합한 차별화 자료를 생성하고, 체계적인 시계열 관리 및 원시데이터를 확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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