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관리효율 제고
[정보통신신문=차종환기자]
대구시는 자료수집부터 정리, 보고서 작성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자료처리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다양한 행정분야에 적용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에 지역사회가 패닉상태에 빠져 기존의 방식으로는 행정 공백이 발생할 공산이 커짐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적용했다.
집단감염이 발생했거나 위험성이 높은 병원, 장애인 시설, 유흥업소 등 5000여개가 넘는 시설의 종사자 및 이용자(5만여명)의 감염병 관리현황를 행정기관이 개별 연락을 통해 확인하던 방식에서 민·관 합동 관리 자동화 시스템으로 전환한 것이다.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시설관리 주체 또는 이용객이 온라인 설문방식으로 현황을 입력하면 자동화 시스템이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처리해 업무담당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기존 개별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담당자가 확인함에 따라 정보공유의 어려움을 겪었지만,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이를 체계화, 자동화함에 따라 업무의 부담을 줄이고 자료관리의 효율을 높였다.
대개 행정기관은 시스템 구축을 위해 예산을 투입하지만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구축됐다는 점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지난 6월에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시행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혁신 주니어보드 현장 릴레이’에서 대구시 대표 혁신과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 1월, 재난정보의 효율적인 활용과 관리를 위해 발족한 임시조직인 ‘스마트재난관리전담팀’은 직접 프로그래밍을 수행해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재난안전 플랫폼인 ‘안심하이소’를 통해 감염병 상황관리뿐만 아니라 폭염과 같은 자연재난과 관련한 상황관리, 일반적인 통상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한교 대구시 안전정책관은 “대구광역시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기존 고전적 업무처리방식의 단점을 극복하고 개선점을 도출해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하는 적극행정의 대표사례”라며 “많은 행정서비스 분야에 적용해 직원들의 업무를 경감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