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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간 갈등에 멈춘 'C-ITS 사업' 구축 시작
부처간 갈등에 멈춘 'C-ITS 사업' 구축 시작
  • 이길주 기자
  • 승인 2021.08.26 21: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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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국토부, 사업계획 발표
웨이브+LTE-V2X 병행 방침
2024년 단일표준 전국 확산
C-ITS 공동작업반이 구성됨에 따라 완전자율주행차량의 상용화로 가기 위한 주요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C-ITS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수 있게 됐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C-ITS 공동작업반이 구성됨에 따라 완전자율주행차량의 상용화로 가기 위한 주요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C-ITS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수 있게 됐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보통신신문=이길주기자]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왔던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본 사업 전국 구축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게 됐다. 

한때 C-ITS '통신 규격' 논쟁 심화로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사업자체가 중단될 심각한 상황을 초래했지만, 관계부처가 손을 잡고 공조함에 따라 논쟁은 일단락되며 사업이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는 C-ITS의 전국 구축계획에 대해 협의를 완료하고 과기정통부, 국토부, 전자기술연구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도로공사,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로 이뤄진 C-ITS 공동작업반을 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으로 C-ITS 전국 구축을 난관 없이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가기 위해 이날 과기정통부와 국토부는 C-ITS 공동작업반 착수 회의를 개최하고 LTE-V2X 구체적 실증계획과 향후 공동 작업반 운영계획 등을 논의했다. 

C-ITS는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현 ITS는 교통수단과 시설이 분리된 상태에서 교통소통 중심의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해주지만 C-ITS는 개별차량에 대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돌발 상황에 사전대응과 예방이 가능해 한국판 뉴딜에 따라 올해부터 전국 주요도로를 대상으로 C-ITS 구축을 추진 중이다.

C-ITS는 완전자율주행차량의 상용화로 가기 위한 주요 기술로 주목받으면서 해외 국가들도 기술 개발과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한동안 양 부처는 C-ITS 사업을 두고, 국토부는 와이파이 기술 기반의 단거리 무선통신 기술 'WAVE'를 과기정통부는 5G와 같은 이동통신 방식의 'LTE-V2X' 중 어떤 통신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대해 논쟁이 지속적으로 격화된바 있다.

C-ITS 핵심 통신기술 사용 여부를 놓고 과기정통부, 국토부가 각각 주장하는 기술의 장점들을 제시하며 첨예한 대립을 이어갔으며 급기야 기획재정부가 C-ITS 사업 계획을 보류한다고 지난 6월 말 입장을 표명했다.

자칫 사업이 좌초될 상황에 놓이자 과기정통부와 국토부는 C-ITS 구축에 필요한 통신방식에 대해 기술성숙도, 국제적 동향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다양한 통신방식의 실증을 거쳐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최종 협의했다.

협의에 따르면 세부적으로는 LTE-V2X를 2022년 조기에 실증하고 2023년 일부 고속도로에 병행방식 WAVE+LTE-V2X 시범사업을 거쳐, 2024년 이후 단일표준 하에 전국으로 확산한다는 단계적 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고속도로 시범사업은 국제 동향의 변동성 등에 대응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과 자율차 경쟁력을 조기 확보하기 위해 병행방식으로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WAVE 방식은 올해 4분기부터 구축에 착수하고 LTE-V2X 방식은 실증 종료가 예상되는 2022년 말 즉시 구축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후 실증 및 시범사업 결과와 국제동향 등을 최종 종합 고려해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단일 통신방식으로 전국 구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김정희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자율주행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C-ITS 인프라를 전국에 조속히 구축해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C-ITS 공동작업반을 중심으로 양 부처가 긴밀히 협력해 C-ITS가 걸림돌 없이 순조롭게 구축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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