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신문=차종환기자]
행정안전부는 2022년도 예산안으로 2021년 대비 19.2%(+11조) 증가한 68조4844억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사업비는 △지역활력 제고 △예방적 재난안전관리 △디지털·정부혁신 △사회통합 및 포용국가 등 4대 분야에 중점을 두고 4조7413억원을 편성했다. 이 중 ICT와 관련한 예방적 재난안전관리, 디지털·정부혁신 사업이 눈에 띈다.
예방적 재난안전 관리사업은 1조1689억원이 투입되며 예방 중심의 선제적 안전관리와 ICT 기반의 재난안전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신속한 복구를 지원하고 사회안전망을 두텁고 폭넓게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태풍·호우 등 자연재해로 인한 침수·붕괴 피해가 빈번하거나 위험이 예상되는 지역의 급경사지·저수지·하수관로 등을 정비하는 예산 6042억원을 편성했다.
장마·집중호우 등에 따른 도시 저지대 침수피해 예방을 위한 우수저류시설(일시적 빗물 저장소) 사업을 통해 사전예방적 재난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태풍·호우 등으로 인한 주택·온실·상가 등 사유시설 피해 관련 풍수해보험료 지원율을 높이고, 예산도 222억원으로 증액 편성해 재해안전망을 확대할 예정이다.
디지털·정부혁신에는 1조2066억원이 책정됐다. 한국판 뉴딜사업의 성공적 이행과 미래 혁신투자를 위해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디지털 뉴딜 분야에 집중 투자한다.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 운영환경으로 전면전환하는 예산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의 보안을 강화하고, 긴급한 행정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선하며, 한국판 뉴딜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로 100% 전환할 계획이다.
온라인 청원시스템 구축 예산도 신규로 편성해 국민의 온라인 청원권 행사 편리성을 개선하고, 청원 처리의 객관성·공정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민비서 서비스 확대·고도화를 통해 온라인 맞춤형 개인비서 서비스의 범위와 품질을 높여 디지털 정부혁신을 강화한다.
알림 서비스는 기존 8종에서 전기요금·휴면예금 안내 등 38종으로, 상담 서비스는 주민등록·영사 민원 등 22종으로 확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