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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배움터, 온택트 명절 보내기 프로그램 안내
디지털배움터, 온택트 명절 보내기 프로그램 안내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1.09.07 15: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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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1000여개 디지털배움터
헬프데스크·콜센터 통해
모바일 업무 처리방법 안내
어르신 디지털 친숙도 제고
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청사.
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청사.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17개 지자체와 협력해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을 위해 안전하고 따뜻한 추석 명절을 디지털을 활용해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온(ON)가족, 디지털배움터 온(溫)-택트 명절 보내기' 프로그램을 9월 한달간 집중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국 1000여개 디지털배움터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과 추석 연휴에도 특별 방역지침이 요구되는 가운데 고향 방문·역귀성 등 이동이 어려운 가족들을 위해 마련됐다. 디지털 공간에서 부모님, 자녀 등 온가족이 함께 모여 즐기는 '온택트 추석 보내기 프로그램'과 헬프데스크 및 콜센터를 통한 어르신, 소상공인 등 국민의 디지털 관련 긴급 애로사항을 적극 지원하는 게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디지털배움터 온택트 명절 보내기 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안부 전하기, 어플을 통한 추석 선물·용돈 보내기, 비대면 차례 지내기 등으로 구성된 '온라인 비대면 명절 보내기' 프로그램과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 가족 메타버스로 추석 즐기기' 등의 다채로운 이벤트로 구성돼있다.

특히, '온 가족 메타버스로 추석 즐기기'는 메타버스 소개 및 활용실습 교육을 위한 명사 특강, 메타버스를 활용한 디지털 기반 가족 친화 이벤트(가족사진 공모전, 노래자랑, 메타버스 가족여행 등) 등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 소외계층인 어르신의 디지털 친숙도를 증진시켜 대면 모임이 어려운 가족 구성원 간 지속적인 교류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디지털배움터는 헬프데스크 및 콜센터 운영을 통해 어르신 등 취약계층의 디지털 관련 긴급 애로사항에 상시 대응한다.

특히, 추석연휴를 맞이해 연휴기간 기차표 예매, 스미싱 피해 대응 안내 등 디지털 이용 애로사항 해결 및 디지털 이용에 익숙치 않은 소상공인 대상 5차 재난 지원금 신청방법 안내 등 긴급히 필요한 디지털정부서비스 이용을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문용식 NIA 원장은 "최근 일상생활에 디지털 전환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모든 국민이 디지털 전환에 소외되지 않고 디지털의 혜택을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포용 세상을 만들기 위해 디지털배움터가 앞장서겠다"고 강조하며 "이번에 준비한 '온(ON)가족, 디지털배움터 온(溫)택트 명절 보내기'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간의 정을 새로운 방법으로 모두 함께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인·단체 등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교육신청 방법 등은 디지털배움터 웹사이트과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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