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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업계, 플랫폼 기업의 특성 잘 활용해야”
“무역업계, 플랫폼 기업의 특성 잘 활용해야”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1.09.14 14: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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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협회
이승훈 가천대학교 교수 초청
최고경영자 조찬회 온라인 개최
한국무역협회가 15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153회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에서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이승훈 교수가 '플랫폼 시대, 기업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가 15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153회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에서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이승훈 교수가 '플랫폼 시대, 기업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무역협회]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한국무역협회가 15일 ‘제153회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플랫폼 시대, 기업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연사로 나선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의 이승훈 교수는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소비자를 지향하는 단면 시장이었던 반면, 플랫폼 기업은 공급자와 소비자 양면을 모두 지향하면서 산업 생태계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고 말하며 “이러한 플랫폼 기업들은 콘텐츠를 직접 제공하는 생산자가 아니라 시장 운영자의 역할을 함으로써 기존에 없던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플랫폼 기업들의 지향점은 규모 키우기에 있다며, 소비자와 공급자를 많이 확보한 플랫폼은 상호 간에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해서 더욱 빠르게 성장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많은 플랫폼 기업들이 적자를 감내하면서까지 규모의 경쟁을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고, 최후의 승자가 나올 때까지 플랫폼 간 경쟁은 지속될 것이라 내다봤다.

이 교수는 “전 세계 기업가치 상위 10대 기업 중 7개가 애플, 아마존 등 플랫폼 기업”이라면서 “이들이 세계 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만큼 이런 변화의 흐름과 플랫폼 기업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이에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역협회는 매월 1회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를 개최해 비즈니스, 경제, 인문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와 경영전략을 공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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