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케시 B2B·핀테크 결합
입으로 일하는 시대 열 것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웹케시그룹와 KT가 기업 근로자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기업간거래(B2B) 인공지능(AI) 비서 서비스를 선보이고 시장 선점에 나섰다.
웹케시그룹과 KT는 29일 B2B AI ‘에스크아바타(ask avatar)’ 출시를 기념해서 상품 설명회를 겸한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에스크아바타는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음성 AI비서’이다. 업무를 돕는 AI비서는 세계 최초이다.
에스크아바타는 은행, 매출매입,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법인카드, 신용카드, 세무, 거래처, 온라인 매출, 경리나라 등 10개 카테고리가 등록돼 있다.
따라서 은행, 경영, 재무, 세무 관련 질의에 답변이 가능하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앱 관련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출시 시점에 관련 카테고리도 추가했다.
경리나라를 비롯한 세모장부, 비플 경비관리 등 웹케시그룹 자체 B2B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KT 상권분석,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제로페이 등 제휴를 통해 답변 가능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공통 기능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보이스 브리핑, 전화걸기, 메시지 보내기, 캡쳐해줘 등이 가능하며, 메모, 일정 등 기능을 준비하고 있다.
웹케시그룹 AI 프로젝트는 윤완수 부회장이 이끌고 있다.
윤완수 웹케시 부회장은 “AI는 인터넷과 스마트를 뛰어넘는 엄청난 비즈니스 신대륙"이라며 "AI의 본질을 이해하고, 에스크아바타를 구상, 출시하기까지 2년 6개월 이상 걸렸다”고 말했다.
윤 부회장은 “우리는 입으로 일하는 시대의 초입에 들어 섰는데 키보드, 마우스, 키페드 등 손을 쓰는 디바이스들은 연필이 그랬듯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보이스에게 자리를 넘겨주고 보조적인 도구로 전락할 것"이라며 "에스크아바타는 사람들이 입으로 일하는 환경을 만드는 첫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윤완수 부회장은 에스크아바타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이 두 가지라고 한다.
하나는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만의 AI비서를 갖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하나는 웹케시그룹 모든 기존 비즈니스를 AI 트랜스포메이션 즉 전환하는 것이다. 그래서 B2B분야의 AI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다.
음성 AI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미국 전체 성인의 24%가 음성 AI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이중 41%가 매일 음성 AI서비스를 사용한다.
지난 5년간 음성 AI비서 시장은 매년 32.8%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