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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중국 기업이 고객정보 처리 의혹'에 "전혀 사실 아냐"
쿠팡, '중국 기업이 고객정보 처리 의혹'에 "전혀 사실 아냐"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1.10.01 20: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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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정숙 의원
"중국 한림네트워크 통해
쿠팡 고객 개인정보 처리" 주장

쿠팡
"해당 회사는 IT 개발 관계사일 뿐
업무 목적상 제한적 열람만 가능"
양정숙 의원. [사진=양정숙 의원실]
양정숙 의원. [사진=양정숙 의원실]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쿠팡이 고객 개인정보를 중국 소재 기업으로 이전해 처리하고 있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쿠팡은 즉각 입장문을 내고 이 같은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적극 부인했다. 정보보호산업계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처리 과정에서 중국공산당이 개입할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양정숙 의원, "쿠팡이 중국 기업에 고객 정보 처리 위탁"

고객 개인정보를 중국으로 이전해 처리하고 있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쿠팡이 국내 주요 오픈마켓 중 정보보호관련 민원건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이 과기정통부 산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쿠팡의 정보보호관련 민원건수는 2018년 78건에서 2020년 276건으로 약 253%가 증가했으며, 올해 8월말 현재 지난해 민원건수와 비슷한 266건이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8월말까지 접수된 쿠팡 민원 266건은 네이버쇼핑(22건), 11번가(46건), G마켓(51건), 티몬(51건), 위메프(23건), 인터파크(18건), 옥션(57건), 카카오(3건) 등에 비해 많게는 88배에서 5배 가까이 압도적으로 많은 수치다.

쿠팡의 민원 증가세도 폭발적이다.

2018년도 대비 올해 8월말 현재 241%로 급증한 반면, 네이버쇼핑·티몬·카카오를 제외한 다른 5개 사업자는 오히려 65.5%에서 94.7%까지 큰 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접수 유형 중 개인정보관련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동안 총 민원건수는 G마켓이 가장 많았지만, G마켓은 2018년도에 958건에서 올해 8월말 현재 51건으로 가장 크게 줄어들었다.

민원인 중에는 '타인의 상품 결제 내역을 자신의 이메일로 수신받고 있다'거나, 본인이 '쿠팡에 등록하지도 않았는데도 전화번호가 도용됐다'는 등 민감한 내용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정숙 의원은 "단 한명의 개인정보라도 생명과 안전에 직결될 수 있어 가장 안전한 방법을 동원해 관리돼야 한다"며, "특히 개인정보를 다른 나라로 이전·저장할 경우에는 정보 통제권 확보와 철통 보안이 우선시 돼야 한다"며 개인정보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쿠팡은 지난 8월 한달간 약 2359만명이 이용했고, 하루 평균 900만명에서 1000만명 가까이 국민 다수가 이용하는 국내 최대 쇼핑앱이면서도 고객의 개인정보는 중국에 있는 한림네트워크 유한공사를 통해 처리하고 있다고 양정숙 의원실은 주장했다.

중국은 '네트워크안전법'과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한번 자국 역내로 넘어온 개인정보는 중국당국이 수시로 열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시 되가져오기 위해서는 '안전평가'를 통과해야 해 매우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글은 2020년 하반기에 홍콩 정부가 요청한 정보 43건 중 3건을 지난 9월 13일 제공함으로써 이런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기도 했고, 네이버는 중국에 저장하던 개인정보를 유출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백업서버를 싱가포르로 이전하기도 했다는 게 양정숙 의원실의 설명이다.

 

■쿠팡 "국내 책임자 승인·관리 아래 제한적 열람될 뿐"

이에 대해 쿠팡은 이 같은 의혹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쿠팡은 개인정보보호 관련 입장문을 통해, 쿠팡의 고객정보는 한국에 소재한 데이터센터에 저장되고 있으며, 어떠한 개인 정보도 중국에 이전되거나 저장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쿠팡의 고객 데이터가 중국에 저장되고 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게 쿠팡의 입장이다.

쿠팡은 한림네트워크(상하이 베이징 유한공사)에 대해 'IT 개발 업무 등을 담당하는 쿠팡의 관계사'라며 "부정행위 모니터링 및 탐지 등 업무 목적상 제한적으로 열람할 수 있을 뿐 고객정보를 이 회사에 이전해 저장한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같은 제한적인 열람조차도 한국 내 개인정보책임자의 승인과 관리 및 통제 범위 내에서 이뤄지고 있다고도 말했다.

쿠팡은 "한국 내 보관된 고객정보는 중국에 이전 저장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중국 정부가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다는 주장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것"이라며 "쿠팡은 한국의 개인 정보 관련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으며 고객 정보 보안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있다"고 전했다.

 

■정보보호산업계, "정보 전송 사실은 분명해… 보안성 확보 여부 살펴봐야"

양정숙 의원의 의혹 제기에 쿠팡이 전면 반박하는 가운데, 정보보호산업계에서는 중국공산당(중공)의 통제를 받을 수밖에 없는 중국 현지 기업이 쿠팡의 고객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게 사실인 만큼, 중공의 개입을 차단할 수 있는 제도적·기술적 장치가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를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데이터의 생성·분석·전송·열람·저장 등 일련의 처리 과정에서 중국 기업이 관여돼 있다면 적어도 해당 기업에 고객정보가 전송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이야기다. 쿠팡 또한 제한적이라는 전제를 붙였으나 중국 현지 기업을 통해 국내 개인정보가 열람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산업계에서는 전송되는 데이터를 중공이 가로채면 개인정보 획득이란 결과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쿠팡이 데이터 전송 시 제3자가 정보를 탈취할 수 없도록 하는 암호화 전송 등의 조치를 하고 있는지, 중공이 현지 기업을 통해 쿠팡 이용자의 정보에 접근하려고 할 경우 이를 어떻게 차단할 수 있는지 등이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특히, 데이터 송수신 끝단에서는 암호화된 개인 정보가 복호화될 수밖에 없으므로 이 부분에서 중공이 데이터를 가로채지 못하도록 하는 게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와 비슷한 논란은 지난 3월 일본에서도 발생한 바 있다.

네이버 계열의 메신저 서비스 '라인'은 일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라인이 중국인 기술자들에게 개인정보 접근을 허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일본 현지 언론매체 등을 통해 제기된 것이다.

이에 일본 정부 및 지자체가 라인을 통한 방재정보 제공을 중단하는 등 각종 공공행정에서 라인 활용 서비스를 제한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결국, 라인은 대국민 사과 후 중국에서 일본 서버로 접근하는 것을 완전히 차단하고, 중국 업체에 맡겼던 개발·유지관리 업무도 중단했다.

또한, 한국 서버에 보관 중인 데이터를 다시 일본으로 가져오겠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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