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업종 간담회 개최
플랫폼 기업 대항 IP 확보 방안
인력, 제작 인프라 확충 필요 제기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비대면‧디지털 시대 달라진 트렌드 속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문화·콘텐츠 분야 기업들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새로운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 도입 관련 현장 애로를 듣기 위해 마련됐으며, 전시, 공연, 영상, 음악,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인들이 참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및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문화 콘텐츠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정책제언을 제시했다.
우선 참석자들은 문화 콘텐츠 산업이 점차 플랫폼화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 필요성을 지적했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는 환경 속에서, 우리기업들이 인기 컨텐츠를 생산한 후,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의 관계에서 수익 및 지적재산권(IP)을 합리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영상· 게임 분야와 관련해서는, 인력양성 및 제작 인프라 확충 필요성이 제기됐다. 우리나라가 글로벌 컨텐츠 제작거점으로 성장 가능성이 충분한 바, 전문인력 양성을 선제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최근 실감컨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대형 LED 기반 버츄얼 프로덕션 스튜디어 등의 경우 공공제작 인프라로도 확충돼 스타트업 및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외에도 촬영 후 폐기되는 영화, 드라마 세트장 등을 디지털 자산화하자는 제안도 있었다.
또한 문화 컨텐츠 기업이 디지털 전환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R&D지원을 확대해 달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우선 콘텐츠 R&D는 제조업과 달리 기술개발 이외에, 신규 콘텐츠를 기획 창작하는 전 과정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으나 현행 세제지원 및 정부 R&D 체계에서는 이러한 점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됐다.
더불어 컨텐츠 기업들이 외부의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할 수 있도록 기술기업과의 협력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기업간 공동프로젝트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예산지원을 요청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외에도 전시분야와 관련, 박물관 등에서 실감 컨텐츠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공공이 보유한 문화자산 중 디지털화가 완료된 경우 민간에 적극 공개하고, 박물관 등 전시현장의 인터넷 인프라 보완 필요성을 지적하는 의견 등이 있었다.
윤성로 4차위 위원장은 최근 한류 열풍이 디지털 기술과 결합해 더 큰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들과 적극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필요시 해커톤 등을 통해 제도개선을 지원할 예정임을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문화부 관계자는 제기된 의견은 검토해 추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