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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임·물류창고 지원 등 수출입 지원 다각화
운임·물류창고 지원 등 수출입 지원 다각화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1.10.13 09: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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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물류센터 조기 구축
현지 물류 네트워크 활용
선·화주 정보 비대칭 해소
글로벌 물동량 증가 등으로 인해 수출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한 지원책이 마련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글로벌 물동량 증가 등으로 인해 수출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한 지원책이 마련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적재공간 및 운임, 현지 내륙운송, 물류창고 지원 등 수출입물류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다각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12일 3차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TF) 회의를 개최하고, 물류 글로벌 동향과 추가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동안 정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수출입물류 상황에 대응해 북미향 선박 투입, 중소화주 전용 선복(적재공간) 배정, 중소·중견기업 대상 263억원 물류비 지원, 1500억원 금융 지원 등 수출기업의 물류애로 해소에 노력해 왔다.

그러나 글로벌 물동량 증가, 미국·유럽 등 항만 하역·트럭기사 인력 부족 등으로 현지 항만과 내륙운송 적체가 쉽게 풀리지 않고 있고, 연쇄적으로 국내 물류 차질로 이어져 최근 국내·외 내륙 운송비, 창고 보관비 상승 등 수출기업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물류 비상대응 TF는 해외물류거점 제공, 현지 내륙운송 지원, 화물기 운송 확대 등 다각적인 물류 지원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현지 물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을 위해 부산항만공사와 KOTRA는 10~20% 낮은 비용으로 화물을 보관할 수 있는 공동물류센터를 해외 물류 수요가 높은 곳에 조기에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우정사업본부와 현지 물류기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소화주대상 해상운송과 현지물류(트럭 등)를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해 내륙운송 수단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

해당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지역 우체국 및 고비즈코리아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미주노선 국적사의 화물기 및 벨리카고 증편에 대한 신속 허가 등을 통해 정체된 해상운송의 대안으로 항공운송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 관계자는 수출입물류 생태계의 위기 대응력 강화, 선·화주 상생을 위한 물류시스템 구축 등 제도적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소화주와 국적선사간 3개월 이상 운송계약 체결 지원 등 장기운송계약 확대와 표준운송계약서 개선 및 활용률 제고 등을 신속히 추진해 해상운임 변동 리스크에 대한 대응을 지원하고, 통합물류정보 플랫폼을 정비해 선박 입출항, 항만작업 현황 등에 대한 선·화주간 정보 비대칭성 문제를 적극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더불어 글로벌 물류의 대내외적 불안정성이 수출 환경에 지속적인 위험요인이 되고 있다”며 “최근의 수출 호조세가 차질을 빚지 않도록 비상대응 전담반 관계기관들과 힘을 합쳐 수출입물류 관련 리스크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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