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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언스, EDR 누적 고객 100곳 돌파… 국내 최다 고객 확보
지니언스, EDR 누적 고객 100곳 돌파… 국내 최다 고객 확보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2.01.13 09: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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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별 대표 레퍼런스 확보
구독형 비즈니스 정착 단계
안정적인 매출 확보 기대

IT 전체 위협 탐지 가능한
XDR 시장 개척에도 박차
지니언스 EDR 솔루션 설명. [자료=지니언스]
지니언스 EDR 솔루션 설명. [자료=지니언스]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통합 보안 플랫폼 기업 지니언스(263860, 대표이사 이동범)가 EDR 누적 고객 100곳을 돌파하는 등 공급 실적을 쌓아가고 있다.

'엔드포인트 탐지·대응(Endpoint Detection and Response, EDR)' 솔루션은 PC 및 다양한 디바이스 내부의 행위를 모니터링 해 악성코드 유입과 감염 뿐 아니라 취약점을 위용한 내부 확산을 탐지하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상행위와 위협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신속하게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니언스는 2017년 국내 최초로 EDR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공공·금융·제조 등 전통적 산업의 대표 레퍼런스를 확보함은 물론 지난해 플랫폼 및 빅테크 기업까지 신규 고객으로 확보하는 등, 현재 국내 EDR 최다 고객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EDR 부분은 전 세계적인 사이버 위협의 증가로 위협을 사전에 인지하고 빠르게 조치할 수 있는 예방 관점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공격의 영향과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기업 및 기관뿐 아니라 국민의 생명·안전에 직접영향을 주고 사회 혼란·마비까지, 그 피해가 막대한 만큼 미국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 ·경제 전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도 EDR 시장 확대에 한몫 했다. 원격근무 및 재택근무에 따른 보안 강화의 대안으로 EDR이 각광을 받은 것이다. 사실상 재택 등 다양한 엔드포인트 접점이 생기면서 가장 기본적인 보안인 VPN 외에는 별다른 대안이 없었다. 하지만 EDR을 통해 각 사용자의 행위나 단말의 이상행위를 파악할 수 있는 EDR을 통해 재택근무의 효율과 보안성을 인정 받았다.

외산 솔루션 윈백도 성과다. 국내 IT환경에 미적합, 직접적인 기술지원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 등으로 기존 운영하던 외산 솔루션을 지니언스 EDR 솔루션으로 교체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 정착하기 힘들 것으로 전망됐던 구독형 비즈니스를 정착시킨 것도 하나의 성과였다는 게 지니언스의 설명이다. 전통적으로 국내 소프트웨어 비즈니스는 구축형으로 불리는 라이선스와 유지보수 모델이다. 유지보수 대가 및 요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수익성 확보 및 제품의 개선이 시간이 지날수록 어렵다는 것이다.

하지만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은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고 월 혹은 연단위 과금 형태로 노드 수에 따라 지불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가져 올 수 있다. 지니언스는 2021년 구독형 비즈니스 서비스 매출 비중이 60%를 넘어 구축형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고 전했다.

지니언스는 2021년 성과를 바탕으로 2022년에는 EDR 시장 붐 조성을 위해 판매 채널 강화, 프로모션 프로그램 개발, 다양한 제휴와 연동을 통해 범 지니언스 전선을 구축함은 물론 EDR의 확장 시장까지 그 영역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김준형 지니언스 EDR 사업본부장은 "EDR이 다양한 산업군에 도입되고 많은 고객이 구독 서비스로 이용하고 있다"며 "기존 고객들이 구독 후 이탈률이 거의 없을 정도로 고객 충성도가 높고 시범 사업 후 본사업 적용, 본 사업 후 확대 적용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글로벌 및 다양한 EDR 기업들이 속속 시장에 진출하고 EDR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는 만큼 2022년 국내 EDR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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